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걸음마기 아동의 순종행동에 관련된 변인들 : 아동의 성, 연령,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요구내용을 중심으로
Variables related to Toddler's Compliance : Child's Gender, Age, Temperament, Mother's Parenting and the Content of Demand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5 no.6 = no.232, 2007년, pp.11 - 20  

박성연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및 아동학연계) ,  신영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determine the relations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s characteristics (i.e. temperament) and maternal behaviors (parenting and the content of demands) and the child's compliance. Data were gathered from 153 mothers of toddlers in Seoul, via questionnai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걸음마기 아동의 순종행동 연구가 드믄 상황에서 순종행동 발달에 미치는 기질과 양육행동 요구내용의 중요성을 검증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그러나 순응 및 불순응 행동의 유형을 보다 세분화여I; Kochanska, 2002; Kochanska & Aksan, 1995)하여 본다면 순종행동 유형에 따른 관련 변인이나 발달경로도 달라질 것이다.
  • 본 연구는 걸음마기 아동의 순종행동에 관련된 변인들, 특히 아동의 성, 연령,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요구내용에 따라 아동의 순종행동이 다른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인들이 아동의 순종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8~36개월 된 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요구내용 그리고 아동의 기질 및 순종행동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 순종행동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연구에서는 특히 어린 아동의 순종행동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연구는 아동의 성, 연령, 기질 그리고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요구내용의 특성과 아동의 순종행동 간의 관계와 이러한 특성들이 순종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결국 적절한 자기주장이 아동의 발달에 필요한 것은 분명하지만, 성인어「대한 불순종 행동을 부모가 적절히 다루지 못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아동의 사회화과정을 방해하여 이후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발달의 상호작용적 특성에 비추어볼 때, 걸음마기 아동의 기질적 특성이나 이시기의 부모의 양육태도나 순종에 대한 요구방식이나 내용은 아동의 순종행동 발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가정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곽혜경, 조복희(1999).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통제책략과 유아의 자기통제 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0(1), 165-176 

  2. 김미정(2001). 어머니의 양육가치, 양육목표, 양육신념 및 조정행동과 유아의 순응행동간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민혜영(1999).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과 기질에 따른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6(1), 63-88 

  4. 윤상근(2004). 자녀양육방식 자아존중감 및 정치적 효력감과 집합적 사회행동.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5. 전수연(2002). 아동 기질과 부모 양육형태에 따른 행동발달의 차이.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홍계옥(2001). 어머니의 자기-지각, 양육행동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사회적능력, 아동학회지, 22(2), 2-14 

  7. Baumrind, Diana.(1991). 'Parenting Styles and Adolescent Development.' pp. 746-758 in Richard M. Lerner, Anne C. Peterson, and Jeanne Brooks-Gunn(eds.). Encyclopedia of adolescence. Garland Pub. Co. : New York & London 

  8. Becker, Wesley C.(1972). 'Consequences of Different Kinds of Parental Discipline.' pp29-72 in David R. Heise(ed.). Personality and Socialization. Rand Mcnally & company, Chicago 

  9. Braungart-Rieker, J., Garwood, M. M., & Stifter, C. A.(1997). Compliance and noncompliance: The roles of maternal control and child temperament.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8, 411-428 

  10. Buss, A. H., & Plomin, R.(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ide, N. 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11. Chen, X., Li, W., Chen, H., & Liu, M.(2002). Noncompliance and child-rearing attitudes as predictors of aggressive. A longitudinal study in Chinese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6, 225-233 

  12. Chen, X., Rubin, K. H., Liu, M., Chen, H., Wang, L., Li, D., Gao, X., Cen, G., Gu, H., & Li, B.(2003). Compliance in Chinese and Canadian toddlers: A cross-cultur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 428-436 

  13. Crockenberg, S., & Litman, C.(1990). Autonomy as competence in 2-year-olds: Maternal correlates of child defiance, compliance, and self-asser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6, 961-971 

  14. Feldman, R., & Klein. P. S.(2003). Toddlers' self-regulated compliance to mothers; caregivers, and fathers: Implications for theories of social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9, 680-692 

  15. Gralinski, J. H., & Kopp, C. B.(1993). Everyday rules for behavior: Mothers' requests to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29, 573-584 

  16. Grolinick, W. S., Deci, E. L., & Ryan, R. M.(1997). Internalization within the family: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In J. E. Grusee & Kuczynski(Eds.), Parenting and children's internalizations of values : A handbook of contermporart theory(pp. 135-161). New York: Wiley 

  17. Grusec, J. E., & Goodnow, J. J.(1994). Impact of parental discipline methods on the child's internalization of values: A reconceptualization of current points of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30, 4-19 

  18. Ho, D. Y. F.(1986). Chinese pattern of socialization: A critical review. In M. H. Bond(Ed.), The psychology of the Chinese people(pp.1-37).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 Hoffman, M. L.(1970). Moral development. In. P. H. Mussen(Ed.), Carmichael's manual of child psychology(Vol. 2, pp. 261-360). New York: Wiley 

  20. Kaler, S. R., & Kopp, C. B.(1990). Compliance and comprehension in very young toddlers. Child Development, 61, 1997-2003 

  21. Kochanska, G.(1997b). Mutually responsive orientation between mothers and their young children: Implications for early socialization. Child Development, 68, 94-112 

  22. Kochanska, G.(2002). Committed compliance, moral self, and internalization: A mediational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38, 339-351 

  23. Kochanska, G., & Aksan, N.(1995). Mother-child mutually positive affect, the quality of child compliance to requests and prohibitions, and maternal control as correlates of early internalization. Child Development, 66, 236-254 

  24. Kochanska, G., Aksan, N., & Koenig, A. L.(1995).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oots of preschoolers' conscience: Committed compliance and emerging internalization. Child Development, 66, 1752-1769 

  25. Kochanska, G., Coy, K. C., & Murray, K. T.(2001).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in the first four years of life. Child Development, 72, 1091-1111 

  26. Kochanska, G., Murray, K., & Coy, K. C.(1997). Inhibitory control as a contributor to conscience in childhood: From toddler to early school age. Child Development, 68, 263-277 

  27. Kochanska, G., Tjebkes, T. L., & Forman, D. R.(1998). Children's emerging regulation of conduct: Restraint, compliance, and internalization from infancy to the second year. Child Development, 69, 1378-1389 

  28. Kopp, C. B.(1982).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199-214 

  29. Kuczynski, L.(1982). Intensity and orientation of reasoning: Motivational determinants of children's compliance to verbal rationale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34, 357-370 

  30. Kuczynski, L.(1983). Reasoning prohibitions and motivations for compliance. Developmental Psychology, 19, 126-134 

  31. Kuczynski, L., & Kochanska, G.(1990). Development of children's noncompliance strategies from toddlerhood to age 5. Developmental Psychology, 26, 398-408 

  32. Kuczynski, L., & Kochanska, G.(1995). Function and Content of Maternal Demands: Developmental Significance of Early Demands for Competent Action. Child Development, 66, 616-628 

  33. Kuczynski, L., Kochanska, G., Radke-Yarrow, M., & Girnius-Brown, O.(1987). A developmental interpretation of young children's noncomplia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3, 799-806 

  34. Lepper, m.(1973). Dissonanace, self-perception, and honesty in childre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25, 65-74 

  35. Lerner, J. V.(1993). The influence of child temperamental characteristics on parent behaviors. In T. Luster, & L. Okagaki(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pp.101-120).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6. Lewis, J.(1977). The relation of individual temperament to initial social behavior. In R. C. Smart & M. S. Smart(Eds.), Reading in child development and relationships. New York: Macmillan 

  37. Loeber, R.(1982). The stability of antisocial and delinquent child behavior: A review. Child Development, 53, 1431-1466 

  38. Loeber, R., & Schmaling, K. B.(1985). Empirical evidence for overt and covert patterns of antisocial conduct problems: A metaanalysi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3(2), 337-352 

  39. Maccoby, E. E.(1990). Gender and relationships. American Psychologist, 45, 513-520 

  40. Maccoby, E. E.(1992). The role of parents in the socialization of children: An historical over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008-1017 

  41. Maccoby, E. E., & Jacklin, C. N.(1974). The psychology of sex differences.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42. McLaughlin, B.(1983). Child compliance to parental control techniques. Developmental Psychology, 19, 667-673 

  43. Minton, C., Kagan, J., & Levine, J. A.(1971). Maternal control and obedience in the two-year-old. Child Development, 42, 1873-1894 

  44. Parker-Cohen, N. Y., & Bell, R. Q.(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9-192 

  45. Patterson, G. R.(1982). Coercive family process. Eugene, OR: Castilia 

  46. Patterson, G. R., DeBaryshe, B., & Ramsey, E.(1989). A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antisocial behavior. American Psychologist, 44, 329-335 

  47. Power, T. G., & Chapieski, M. L.(1986). Childrearing and impulse control in toddlers: A naturalistic investig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2, 271-275 

  48. Robinson, Clyde, Barbara Mandleco, Susanne Frost Olsen, and Craig H. Hart.(1995). 'Authoritative, Authoritarian, and Permissive Parenting Practices: Development of a New Measure.' Psychological Reports, 77 : 819-830 

  49. Rothbart, M., & Derryberry, D.(1981). Development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temperament. In M. E. Lamb, & A. L. Brown(Eds.), Advances in developmental psychology(pp.37-86). Hillsdale, NJ: Erlbaum 

  50. Rothbart, M. K.(1989). Temperament in childhood: A framework. In G.A. Kohnstamm & J. E. Bates(Eds.), Temperament in childhood(pp.59-73). Chichester, UK: Wiley 

  51. Rothbaum, F., & Crockenberg, S.(1995). Maternal control and two-year-olds' compliance and defi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8, 193-210 

  52. Schneider-Rosen, K., & Wenz-Gross, M.(1990). Patterns of compliance from eighteen to thirty months of age. Child Development, 61, 104-112 

  53. Shaw, D. S., Keenan, K., & Vondra, J. I.(1994). Developmental precursors of externalizing behavior: Ages 1 to 3. Developmental Psychology, 30, 355-364 

  54. Sternberg, K. J., Lamb, M. E., Hwang, C. P., Broberg, A., Ketterlinus, R. D., & Bookstein, F. L.(1991). Does out-at-home care affect compliance in preschoo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4, 45-65 

  55. Stifter, C. A., Spinrad, T. L., & Braungart-Rieker, J. M.(1999). Toward a developmental model of child compliance: The role of emotion regulation in infancy. Child Development, 70, 21-32 

  56. Vaughn, B. E., Kopp, C. B., & Krakow, J. B.(1984). The emergence and consolidation of self-control from 18 to 30 months of ages: Normative trends and individual differences. Child Development, 55, 990-1004 

  57. Whiting, B. B., & Edwards, C. P.(1988). Children of different worlds: The formation of social behavior.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