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제 학습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ask-Based Learning Strategies on the Science Process Skills and the Scientific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6 no.2, 2007년, pp.141 - 148  

권난주 (경인교육대학교) ,  이은희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d task-based teaming strategies as a means of fulfilling the demands and goals of the 7th national science curriculum. Task-based learning is based on the use of a series of activities whereby a teacher presents students with tasks related to daily lift and the students solve th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 과제 학습을 활용한 수업이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과제 학습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과학적 태도 면에서도 알아보았다. 과학 탐구 능력과 마찬가지로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표 5와 같았다.

  • 과제 학습의 현장 적용 방안을 점검해 보려는 목적으로 학생들에게 수업 자체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43%의 학생들이 과제 학습 수업에 자신은 열심히 참여했다고 답하였다(긍정 43%/ 보통 50%).
  • 보충 과정의 학습은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따라 다양한 선택 활동 중심으로 실시한다. 그리고 학생 개개인의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과학적인 소질을 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 과학의 단편적인 지식 전달보다는 기본 개념을 유기적이고,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 이와 같이 과제는 자율성과 적극성을 길러 학교의 수업 효과를 증진시키는 방안이 된다고 하는 등, 학습 태도의 긍정적 인 변화를 보고하였다(김은아, 1999; 박영혀], 2003; 최은희, 2004). 반면에 과제 학습이 음악 감상력(김은아, 1999)이나, 체육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김진효, 2005), 영어 표현력(변영민, 2002)의 향상에 효과를 주었듯이, 좀 더 내용 특정적(content-specific)인 태도 변화를 발견하였음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과제 학습을 학교 현장의 과학 수업 에 적용하여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아울러 과제 학습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을 알아본다. 전체 과정은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과제 학습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와 과제 학습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과제 학습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에서 시작하여, 활동 중심, 탐구 중심으로 수준별 학습을 강조하는 과학과 교육과정의 특징을 살리고, 아울러 과학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학 적소 양인 양성을 위한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학교 현장의 수업중에 실시하는 작은 방법으로 '과제 학습'을 시도하여 학생 개개인의 관심과 흥미, 능력에 맞게 전개함으로써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 지 알아보고, 나아가 과제 학습의 활용 방안과 현장 적용 가능성을 확인해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학교 현장의 수업중에 실시하는 작은 방법으로 '과제 학습'을 시도하여 학생 개개인의 관심과 흥미, 능력에 맞게 전개함으로써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 지 알아보고, 나아가 과제 학습의 활용 방안과 현장 적용 가능성을 확인해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oi). 같은 학교, 비슷한 여건의 학급을 선택하였기 때문이었지만 분석 결과로 보아서도 실험반과 비교반은 동질 집단으로 가정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의 실험 통제 두 집단을 무선 표집, 무선 할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두 집단을 무조건 동질이라고 할 수 없으며, 두 집단의 사전검사가 사후 검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사전검사 결과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변량 분석을 다시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