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안전사고가 교사의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Safety Accident on Teacher's Educational Activities in School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14, 2007년, pp.535 - 548  

최미리 (가천의과학대학교 체육과학부) ,  박정훈 (가천의과학대학교)

초록

학교 안전사고가 학교 교사들의 정상적인 교육활동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안전사고가 학교 교사들에게 주는 피해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006년 인천지역 학교의 학급 담임 110명을 대상으로 임의표집하였고 안전사고의 실태, 학교 안전사고가 학교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 학교 안전사고로부터 교사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구성된 설문을 조사하고, 통계처리를 위해 문항별 백분율(%)을 산출하고 남녀별, 경력별, 직급별 변인간 차이를 알기 위해서 $X^2$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학교 안전사고 실태 1) 안전사고 발생 시간은 쉬는시간과 교과시간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들의 성별에 따라 안전사고 시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안전사고 발생 장소는 교실과 운동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2) 사고원인은 학생의 부주의와 학생간의 다툼이 가장 큰 원인이며 사고원인에서는 경력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2. 안전사고가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 1)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있을 때는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바꾸거나 포기하겠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으며 성별, 경력, 직급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다. 2) 교사들의 안전사고 개선방향으로는 면책특권 민사적 책임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llowed by government authorized data that Ministry of Education submitted, safety accident at school has been increased year by year. Safety accident occurred 33,834 in 2005, 29,955 in 2004, and 22,722 in 2003. It shows that it has been increased about 12.9% from 2004 and 48.9% in 2003. Level of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안전하고 원활한 학교 교육활동은 학교 교육활동 자체나 학교 건물을 포함한 학교 시설물의 안전성 여부와 관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실태와 원인을 분석하여 학교안전사고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을 탐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지역 학교의 교사 110명을 대상으로 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이들 중 성실하게 응답한 103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성별, 경력별, 직급별 안전사고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χ2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다시 말해 학교안전사고로 인한 교원들의 피해는 학부모들과의 책임성공방과 폭언· 폭력이 발생되고, 민·형사 책임과 징계까지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의 장을 위축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의 교육장인 학교 안전사고 실태와 원인 그리고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후 학교안전사고에 대한 효과적인 방안을 강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성별, 경력별, 직급별 안전사고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χ2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학교안전사고의 실태의 안전사고 발생 시간은 쉬는 시간과 교과시간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들의 성별에 따라 안전사고 시간에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다. 이에 따른 사고원인은 학생의 부주의와 학생간의 다툼이 가장 큰 원인이며 사고원인에서는 경력 간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다. 사고유형에서는 86%이상이 상해 사고였다. 둘째, 안전사고가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에는 심리적 위축으로 인해 교육활동을 기피한 경험에 대한 질문에는 없다는 응답이 41.7%로 가장 많았고 한두 번 있다가 30.6% 이었다. 셋째, 안전사고로부터 교사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적 모색은 안전사고로 인한 교권보호를 위해 안전사고 발생 시 교사들의 중과실에 대해서는 면책특권을 주어야 한다가 전체의 71%이상을 차지했으며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다. 또한 교사들의 중과실에 대해서도 면책특권을 준다가 가장 많았으며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다.
학생들에게 있어 학교는 어떠한 장소인가? 현재 학생들에게 있어 학교는 일상 중 많은 시간을 활용하고 활동하는 생활 장소이다. 그렇기에 이들만의 생활문화공간이라고도 볼 수 있다.
학교안전사고란 무엇인가? 학교안전사고란 ‘학교사고 중에서 교육활동과 관련하여 또는 학교 시설물의 노후로 인하여 학생 또는 교직원에게 심신의 재해 또는 재산상의 피해가 발생한 사고’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윤건치, 1991). 안전하고 원활한 학교 교육활동은 학교 교육활동 자체나 학교 건물을 포함한 학교 시설물의 안전성 여부와 관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