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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부문의 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해 의학 교육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원문보기

연세의학교육, v.9 no.2, 2007년, pp.71 - 73  

이승희 (연세대학교 BK21 의과학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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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넷째, 의과대학은 학생들에게 '서비스 학습' 참여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서비스 학습'은 학생들이 자신의 지역 공동체에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를 알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 이번 학회에서는 LCME(미국과 캐나다에 소재한 의학교육 프로그램의 공식 인증기관)의 의과대학 인가 기준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맞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과 평가 부문의 다양한 전략들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가장 핵심적인 내용으로는 교육 목표 및 내용의 구체화, 성과 중심의 평가, 전공의들의 교수 학습 훈련, 서비스 학습, 직업전문성 교육을 들 수 있다.

후속연구

  • 가르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 또한 무엇을 어떤 환경에서 가르치고, 학생들이 어떤 것을 배우길 바라는지를 분명히 인식한다면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시도는 향후 학생들의 성취도 및 발달 사항을 평가할 때 객관적인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다.
  • 의과대학은 전통적으로 개인주의적 특성이 강했으나, 최근의 환경 변화는 의과대학과 인접 학문 분야(예: 간호학 등) 사이의 팀워크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의과대학 학생들은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인접 분야 학문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으며, 향후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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