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무동력 비탄소 교통수단 중 하나인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교통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에 현재 설치 운영되고 있는 자전거도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자전거 교통사고 자료를 토대로 자전거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그에 대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자전거도로의 현황 및 사고 자료를 제시하고 최근 3년(2009년~2011년)동안 전국에서 발생한 자전거교통사고를 수집하여 자료를 토대로 자전거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한다. 둘째, 전라남도 자전거 사고 자료를 사고 특성 분석을 통해 자전거 사고건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선정하고, 'SPSS Statistics 21'의 중회귀분석을 이용해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때 자전거사고건수는 도로형태(교차로, 횡단보도, 기타단일로)별 연장에 따른 사고건수를 사용하였다. 도출된 사고예측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2011년도 광주광역시에서 발생한 자전거 사고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예측값과 실제 사고건수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일부 자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실제사고건수와 일치하는 것을 통해 사고예측모형의 신뢰성이 확보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전거도로 문제점 분석을 위해 자전거도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대책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자전거도로 계획 및 재정비 시 기초자료로 활용 될 것으로 판단되며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교통수단으로서의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은 무동력 비탄소 교통수단 중 하나인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교통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에 현재 설치 운영되고 있는 자전거도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자전거 교통사고 자료를 토대로 자전거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그에 대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자전거도로의 현황 및 사고 자료를 제시하고 최근 3년(2009년~2011년)동안 전국에서 발생한 자전거교통사고를 수집하여 자료를 토대로 자전거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한다. 둘째, 전라남도 자전거 사고 자료를 사고 특성 분석을 통해 자전거 사고건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선정하고, 'SPSS Statistics 21'의 중회귀분석을 이용해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때 자전거사고건수는 도로형태(교차로, 횡단보도, 기타단일로)별 연장에 따른 사고건수를 사용하였다. 도출된 사고예측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2011년도 광주광역시에서 발생한 자전거 사고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예측값과 실제 사고건수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일부 자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실제사고건수와 일치하는 것을 통해 사고예측모형의 신뢰성이 확보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전거도로 문제점 분석을 위해 자전거도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대책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자전거도로 계획 및 재정비 시 기초자료로 활용 될 것으로 판단되며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교통수단으로서의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is thesis aims to improve the safety of bicycle traffic for activating the use of bicycle, main means of non-powered and non-carbon transportation in order to cope with worldwide crisis such as climate change and energy depletion and to implement sustainable traffic system. In this regard, I analy...
This thesis aims to improve the safety of bicycle traffic for activating the use of bicycle, main means of non-powered and non-carbon transportation in order to cope with worldwide crisis such as climate change and energy depletion and to implement sustainable traffic system. In this regard, I analyzed the problem of bicycle roads currently installed and operated, and developed the bicycle accident forecasting model. Following are the processes for this. First, this study presented the current status of bicycle road in Korea as well as accident data, collect the data on bicycle traffic accidents generated throughout the country for recent 3 years (2009~2011) and analyzed the features of bicycle traffic accidents based on the data. Second, this study selected the variable affecting the number of bicycle accidents through accident feature analysis of bicycle accidents at Jeollanam-do, and developed accident forecast model using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of 'SPSS Statistics 21'. At this time, the number of accidents due to extension per road types (crossing, crosswalk, other single road) was used. To verify the accident forecast model deduced, this study used the data on bicycle accident generated in Gwangju, 2011, and compared the prediction value with actual number of accidents. As a result, it was found out that reliability of accident forecast model was secured through reconciling with actual number of cases except certain data. Third, this study carried out field survey on the bicycle road as well as questionnaire on satisfaction of bicycle road and use of bicycle for analysis of bicycle road problems, and presented safety improvement measures for the problems deduced as well as bicycle activation plans. This study is considered to serve as the fundamental data for planning and reorganizing of bicycle road in the future, and expected to improve safety of bicycle users and to promote activation of bicycle use as the means of transportation.
This thesis aims to improve the safety of bicycle traffic for activating the use of bicycle, main means of non-powered and non-carbon transportation in order to cope with worldwide crisis such as climate change and energy depletion and to implement sustainable traffic system. In this regard, I analyzed the problem of bicycle roads currently installed and operated, and developed the bicycle accident forecasting model. Following are the processes for this. First, this study presented the current status of bicycle road in Korea as well as accident data, collect the data on bicycle traffic accidents generated throughout the country for recent 3 years (2009~2011) and analyzed the features of bicycle traffic accidents based on the data. Second, this study selected the variable affecting the number of bicycle accidents through accident feature analysis of bicycle accidents at Jeollanam-do, and developed accident forecast model using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of 'SPSS Statistics 21'. At this time, the number of accidents due to extension per road types (crossing, crosswalk, other single road) was used. To verify the accident forecast model deduced, this study used the data on bicycle accident generated in Gwangju, 2011, and compared the prediction value with actual number of accidents. As a result, it was found out that reliability of accident forecast model was secured through reconciling with actual number of cases except certain data. Third, this study carried out field survey on the bicycle road as well as questionnaire on satisfaction of bicycle road and use of bicycle for analysis of bicycle road problems, and presented safety improvement measures for the problems deduced as well as bicycle activation plans. This study is considered to serve as the fundamental data for planning and reorganizing of bicycle road in the future, and expected to improve safety of bicycle users and to promote activation of bicycle use as the means of transpo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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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자전거 교통사고 특성 분석을 통해 교통사고에 영향을 주는 인자를 독립변수로 선정하여 종속변수인 자전거사고 건수(건/년)에 대한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자전거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와 실제 자전거도로 현장조사를 통해 자전거도로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자전거교통 안전성 향상을 위한 자전거도로 개선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자전거 사고예측모형 개발시 사용된 자료는 전라남도에서 발생한 사고자료이므로 전라남도의 도로유형별 비율을 적용하여야 하나, 전라남도의 교차로 및 횡단보도에 대한 자료는 구축되어 있지 않으며, 본 장에서 제시된 전라남도 자전거 교통사고 자료는 전라남도의 도시부 도로에서 발생한 자전거사고이므로 광주광역시 총 연장에 대한 각 도로유형의 비율과 동일하다고 가정하여 적용하였다.
제안 방법
다음은 자전거교통 안전성 향상을 위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자전거 관련 다양한 문제점 분석, 자전거 사고예측모형 개발, 자전거 교통 안전성 향상을 위한 개선대책 제시 등에 대한 연구수행 절차를 나타내었다.
둘째, 산출된 사고예측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2011년 광주광역시에서 발생한 자전거 교통사고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사고예측모형을 통해 예측된 사고건수와 실제 사고건수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일부 자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실제사고건수와 일치하는 것을 통해 사고예측모형의 신뢰성을 확보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자전거 사고예측모형 개발을 위하여 연구를 진행한 2013년도 시점에서 확보할 수 있는 경찰청 자전거 사고자료중 최근 3년(2009년, 2010년, 2011년)동안 전라남도에서 발생한 자전거 사고자료를 수집하여 사고 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자전거 사고건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선정하여 자전거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한다.
본 연구는 자전거 교통의 안전성 향상을 통해 자전거가 도시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하여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고 기존 자전거도로에 대한 개선대책을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고예측모형 개발 전 전라남도에서 발생한 자전거사고 자료의 사고 특성 분석을 통해 자전거사고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토대로 실제 자전거도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다양한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5가지 변수 중 기상상태의 경우 자전거 특성상 맑은 날 자전거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료수의 분배가 맞지 않은 것으로 사료되어 기상상태를 제외한 4개 변수(주야, 도로종류, 종단선형, 횡단선형)를 토대로 자전거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셋째, 사고예측모형 개발 시 실시한 사고 특성 분석을 통해 도출된 자전거도로 문제점을 바탕으로 자전거 현장조사 실시하였으며 현장조사 결과와 기존 안전행정부의 자전거 활성화 자료를 토대로 자전거도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 제시한다.
둘째, 자전거 사고예측모형 개발을 위하여 연구를 진행한 2013년도 시점에서 확보할 수 있는 경찰청 자전거 사고자료중 최근 3년(2009년, 2010년, 2011년)동안 전라남도에서 발생한 자전거 사고자료를 수집하여 사고 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자전거 사고건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선정하여 자전거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한다.
이에 본 연구는 자전거 교통사고 특성 분석을 통해 교통사고에 영향을 주는 인자를 독립변수로 선정하여 종속변수인 자전거사고 건수(건/년)에 대한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자전거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와 실제 자전거도로 현장조사를 통해 자전거도로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자전거교통 안전성 향상을 위한 자전거도로 개선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국내 자전거도로의 현황과 최근 3년(2009년~2011년)동안 전국에서 발생한 자전거 교통사고 자료를 수집하여 자전거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 설문조사 대상 : 전라남도 자전거 동호회 및 일반인
검증은 2011년도 자전거 사고자료 중 광주광역시를 대상으로 하였다. 2011년도 자전거와 관련된 사고는 총 324건으로 변수에 대한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결측된 자료 43건을 제외하고 282건의 사고데이터를 이용하여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사고예측모형 변수 선정 근거로는, 경찰청에서 조사한 자전거 사고자료를 토대로 사고심각도 산정에 적용되는 사망자수, 사고내용, 제1당사자, 제2당사자 등의 변수를 제외한 11개의 변수를 우선 도출하였다. 11개의 변수와 그 자료 형태는 다음과 같다.
자전거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한 2013년도 시점에서 확보할 수 있는 최근 3년간의 경찰청 자전거 사고자료인 2009년, 2010년, 2011년의 자전거 사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지난 3년간 발생한 자전거 사고는 총 35,912건이며, 수집된 전국의 자전거사고 자료는 다음 Fig.
데이터처리
위 11개 변수를 대상으로 자전거 사고건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도출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주야, 도로종류, 종단선형, 횡단선형, 기상상태가 자전거 사고건수에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선정된 변수는 다음과 같다. 종속변수인 1년당 자전거사고건수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로는 총 4개의 변수로 선정하였으며, SPSS 21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자전거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론/모형
(2007)은 도시부 평면교차로에서 자전거사고를 유발시키는 요인들을 면밀히 조사하여 교차로에서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안전 시설물들의 영향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교차로에서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도로설계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2005년도 인천광역시 교차로에서 발생한 56건의 자전거 사고 자료에 대한 분석과 사고발생 교차로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사고자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차로에서 자전거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설명변수들은 주도로 교통량, 부도로 교통섬 유무, 주도로 자전거 전용도로 유무, 주도로 횡간부도 유무, 부도로의 차로폭, 가해자 사고당시 속도 등으로 분석되었다.
성능/효과
둘째, 산출된 사고예측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2011년 광주광역시에서 발생한 자전거 교통사고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사고예측모형을 통해 예측된 사고건수와 실제 사고건수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일부 자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실제사고건수와 일치하는 것을 통해 사고예측모형의 신뢰성을 확보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현재 자전거 교통량의 조사가 어려워 본 사고예측모형 개발에 자전거 교통량이 고려되지 않았지만, 향후 자전거 교통의 증가로 인해 자전거 사고건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추후 자전거 도로망의 체계적인 구축을 통해 자전거 교통량을 고려하여 자전거 통행량 대비 사고 건수를 도출하는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자전거 교통의 문제점 분석을 위하여 현장조사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을 크게 연계성의 부족, 시인성의 저하, 설치 및 시설기준의 미달, 유지관리 미흡, 그리고 기타 문제점으로 분류하였으며, 문제점에 대한 개선대책을 제시하였다.
첫째, 본 논문에서 자전거 사고예측모형을 개발시, 변수를 도로조건(도로유형, 평면선형, 종단선형) 환경조건(주/야간)로 분리하였다. 또한, 교통조건(교통량, 제한속도)등을 고려한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최근 3년(2009년~2011년)간 전라남도에서 발생된 자전거 교통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자전거 사고예측모형을 개발을 위해 주/야간, 도로유형, 평면선형, 종단선형의 변수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으며 ‘SPSS Statistics 21’의 중회귀분석을 통해 자전거 사고건수(건/년)를 통해 자전거 사고예측모형식을 개발하였다.
후속연구
첫째, 본 논문에서 자전거 사고예측모형을 개발시, 변수를 도로조건(도로유형, 평면선형, 종단선형) 환경조건(주/야간)로 분리하였다. 또한, 교통조건(교통량, 제한속도)등을 고려한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 설치 운영되고 있는 자전거 도로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한 개선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자전거도로 계획 시 자전거 교통의 주행성 및 안전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교통수단으로서의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였으나, 자전거 사고심각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현재 자전거 교통량의 조사가 어려워 본 사고예측모형 개발에 자전거 교통량이 고려되지 않았지만, 향후 자전거 교통의 증가로 인해 자전거 사고건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추후 자전거 도로망의 체계적인 구축을 통해 자전거 교통량을 고려하여 자전거 통행량 대비 사고 건수를 도출하는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자동차 차로 폭이나 차로 수 축소를 통해 자전거 전용도로를 확보하는 것이다.
자전거 전용도로의 단점은?
도로의 양쪽 차로를 하나씩 감소시킬 경우 3m 정도의 전용도로 설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차로수 감소로 인해 차량의 지체도가 높아지며 경제성도 낮을 것으로 판단된다.
자전거 도로 분리 기준은?
자전거 도로의 분리는 일반적으로 자전거 교통량, 보행자 교통량, 자동차 교통량의 규모를 기준으로 하여 자전거와 자동차 또는 자전거와 보행자로 분리할 수 있다. 단, 자전거와 자동차의 분리는 주행속도를 추가로 고려하여야 한다.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편측 1시간당 자전거 교통량(N)은 다음과 같이 산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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