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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지능을 활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학습동기, 학업성취도 및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 3학년 '지층과 화석' 단원을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Science Class using Multiple Intelligence on the Learning Motiv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Science Process Skill of Elementary Student - Focused on 'Stratum and Fossil' Unit in 3rd Grade -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7년, pp.31 - 42  

김진현 (부산 거학초등학교) ,  이형철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cience class using multiple intelligence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science process skill of elementary student. The number of participants were 98, 4 classes of $3^{rd}$ graders in G elementary school in B cit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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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학생들의 다중지능을 활용한 과학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여 적용해봄으로써 다중지능을 활용한 과학 수업이 학생들의 인지적 영역에 해당하는 학업 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해당하는 과학학습 동기 그리고 기능적 영역에 해당하는 과학탐구기능과 관련된 효과를 모두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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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 유형을 구현하기 위한 한 가지 대안은 무엇인가? 가르치는 방법과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 유형의 불일치는 학생들이 과학을 재미없고, 자신과는 무관한 것으로 여기는데 대한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임채성, 2004).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 유형을 맞추어 나감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수업을 구현하기 위한 한 가지 대안으로써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수업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다중지능 이론에서 Gardner의 주장은 어떤 시사점을 주는가?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 MI)이론을 주장한 Gardner(1983)는 인간의 지능은 서로 다르면서도 각각 독립적인 여러 종류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능력들이 서로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지적활동을 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Gardner의 주장은 최대의 효과적인 학습과 성취를 위하여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에 접목될 수 있고,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다중지능이론은 학생 개개인의 개인차를 인정한 다양한 교수전략 개발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정태희, 2004).
획일화․대량화의 산업사회에서 점점 사회분위기는 어떻게 바뀌어 가는가? 획일화․대량화의 산업사회에서의 학교교육은 언어능력, 논리․수학적 능력을 중시하였으며, 이런 지능이 높은 아동이 인정받는 사회였다. 그러나 현대는 언어, 논리․수학 능력이 뛰어난 사람뿐만 아니라, 음악․미술․과학․정보․대인관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인재들도 중요시되고 인정받는 시대로 변하고 있다(김명희 등 2009). 다양성과 개성이 존중받고 강점이 되는 현대사회에서 교육의 중심인 학교에서는 더욱더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발현시켜줄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이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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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강신화(2004).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초등학교 과학수업이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경향신문(2016). '국제학업성취도(PISA) 2015 한국 상위권... 순위와 점수는 하락'.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에서 발췌. 

  3. 곽영진, 홍영식(2012).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초등과학 교수.학습 방안의 개발 및 적용. 초등과학교육, 23(2), 35-49. 

  4. 교육과학기술부(2015).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과학 교사용 지도서. 

  5. 교육부 (2016). OECD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ISA 2015). 교육부 보도자료(2016. 12. 6.), 11-12. 

  6. 권재술, 김준태(1992). 과학 개념 학습지속 효과의 유형과 그 특성 분석. 과학교육논문집, 2(1), 138-148. 

  7. 김민식(2009). 다중지능을 활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김명희, 김영자, 김향자, 신화식, 윤옥균, 이현옥, 정태희, 황윤한(2009).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서울: 학지사. 

  9. 김주영, 최영재(2002).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과학수업 활동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13(2), 189-211. 

  10. 송두정(2005). 다중지능증진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성취동기 및 학업성취도 효과.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신정인(2012). 과학 글쓰기를 활용한 수업이 중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학습 동기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이시은, 최선영(2013). 초등과학 수업에서 다중지능 요소별 관찰전략을 활용한 관찰학습이 학생의 관찰능력, 성취도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과학교육연구지, 37(1), 1-10. 

  13. 이신호, 조영남(2002). 다중지능이론 기반 수업활동이 초등 사회과 학업성취와 과제수행 태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논총, 22(2), 203-221. 

  14. 이영아, 임채성(2002). 초등학교 과학과 심화학습에서 다중지능을 활용한 과학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흥미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20(2), 239-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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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임채성, 왕경순, 권영민, 하경태, 김대현, 김병철(2006). 다중지능을 활용한 과학 교수.학습. 서울: 원미사. 

  17. 정정애(1996). 국민학교 저학년 과학탐구능력 측정을 위한 평가도구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정태희(2004).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미국 학교 교육 사례. 다중지능교육연구, 1(1), 185-202. 

  19. 최서미(2008). 다중지능 교수전력을 적용한 초등과학수업이 자기 효능감과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최윤정(2006). 다중지능을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개념 형성과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최정민(2001). 초등학생의 다중지능과 창의성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PISA 2015 결과발표 별첨자료(2016. 12). 13-14. 

  23. 홍순원, 이용섭(2010). 다중지능을 활용한 학습이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3(1), 76-85. 

  24. Armstrong, T.(2007). 다중지능과 교육. 전윤식과 강영심역. 서울: 중앙적성출판. 

  25. Gardner, H.(1983). Frame of minds. 이경희 역(1993), 마음의 틀, 서울: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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