$\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의 외모관심도에 따른 성형태도와 의복행동
Attitude toward Plastic Surgery and Clothing Behavior according to Females' Appearance Concern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8 no.2, 2014년, pp.132 - 147  

박은희 (경북대학교 가정교육과) ,  조현주 (경북대학교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appearance concern into groups and analyze the differences of the attitude toward plastic surgery and clothing behavior by groups. Questionnaires are administered to 206 female adults in their 20's-50's living in Deagu and Kyungbook areas from $10^{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자신을 사랑하는 방식이며 삶에 대한 충실한 태도를 보여주는 외모는 개인에 따라 관심의 정도가 다를 것이다. 따라서 외모의 관심정도와 성형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고 연령에 따른 외모관심도와 성형태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여성을 대상으로 외모의 총체적 접근인 외모관심도에 따라 집단을 분류한 후 외모관심도 집단별 성형태도와 의복행동을 알아보았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모관심도는 외모조화중시, 체형중시로 나타났으며, 외모관심도의 요인을 집단으로 분류한 결과 외모관심집단(29.
  • Kim, 2010; Song, 2009)에 관한 내용을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에 따라 성형태도의 하위변인과 의복행동의 하위변인의 차이를 규명하고, 연령에 따른 외모 관심도, 성형태도 및 의복행동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여성의 외모관련 소비시장의 변화에 따른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외모관심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에 따라 성형태도의 하위변인과 의복행동의 하위변인의 차이를 규명하고, 연령에 따른 외모 관심도, 성형태도 및 의복행동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여성의 외모관련 소비시장의 변화에 따른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들의 사회참여가 활발해지면서 외모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여성들의 사회참여가 활발해지면서 대인관계에서 외모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 아름다운 여성에게 후한 평가를 하는 사회적 통념으로 예뻐야 된다는 미적욕구를 이루기 위해 성형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되어 가는 추세이다. 제일기획 여론조사(“Lookism”, 2002)에 의하면 13-43세 여성들은‘외모가 인생의 승패에 크게 작용한다’에서 68%였으며 ‘피부 및 몸매를 보면 그 사람의 생활수준이 짐작된다’에서 70%, ‘외모를 가꾸는 것은 멋이 아니라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에서 78%를 나타내었다.
여성들이 생각하는 외모란? 3회, 쇼윈도 옆을 지나가다가 자기 몸을 비춰 보는 비율은 49%를 나타내었다. 이렇듯 외모는 자기에 대한 애정의 표현이며 그것은 곧 자기 삶에 대한 충실한 태도를 의미하고 요즘 여성들의 자신을 사랑하는 방식으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
현대인들에게 있어 외모는 만들어지고 관리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이러한 생각은 현대인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 현대인들에게 있어 외모는 타고난다는 생각보다는 만들어지고 관리되어지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어 사회적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는 사고방식에 기인하여 매력적인 외모에 관심이 많다. 따라서 개인은 이상적인 신체 및 외모에 대한 기준을 알게 되면 그 기준에 도달하고자 체중조절, 화장, 머리손질, 피부관리, 유행하는 의복 착용 등 일상적인 외모관리와 함께 미용성형수술과 같은 적극적인 외모관리를 한다(Song, 2009). Musa and Roach(1979)는 청소년의 44%가 자신의 외모변화를 원한다고 하여 성형수술에 대하여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Choi, M., Kim, K., & Kim, J. (2009). Effect of women's self-consciousness and body-image on repeated cosmetic surge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5(2), 649-661. 

  2. Chung, M. (2012). The effects of attitudes toward cosmetic surgery, body value inclination, and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on clothing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6(10), 1125-1136. 

  3. Chung, M., & Lee, K. (2007). The influence of aesthetic surgery attitude, self-esteem and body image on clothing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5(7), 131-104. 

  4. Hong, S. (2013). A study on korean females' satisfaction with and thoughts on their appearance management attitude according to cosmetic surgery.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4(3), 349-355. 

  5. Huh, E., & Lee, A. (2011). Impacts of mass media and personal factors on attitudes towards plastic surgery and plastic surgery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3), 625-636. 

  6. Hwang, Y., Jo, K., & Yoo, T. (2003). The study on cosmetic surgery behavior according to appearance concern, body cathexis, and self-esteem. Journal of Fashion Business, 7(4), 17-25. 

  7. Jeon, K., & Lee, M. (2002). A study on the need, self-esteem, and aesthetic surgery attitude of femal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stume, 52(6), 71-83. 

  8. Kahng, H., Lee, K., Koh, A., Chung, M., Nam, M., & Kim, Y. (2012). 의상사회심리학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3rd ed.). Seoul: Kyomunsa. 

  9. Kim, I. (2010). The effect of body image on clothing behavior and weight control of wom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9), 1442-1453. 

  10. Kim, K., Lee, K., & Chung, M. (2001). The effects of self-esteem and sociocultural attitude toward appearance on clothing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9(9), 5-102. 

  11. Kim, Y., & Park, O. (2009). A study on group-specific external feature concerns and beauty care behaviors depending on narcissistic propensity. Journal Korean Society Clothing Industry, 11(5), 808-817. 

  12. Lee, J., & Han, G. (2008). The effects of university women students' socio-cultural attitudes to appearance on their body image and satisfaction of their physical bodie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2(2), 153-164. 

  13. Lee, M., & Song, K. (2009). The effects attitudinal body image and plastic surgery attitude on cloth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8(2), 441-449. 

  14. Lookism. (2002, July). Cheil. Retrieved November 20, 2012, from http://www.cheil.co.kr 

  15. Musa, H., & Roach, M. (1979). Adolescent appearance and self-concept. Adolescence, 8, 385-394. 

  16. Park, E., & Cho, H. (2012). Self-efficacy and body satisfaction according to college students' appearance management attitudes typology. The Research Journal of Costume Culture, 20(4), 515-528. 

  17. Park, E., & Ku, Y. (2012).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and appearance management attitudes on fashion behaviors. Journal Korean Society Clothing Industry. 14(5), 811-820. 

  18. Rudd, N. A., & Lennon, S. J. (2000). Body image and appearance-management behaviors in college women. Clothing & Textiles Research Journal, 18(3), 152-162. 

  19. Shim, J. (2007). A study on difference of clothing behavior and desired image by individualism-collectivis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11), 1574-1585. 

  20. Son, E. (2007). The influence of public self-consciousness, the internalization of sociocultural value and the attitude of body image on the intention of plastic surgery.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2(1), 63-81. 

  21. Song, K. (2009). The effects of perceptual body image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n clothing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10), 1611-1621. 

  22. Song, K., & Kim, J. (2005). The effects of body-image measured by multi measurements on body modification, self concept, and clothing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9(3/4), 391-4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