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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부 신호교차로에서의 자전거사고 분석
A Study of Bicycle Crash Analysis at Urban Signalized Intersection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9 no.2 = no.32, 2007년, pp.1 - 11  

오주택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김응철 (인천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과) ,  지민경 (인천대학교 토목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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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과자동차의 증가로 인해 도심지의 극심한 교통정체와 환경파괴의 문제가 대두되었다. 이러한 도시의 부정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승용차위주의 교통수단을 승용차외의 대체교통수단으로 전환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자전거는 환경친화적인 그린교통수단(Green Mode)으로 세계 각국에서는 각광받고 있고, 국내에서도 자전거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져야 하는 안전성 측면에서 자전거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인자들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자전거 사고의 안전성 분석을 위하여 비선형 회귀분석을 통해 사고모델을 개발하였고, 이들 개발된 모델들을 이용하여 자전거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설명변수들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모델분석결과, 포아송회귀분석(poisson regression)이 모델개발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전거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교통량, 진출입구 수, 지형, 자전거도로, 학교, 주거지역, 교차로의 크기 버스정류장 등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growths of economy and automobiles since the 1970's have caused serious traffic jams and environmental disruption in urban areas. To relieve these problems caused by urbanization, there should be considered alternative means of transportation modes. Many developed countries have accepte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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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사고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고예측모델 개발을 통해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전거 사고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자전거 사고의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인천시 경찰청에 협조를 요청하여 얻은 2005년 신호교차로 자전거 사고 40개 지점에서 발생한 51건의 사고를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 교통사고의 특성상 불규칙적이고 이산적인 분포를 반영하기 위해 비선형 회귀분석 방법인 포아송 회귀분석과 음이항 회귀분석을 통해 모델을 개발하였고, 이들 개발된 사고모델들을 이용하여 신호교차로 자전거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설명변수들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천광역시 신호교차로 자전거 사고지점 40곳의 자전거사고 자료와 현장조사를 통하여 구축된 자료를 이용하여 자전거사고 예측모델을 개발하였다. 신호교차로 자전거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설명변수들로는 교통량, 진출입구 수, 교차로 주변의 굴곡 여부, 부도로 자전거도로, 학교, 주거지역, 교차로 크기, 버스정류장의 유무 등으로 분석되었고, 이중 교통량이 신호교차로 자전거사고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인천시 도시부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한 자전거사고 40개 지점을 대상으로 사고예측모델을 개발한다. 자전거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량 및 주변환경 자료에 대해서는 기존 문헌조사를 통하여 조사가 필요한 변수들을 결정하였으며 40개 사고지점에 대한 현장조사를 직접 실시하여 필요한 자료를 확보 하였다.
  •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본 연구를 통해서 신호교차로 자전거사고 위험성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의 사고예측모델에는 적은 표본 집단으로 인한 과잉적합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보다 많은 사고지점을 이용한 사고예측모델의 개발이 필요하다.
  • 이 통계수치는 모델을 만들기 위하여 종속변수로 사용된 자료에 대해서 모델에 의한 결과값이 어느 정도 그리고 어떻게 치우쳐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해준다. 이 방법에 의한 결과값이 작을수록 모델의 예측값은 정확한 것을 의미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고예측모델 개발을 통해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전거 사고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을 향상하고, 궁극적으로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를 위한 기본적 토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유발시설물중 학교가 자전거 사고.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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