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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교육과정 개발과 편성 사례
Premedical Curriculum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9 no.3, 2017년, pp.134 - 137  

윤현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  이승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황진영 (텍사스대학교 교육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oints of issue with the former premedical curriculum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SNUCM) were the absence of educational objectives, decline in student motivation caused by uniform education, students' lack of a sense of belonging, and lack of humanistic education.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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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에 따라 의예과 교육과정의 개선방향은 다음 다섯 가지로 설정되었다. 첫째, 의과대학 6년 교육과정의 통일성과 연계를 고려하여 의예과 교육목표를 정립하고 이에 근거하여 교육과정을 개선한다. 둘째,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고취하기 위하여 선택과목을 확대하고 개별화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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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육과정은 의예과 2년과 의학과 4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의예과는 주로 관악캠퍼스에서, 의학과는 연건캠퍼스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의예과에는 정원 95명 외에 기회균형전형, 글로벌인재전형 등을 포함하여 매해 100명 정도의 학생이 입학하고 있다.
1975년부터 서울대학교 의예과는 어떤 단과대에 소속되어 있는가 서울대학교 의예과는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이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으로 분화하면서 1975년부터 자연과학대학에 소속되었다. 따라서 의과대학에서 의예과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기 어려웠으며, 교육과정이 대부분 자연과학 교과목 중심으로 편성되었다.
기존 의예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가 기존 의예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은 교육목표의 부재, 획일적 교육에 의한 학습동기 저하, 소속감의 부재, 인성교육의 부재 등으로 나타났다[1]. 이에 따라 의예과 교육과정의 개선방향은 다음 다섯 가지로 설정되었다. 첫째, 의과대학 6년 교육과정의 통일성과 연계를 고려하여 의예과 교육목표를 정립하고 이에 근거하여 교육과정을 개선한다. 둘째,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고취하기 위하여 선택과목을 확대하고 개별화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셋째, 사회가 요구하는 좋은 의사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하여 인문․ 사회과학 교육과정을 확대한다. 넷째, 의예과 교육과정에 의과대학 교수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다섯째, 다양한 비정규 교육과정을 확대하고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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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1. Hwang J, Lee SH, Kim SJ, Shin JS, Yoon HB, Kim DH, et al. A study on premedical curriculum reform of one medical school. Korean J Med Educ. 2013;25(4):299-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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