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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교육에서 medical simulation의 세계적 동향 원문보기

연세의학교육, v.8 no.1, 2006년, pp.55 - 59  

윤유상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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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의학의 발달과 더불어 최근 의학교육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 중에서 최근 주목 받기 시작한 분야가 의학 시뮬레이션(medical simulation)이다. 시뮬레이션은 과거 강의 위주의 교육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학생으로 하여금 임상에 가까운 상황에 접하게 함으로써 임상 진료 및 위기 상황을 경험하게 하여 지식과 수행을 통합하는 교육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임상 경험을 할 수 있으며 환자에게 위해가 가해질 가능성이 없고, 학생에게도 안전한 교육 방법으로써 세계 여러 국가들이 도입한 교육 방법이다. 물론 시뮬레이션 교육은 비용과 시설 및 인력 요건의 구비가 상당히 많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의 많은 대학들이 시뮬레이션에 투자하는 것은 의학교육의 흐름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최근 한국의 의학교육에서도 새로운 교육과정의 도입과 의사국가고시 실기시험이 도입되는 등 급격한 변화의 바람이 불면서 의학시뮬레이션 센터를 구축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의학 시뮬레이션의 세계적 동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시뮬레이션은 의료인의 자질 함양은 물론 환자들의 신뢰를 얻는 데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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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1999 년 미국 의학회에서는 'To Err is Human'이라는 책을 통해 '환자안전(patient safety)'에대해 이야기하게 된다. 책의 제목이 의미하듯 의사가 사람인 이상 error의 발생은 불가피 하다는 점과 error를 줄이기 위한 대안을 제시한 것이다. 이는 비단 미국 의료사회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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