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정서표현성 및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Verbal Control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y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5 no.4 = no.230, 2007년, pp.87 - 96  

송해영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엄정애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verbal controls, and his children's social competency depending on gender. Subjects were 156 five-year-old children and their fathers in 4 private kindergarten in Gyeongi province. The dat...

주제어

참고문헌 (46)

  1. 강기숙, 이경님 (2001)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사려성이 유아의 자기통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2(4),115-132 

  2. 김분신(2003).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정서표현 수용태도가 아동의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3. 김순정(2000) . 어머니의 정서 표현 수용 태도와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 및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4. 김영지(1994) . 어머니에 대한 이동의 애착과 사회적 능력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정선(2003) .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총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정희, 문혁준 (2004) .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관련된 변인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2(10), 23-38 

  7. 노명희(1995). 아동이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능력.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도혜숙(1997) .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진사회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9. 박순천(2006).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송수원(2002) .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과 아동의 대인문제 해결능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안라리(2005) . 유아의 개인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발달, 사회적 능력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12. 오영희, 우수경, 김화자(2006) 어머니의 정서표현성 및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유아교육학회지, 10(1), 149-165 

  13. 우수경(2005) .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관련변인간의 구조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0(2), 193-211 

  14. 우수경, 정영숙 (2003) . 부모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생활과학 연구논총, 7(1), 99-118 

  15. 유우영(1998) . 유아의 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양육 관련 변인의 인과관계.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6. 윤영란(2005)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자녀통제 및 유아의 자기통제.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경희(1993) 부모의 언어통제유형과 이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이양순(2005) .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및 또래 유능성.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임정란(2002) . 유아의 놀이유형별 아버지 놀이참여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장가경 (1989) .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차윤희 (2004) . 어머니의 정서 표현에 관련된 변인과 유아의 정서능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최정미 (2002) .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관련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2(3), 205-216 

  23. 한영민(2005) 부모의 정서표현 및 유아에 대한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Bernstein, B.A (1971). Class, codes andcontrol(Vol. 1): Theoretical studies towards sociology of language.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25. Bernstein, B. A (1977). Class, codes and control(vol. 3): Towards a theory of educational transmissions.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26. Bigner, J.J. (1979). Parent-child relations: An introduction to parenting.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 Inc 

  27. Buck, R. (1984). The communications of emotion. New York: Guilford Press 

  28. Cohn, D. A. (1990). Child-mother attachment of sixyear-olds and social competence at school. Child Development, 61(1), 152-162 

  29. Denham, S.A, Blair,K A, DeMulder E., Levita,J., Sawyer, K., Auerbach-Major, S., & Queenan, P. (2003). Preschool emotional computence :Pathway to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4(1),238-256 

  30. Denham, S. A , Zoller, D., & Couchoud, E. A (1994). Socialization of preschooler's emotion understan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0(6), 928-936 

  31. Dunn, J., Brown, J., & Beardsall, L. (1991). Family talk about feeling states, and children's later understanding of others' emo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7, 448-445 

  32. Eisenberg, N., & McNally, S. (1993)Socialization and mothers' and adolescents' empathy-related characteristics. Journal ofresearch onadolesence, 3, 171-191 

  33. Ford, M. E. (1982). Social cognition and social competence in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18,323-340 

  34. Gottman, J., Gonso, J., & Rasmussen, B. (1975). Social interaction, Socialcompetence, and friendship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 46, 709-718 

  35. Gumpertz, J. J. (1973). Directions in Sociolinguistics: The ethnography of communication. London: Holt, Rinehart & Winston 

  36. Halberstadt, A G., Cassidy, J., Stifter, C.A , Parker, R. D., & Fox, N. A. (1995). Self-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context: Psychometric support for a new measure. Psychological Assessment, 7, 93-103 

  37. Hart, C. H., DeWolf, D. M., Wozniak, P., & Burts, D. C. (1992). Maternal and paternal disciplinary style: Relation with preschoolers' playground behavioral observations and peer status. Child Development, 63, 870-892 

  38. Hartup, W.W. (1991). Havingfriends, makingfriends and keepingfriends; Relationship as education context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5 854) 

  39. Isley, S. L., O 'Neil, R., & Parke, R. D. (1996). The relations of parental affect and control behavior to children's classroom acceptance:A concurrent and predictive analysi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7, 7-23 

  40. Jewsuwan, R., Luster, T., & Kostelink, M. (1993).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s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33-51 

  41. La Freniere, P. J., & Dumas, J. E. (1995).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Evaluation-Preschool Edition. LosAngeles, C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42. La Freniere, P. J., Masatak, N., Butovskaya, M., Chen, Q., Dessen, M. A , Atwanger, K., Schreiner, S., Montirosso, R., & Frigerio, A (2002). Crosscultural analysis of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 13(2), 201-219 

  43. Lindsey, E.W., Smith, T., & Benedict, K. (1995). Fatherchild play and children's peer relations.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Indianapolis, IN 

  44. McDonald, K., &Parke, R. D. (1984). Bridging the gap: Parent-child play interaction and peer interactive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5, 1265-1277 

  45. Parker, J.,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 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357-389 

  46. Rothbaum, F., & Weisz, J. R. (1994). Parental caregiving and child externalizing behavior in nonclinical samples: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16, 55-7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