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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2, 2018년, pp.117 - 127
이소현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among mother's depression, parenting behavior of children's problem behavior. The subjects used in this study were 203 three to five-year-old children who attended kindergarten and deycare center in Seoul and Gyonggido. The research data 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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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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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문제행동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유아의 문제행동이란 사회의 규범이나 요구에 적합하지 않은 유아의 부적응 행동으로서 유아의 놀이, 학습, 발달 뿐 아니라 타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모든 행동을 의미한다(강명희, 2000). 하지만 우리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영유아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영유아 교육기관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발달센터나 치료센터 같은 기관 또한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으로 보아 문제행동은 이미 우리 주변에서 영유아에게 일어날 수 있는 문제로서 해결을 위한 방안이 모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
유아기는 어떤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인가? | 유아기는 언어, 사회, 정서, 인지, 신체 등에서 이전보다 훨씬 많은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가정의 울타리를 벗어나 또래친구, 교사 등을 통해 사회적인 기술을 익히며 사회성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도현심, 신나나, 박보경, 김민정, 김혜인, 2014; 박은혜, 2013). 하지만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 등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의 공격적인 행동, 집중력 부족, 주의 산만 등의 문제행동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이는 유아의 원만한 또래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도현심, 신나나, 박보경, 김민정, 김혜인, 2014). | |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우울과 양육행동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피고, 유아의 문제행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를 통하여 알 수 있는 사실은? | 유아의 내재화 문제행동 및 외현화 문제행동은 어머니의 우울과 거부적, 통제적 양육행동과는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어머니의 애정적, 자율적 양육행동과는 부적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어머니의 우울이 자녀의 문제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기존의 연구결과와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권수진 외, 2016; 김선희, 2001; 도현심 외, 2014; 박찬경, 강지현, 2013; 연은모, 윤해옥, 최효식, 2016; 이정윤, 장미경, 2009; Alpern & Lyons-Ruth, 1993, Brennan et al., 2000; Kim-Cohen et al., 2005). 특히 자신의 우울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자신의 자녀에게 더 거부적이고 덜 수요적인 태도로 양육하며, 자신의 더 거부적이고 덜 수용적인 양육에 대한 지각이 높을수록 유아의 외현화 문제 행동이 더 많이 나타났다는 도현심 외(2014)의 연구결과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노인영(2012)의 학령기 아동 연구에서 어머니의 우울 수준에 따라 아동의 문제행동은 의미있는 차이와 함께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유아의 내재화 문제행동 및 외현화 문제행동이 어머니의 애정적, 자율적 양육 행동과는 부적상관을 보였다는 연구결과와도 일치한다. 이뿐 아니라 우울과 부정적인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아버지의 우울에서도 같은 양상이 나타내는데, 아버지의 우울 또한 부정적인 방법의 양육으로 이어져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와도 일치하여 우울은 양육행동에 부정적일 수 밖에 없음을 시사한다(송하나, 설희정, 2015; 장진영, 김진희, 김영희, 2011; 여종일, 2015). 따라서 어머니를 비롯한 양육자의 우울을 해소할 수 있는 근본적인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유아의 내재화 문제행동 및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우울과 양육행동 유형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우울이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기 자녀 양육에 있어서 어머니의 정신 건강 중 우울에 대한 중요성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유아의 문제행동의 개선을 위해서는 어머니를 비롯한 주양육자의 우울 또한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기존의 선행연구에 의하면 어머니의 우울이 어머니의 생활에서 활력과 만족도 등을 감소시켜 자녀와의 상호작용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일관되지 않은 양육행동으로까지 이어져 이는 결국 자녀의 부정적인 행동으로 파급되기도 하였다(Frank, Patrick, Daniel, Sherry, & Lori, 2004; 박찬경, 강지현, 2013 재인용).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어머니의 우울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부정적이라는 기존의 연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어머니의 우울을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강력한 예측변인임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어머니의 양육행동 중 거부적 양육행동은 유아의 내재화 문제행동 및 외현화 문제행동에 있어서 추가적인 예측 변인으로 밝혀졌다. 거부적 양육행동 경우 기존 선행연구에서도 또래배척, 반항적·적대적 행동, 정서표현 등 부정적인 행동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권연희, 박경자, 2003; 정계숙, 이은하, 2003; 정지나, 김지현, 2011). 본 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어머니의 양육 행동 중 거부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의 문제행동의 원인으로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행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유아 문제행동의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바람직한 양육에 대한 부모교육의 필요함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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