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iquitous computing is enhancing computer use by making many computers available throughout the physical environment, but making them effectively invisible to the user. To facilitate the successful adoption and diffusion of ubiquitous computing, it is necessary to figure out the factors affecting t...
Ubiquitous computing is enhancing computer use by making many computers available throughout the physical environment, but making them effectively invisible to the user. To facilitate the successful adoption and diffusion of ubiquitous computing, it is necessary to figure out the factors affecting the use of U-service. Though the research related to ubiquitous computing has been vigorously conducted from the aspect of system and service provider, there have been very few studies that focus on the user's perspective. Therefore, this study attempts to figure out major factors which are dedicated to the development of ubiquitous computing and u-service, and that ultimately influence the u-business outcome. This study derived the factors that characterize u-service, such as ubiquity, contextual offer, reliability, invisibility, and confidentiality, which are then combined in the TAM model and carry out the path analysis. The research findings indicate that ubiquity affects both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The reliability and confidentiality were found to affect the perceived usefulness, whereas the contextual offer and invisibility turned out to influence the perceived ease of use. Finally, the relationship among the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the attitude toward using are identical with the previous research findings related 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Ubiquitous computing is enhancing computer use by making many computers available throughout the physical environment, but making them effectively invisible to the user. To facilitate the successful adoption and diffusion of ubiquitous computing, it is necessary to figure out the factors affecting the use of U-service. Though the research related to ubiquitous computing has been vigorously conducted from the aspect of system and service provider, there have been very few studies that focus on the user's perspective. Therefore, this study attempts to figure out major factors which are dedicated to the development of ubiquitous computing and u-service, and that ultimately influence the u-business outcome. This study derived the factors that characterize u-service, such as ubiquity, contextual offer, reliability, invisibility, and confidentiality, which are then combined in the TAM model and carry out the path analysis. The research findings indicate that ubiquity affects both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The reliability and confidentiality were found to affect the perceived usefulness, whereas the contextual offer and invisibility turned out to influence the perceived ease of use. Finally, the relationship among the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the attitude toward using are identical with the previous research findings related 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U-서비스를 이용하는 최종사용자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비쿼터스 특성요인들에 대하여 실증적인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현재 새로운 정보기술의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는 유비쿼터스에 관한 다양한 연구와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U-서비스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측면에서는 향후 유비쿼터스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에 중점을 두어야할 요인들을 확인할 수 있고,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보다 만족할 만한 U-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렇게 추출된 유비쿼터스 특성요인은 편재성, 상황기반 제공성, 신뢰성, 사용자 친화성, 기밀성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어떤 영향관계에 있는지를 실증분석하기 위하여 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1 편재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편재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상황기반 제공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4 상황기반 제공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5 신뢰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6 신뢰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7 사용자 친화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8 사용자 친화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9 기밀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0 기밀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1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2 지각된 유용성은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3 지각된 용이성은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한편 송기보 등(2005)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의 비즈니스 모델 사업타당성 평가체계에 관해 연구하면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기술특성을 단말환경, 채널환경, 이용환경으로 구분하였다. 단말환경에는 호환성, 사용용이성, 휴대성이 포함되고, 채널환경은 이동성, 상시성, 안전성으로 구분되며, 이용환경은 보편성, 안정성, 상황인식성으로 분류하였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요구사항 중 서비스 품질을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으로 구분하였는데, 이들 요소들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활성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활동영역은 서비스를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생활의 편리성과 업무의 효율성으로 구분하였다. 구현방법으로는 어떤 장치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받는가에 따라 휴대성이 뛰어난 소형 컴퓨팅 디바이스와 환경에 내재되어 사용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내재형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사용 방식은 서비스의 사용에 있어서 의사결정이 필요한 조작형과, 별도의 의사결정이 필요없는 지능형으로 구분하였다.
구현방법으로는 어떤 장치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받는가에 따라 휴대성이 뛰어난 소형 컴퓨팅 디바이스와 환경에 내재되어 사용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내재형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사용 방식은 서비스의 사용에 있어서 의사결정이 필요한 조작형과, 별도의 의사결정이 필요없는 지능형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을 설정하기 위해 유비쿼터스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로부터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성요인을 추출하였다. 이렇게 추출된 유비쿼터스 특성요인은 편재성, 상황기반 제공성, 신뢰성, 사용자 친화성, 기밀성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어떤 영향관계에 있는지를 실증분석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사용된 개별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다음의 과 같으며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한 자료의 수집은 유비쿼터스가 그리 활성화 되지 못한 점을 감안하여 대구경북 지역에서 유비쿼터스 체험관을 운영하는 대학에 재학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연구의 수행을 위해 유비쿼터스 체험관을 방문하여 실제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체험해 본 다음 설문에 응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지수들에 대한 절대적인 평가 기준은 없으며 개별지수에 대해 보편적으로 권장되는 수용수준의 달성여부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모델에서 X2의 값은 24.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를 위한 자료의 수집은 유비쿼터스가 그리 활성화 되지 못한 점을 감안하여 대구경북 지역에서 유비쿼터스 체험관을 운영하는 대학에 재학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연구의 수행을 위해 유비쿼터스 체험관을 방문하여 실제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체험해 본 다음 설문에 응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2006년 6월 한달 동안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배포된 354부의 설문지 중에서 회수된 설문지는 278부였으며,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무응답인 표본 75부를 제외한 203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이러한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2006년 6월 한달 동안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배포된 354부의 설문지 중에서 회수된 설문지는 278부였으며, 이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무응답인 표본 75부를 제외한 203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예측타당도는 예측변수를 평가할 수 있는 명백한 외부기준이 존재할 경우 이를 통해 타당도를 평가하게 된다. 그러나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는 외부기준이 아닌 측정치들 간의 관련성을 평가하게 되는데,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의 방법으로는 요인의 수를 최소화하면서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고, 회전방식으로는 직교회전(Varimax)을 이용하였다.
그러나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는 외부기준이 아닌 측정치들 간의 관련성을 평가하게 되는데,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의 방법으로는 요인의 수를 최소화하면서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고, 회전방식으로는 직교회전(Varimax)을 이용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편리성의 항목3이 이론적 차원과는 다른 요인에 적재되어 제거되었다.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내적 일관성 방법에 기준하며, 현재 신뢰도를 측정하는 기법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Cronbach'α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테스트 결과 α 계수들이 모두 0.
51을 사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모수의 추정법으로는 ML(Maximum Likelihood)을 사용하였다. Lisrel은 입력자료로서 공분산 또는 상관관계행렬을 이용하므로 먼저 SPSS 13.0을 이용하여 투입할 변수들의 상관관계행렬을 계산하였다. 외생잠재변수인 편재성(ξ1), 상황기반 제공성(ξ2), 신뢰성(ξ3), 친화성(ξ4), 기밀성(ξ5)과 내생잠재변수인 유용성 (η1), 용이성(η2), 이용의도(η3)의 산술평균값을 이용하여 계산된 상관관계행렬은 <표 7>과 같다.
이론/모형
연구모델의 적합성 검증과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Lisrel 8.51을 사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모수의 추정법으로는 ML(Maximum Likelihood)을 사용하였다. Lisrel은 입력자료로서 공분산 또는 상관관계행렬을 이용하므로 먼저 SPSS 13.
성능/효과
둘째, 어떠한 컴퓨터라도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이 되어 있어야 한다. 셋째,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된 컴퓨터들은 사용자로 하여금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인식이 없어야 한다. 넷째로, 인간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상황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받게 하여야 한다.
셋째,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된 컴퓨터들은 사용자로 하여금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인식이 없어야 한다. 넷째로, 인간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상황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받게 하여야 한다. 따라서 유비쿼터스의 특징을 정리해 보면 공간적 편재성, 시간적 편재성, 네트워크 접속성, 적합성, 인간친화성 등이다.
그들은 모바일과 기존의 고정된 정보시스템의 통합을 시도하는 조직들에게 세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새로운 상황 정보의 의의와 사용은 조직의 제삼자들 간에 협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충분한 조직적 전략이 없다면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으로의 조직 이동은 증가된 시스템 이질성을 관리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첫째, 새로운 상황 정보의 의의와 사용은 조직의 제삼자들 간에 협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충분한 조직적 전략이 없다면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으로의 조직 이동은 증가된 시스템 이질성을 관리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셋째, 모바일과 고정 시스템의 커뮤니케이션 통합은 조직 구성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호작용 미디어를 갖출 것을 요구한다.
둘째, 충분한 조직적 전략이 없다면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으로의 조직 이동은 증가된 시스템 이질성을 관리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셋째, 모바일과 고정 시스템의 커뮤니케이션 통합은 조직 구성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호작용 미디어를 갖출 것을 요구한다.
유비쿼터스 특성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정리한 것이 <표 1>이다. 이상의 연구들을 종합해보면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성은 연결성, 상시성, 접속성 등으로 설명되는 시간적 특성과 이동성, 보편성 등으로 설명되는 공간적 특성, 상황적 제공성, 상황인식성, 위치확인성 등으로 설명되는 상황기반 제공성 등의 주요 특성요인들과 함께 신뢰성, 개인정보보호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한편 권오병(2005)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의 장애요인을 개발이슈와 활용이슈로 나누어 10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개발 이슈와 관련하여서는 자가발전 및 저전력화 문제, 규모성 있는 서버의 미비, 구축 후 유지보수 대책 미비, 신뢰성 있는 서비스 미비로 구분하였고, 활용이슈와 관련해서는 표준화 문제, 개인정보 침해 우려, 유비쿼터스 윤리, '유비쿼터스‘ 용어의 오남용, 스마트 객체 및 서비스 품질 평가 체제 미비, RFID․휴대폰 일변도의 사업 아이디어 탐색을 꼽았다. 이상의 장애 요인들 중에서 신뢰성 있는 서비스의 미비, 개인정보 침해 우려, 유비쿼터스 윤리 등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보안문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부분이다.
이상의 연구들을 요약하면 유비쿼터스 서비스는 서비스의 활동영역, 구현방법, 사용방식, 시스템의 지능화 수준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가 가능하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네트워크의 연결성 강화, 서비스의 신뢰성 확보, 개인정보의 보호 등의 장애요인들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중요한 이슈임을 알수 한다.
특히, Venkatesh & Davis(2000)의 연구에서는 과거의 TAM연구들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 유용성 변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지적 도구 프로세스 및 사회적 영향 프로세스와 관련된 요인들을 외부변수로 하여 TAM을 확장하였다. 인지적 도구 프로세스 관련 변수에는 직무관련성(job relevance), 출력 품질(output quality), 결과 실연성(result demonstrability), 지각된 용이성 등이 포함되며, 이 변수들은 TAM2에서 직접적으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반면에 사회적 영향 프로세스의 변수들은 주관적 규범(subjective norm), 자발성(voluntariness), 이미지(image) 등으로, 이 변수들 또한 유용성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인지적 도구 프로세스 관련 변수에는 직무관련성(job relevance), 출력 품질(output quality), 결과 실연성(result demonstrability), 지각된 용이성 등이 포함되며, 이 변수들은 TAM2에서 직접적으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반면에 사회적 영향 프로세스의 변수들은 주관적 규범(subjective norm), 자발성(voluntariness), 이미지(image) 등으로, 이 변수들 또한 유용성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즉, 주관적 규범으로 인해 사용자들은 주변인 혹은 준거집단의 영향을 받아 해당 정보기술이 유용하다고 느끼며 이를 이용하려는 의도가 더 강해진다는 것이다.
즉, 주관적 규범으로 인해 사용자들은 주변인 혹은 준거집단의 영향을 받아 해당 정보기술이 유용하다고 느끼며 이를 이용하려는 의도가 더 강해진다는 것이다. 또한, 자발성은 주관적 규범과 이용의도 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고, 이미지는 동료집단들이 이용하는 정보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사용자 자신의 지위가 향상된다는 신념 변수로 이는 주관적 규범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유용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6을 상회하였으며, 선행연구와 같은 요인으로 묶여졌다. 모든 구성개념들이 각각 단일한 차원으로 묶임으로서 서로 다른 개념을 측정했을 때 얻어진 측정치들 간의 상관관계가 낮게 나타났으므로 판별타당도가 확보되었다. 마찬가지로 각각의 차원에 적재된 요인적재량이 상당히 큰 값을 보이고 있어 집중타당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내적 일관성 방법에 기준하며, 현재 신뢰도를 측정하는 기법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Cronbach'α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테스트 결과 α 계수들이 모두 0.7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나 각 요인들의 항목들이 내적일관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6>은 Cronbach'α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971로 나타났다. 또한 NFI는 0.926, RMR은 0.0474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모델의 적합도는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모델의 세부적인 적합도 지수와 일반적인 권장기준을 정리하면 다음의 <표 8>와 같다.
먼저 편재성과 매개변수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지각된 유용성에 대해서는 경로계수가 0.295(t=4.562 ,p<0.01)로 나타났고, 지각된 용이성에 대해서는 경로계수가 0.334(t=4.889, p<0.01)로 나타났다. 따라서 편재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1과 가설2는 모두 채택되었다.
한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의 관계에 있어서는 기존의 TAM에서 제시된 것과 마찬가지로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경로계수: 0.245, t=3.855, p<0.01), 가설11이 채택되었다. 또 지각된 유용성과 이용의도 간의 관계는 경로계수가 0.
이상과 같은 가설검증결과는 우선 기존의 유비쿼터스 특성변수들에 대한 연구들에서 확인되었던 것처럼 유비쿼터스 특성변수들은 편재성, 상황기반 제공성, 신뢰성, 사용자 친화성, 기밀성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사용자의 실제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가 서로 다른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사용자의 실제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가 서로 다른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U-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편재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상황기반 제공성과 사용자 친화성은 지각된 용이성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신뢰성과 기밀성은 지각된 유용성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결과 상황기반 제공성과 지각된 유용성과의 관계는 예상과 달리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네비게이션의 경우 이러한 관련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유비쿼터스의 특성상 RFID 등은 사용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동안에 이용이 이루어지므로 서비스의 유형이 두 변수간의 관련성을 억압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의 결과 편재성은 지각된 유용성(경로계수:0.295, t=4.562, p<0.01)과 지각된 사용의 용이성(경로계수:0.334, t=4.889, p<0.01)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U-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면, 이를 이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사용자가 서비스 제공자를 신뢰할 수 있고,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개인정보유출이 우려되지 않는다면 U-서비스를 유용한 것으로 인식하고 이용하게 된다. 그리고 상황기반 제공성(경로계수:0.193, t=2.855, p<0.01)과 친화성(경로계수:0.169, t=2.631, p<0.01)은 지각된 사용의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용자의 상황에 맞춘 서비스와 인간 친화적인 인터페이스가 제공될 경우 U-서비스의 편리성을 인지하고 서비스의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01)은 지각된 사용의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용자의 상황에 맞춘 서비스와 인간 친화적인 인터페이스가 제공될 경우 U-서비스의 편리성을 인지하고 서비스의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의 용이성, 이용의도 간의 관계는 기술수용모형에서 제시한 것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용자의 상황에 맞춘 서비스와 인간 친화적인 인터페이스가 제공될 경우 U-서비스의 편리성을 인지하고 서비스의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의 용이성, 이용의도 간의 관계는 기술수용모형에서 제시한 것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U-서비스 중 신뢰성과 기밀성이 중요한 요소로 인식될 수 있는 U뱅킹과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한 정보시스템 액세스 등의 유형에서는 높은 수준의 암호화 기법의 적용과 더불어 다양한 보안대책을 마련하여 사용자의 불안감을 해소시켜야 한다.
후속연구
특히 개인의 정보가 전송되느냐의 여부에 따라 사용자가 개인정보 보안에 대해 신경을 써야하는 정도가 달라질 것이므로 RFID 통행카드, U 뱅킹 등와 같은 유형에서는 상당한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보이나, 네비게이션과 DMB 등의 유형에서는 관련성이 떨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유비쿼터스 특성변수들과지각된 용이성 및 지각된 유용성 간의 각 경로들 사이에서 서비스유형을 조절변수로 도입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결국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U-서비스의 제공자들은 자신들이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가 유용성과 용이성 중 어느 것과의 관련성이 깊은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사용자들의 원활한 업무처리에 관련된 것인지 혹은 사용자들의 사용 편의성에 관련된 것인지를 분석하여 그에 적절한 요소들을 강화하여 제공하면 사용자들의 U-서비스 이용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차량 네비게이션과 같이 상황기반 제공성과 사용자친화성이 핵심인 U-서비스의 경우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 입장을 고려하여 개별 사용자에게 맞춘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여 사용자들이 자신의 편의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대상의 제약으로 인해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러므로 향후 지역적인 범위를 확대하고, 서비스제공자와 사용자 모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다양한 유형들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서비스에 집중하여 연구하거나 서비스 유형간의 차이에 대해 연구하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특히 상황기반 제공성의 결과에서 보았듯이 서비스의 유형에 따라 변수들 간의 관계에 있어서의 상대적 중요성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추후 유비쿼터스 서비스가 보다 활성화되면 서비스 유형별로 세분화하여 이를 비교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다양한 유형들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서비스에 집중하여 연구하거나 서비스 유형간의 차이에 대해 연구하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특히 상황기반 제공성의 결과에서 보았듯이 서비스의 유형에 따라 변수들 간의 관계에 있어서의 상대적 중요성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추후 유비쿼터스 서비스가 보다 활성화되면 서비스 유형별로 세분화하여 이를 비교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비쿼터스는 어떤 속성을 가지고 있는가?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 어원으로 ‘도처에 존재하는’, ‘편재하는’ 등의 사전적 의미를 가진 용어로서 Mark Weiser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되었다. 유비쿼터스는 비가시성(Invisible), 연결성(Connected), 정숙성(Calm), 실제성(Real)등 4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다. 먼저 비가시성(Invisible)은 수많은 컴퓨터와 컴퓨팅 기술이 주위 환경에 스며들어 자연스럽게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연결성(Connected)은 모든 사람․사물․컴퓨터가 서로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것을 말한다.
유비쿼터스 서비스는 무엇을 말하는가?
유비쿼터스 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영호 등(2006)은 유비쿼터스 환경과 서비스 속성을 5Any와 3Always로 구분하였다.
유비쿼터스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서비스는 아직 활성화되지 못한 상태라는 것을 알려주는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유비 쿼터스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서비스는 아직 활성화되지 못한 상태이다. 일례로 월마트는 2003년부터 자사의 상점에서 유통되는 모든 물품에 대해 RFID 태그를 부착하도록 유도하였으나 공급업체의 불만과 기술 호환성 상의 문제 등의 장애요인들로 인하여 2007년까지 도입이 연기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산업자원부를 중심으로 2003년 7월 국내 6개 유통물류업체가 참여하는 RFID 시범사업 TF팀을 출범시켜 시범사업에 착수하였으나, 아직은 초보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다. 결국 유비쿼터스의 도입 및 확산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은 유비쿼터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일차적인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