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 대상지 천안천은 도심지 내 주거 밀집지역과 다중이용시설에 근접하여 도심지를 관류하는 도시하천이다.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진행된 자연형 하천 정화사업은 하천기능 제고와 자연생태계 복원 및 친수공간을 확보하여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였다. 조성된 수변공간 내 자전거도로는 산책로 중심으로 사업이 시행되어 부족한 자전거도로 기능을 관련 법규에 알맞은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활용실태 및 시민의식조사에서는 경사로, 하천 횡단시설, 계단시설, 안전시설, 표지판 및 노면표시, 주차시설 등의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그 개선점으로 경사로 12% 이하 개선과 징검다리로 단절된 구간 7개소에 잠수교 설치를 제시하였고, 자전거도로 관련 법규에 따른 표지판 노면표시 설치와 대중교통 환승에 필요한 천안역과 천안 버스터미널의 자전거 주차시설 확충 등을 제안하였다. 천안천 수변공간 내 자전거도로는 자전거 이용시설과 업무 조직의 제도적인 확충과 도시하천 자전거도로 관련 법규에 따른 시설개선으로 접근성과 단거리 이동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생활교통 공간의 발전은 도심 교통난 해소와 자전거 교통 활성화에 기인하여 시민의 편익 증대가 기대된다.
본 연구 대상지 천안천은 도심지 내 주거 밀집지역과 다중이용시설에 근접하여 도심지를 관류하는 도시하천이다.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진행된 자연형 하천 정화사업은 하천기능 제고와 자연생태계 복원 및 친수공간을 확보하여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였다. 조성된 수변공간 내 자전거도로는 산책로 중심으로 사업이 시행되어 부족한 자전거도로 기능을 관련 법규에 알맞은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활용실태 및 시민의식조사에서는 경사로, 하천 횡단시설, 계단시설, 안전시설, 표지판 및 노면표시, 주차시설 등의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그 개선점으로 경사로 12% 이하 개선과 징검다리로 단절된 구간 7개소에 잠수교 설치를 제시하였고, 자전거도로 관련 법규에 따른 표지판 노면표시 설치와 대중교통 환승에 필요한 천안역과 천안 버스터미널의 자전거 주차시설 확충 등을 제안하였다. 천안천 수변공간 내 자전거도로는 자전거 이용시설과 업무 조직의 제도적인 확충과 도시하천 자전거도로 관련 법규에 따른 시설개선으로 접근성과 단거리 이동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생활교통 공간의 발전은 도심 교통난 해소와 자전거 교통 활성화에 기인하여 시민의 편익 증대가 기대된다.
The study area,Cheonan Stream, is an urban river that flows through urban areas in close proximity to densely populated areas and multi-use facilities. The natural river improvement project from 2006 to 2015 improved the quality of life of local residents with the improvement of river function, the ...
The study area,Cheonan Stream, is an urban river that flows through urban areas in close proximity to densely populated areas and multi-use facilities. The natural river improvement project from 2006 to 2015 improved the quality of life of local residents with the improvement of river function, the restoration of the natural ecosystem and the securement of hydrophilic space. A bike way in the constructed waterside space was built focusing on trails. This study suggests improvements appropriate for insufficient bike way function-related regulations. The problems of ramps, river crossing facilities, stairway facilities, safety facilities, signs, road markings, and parking facilities, etc.have arisen in the utilization situation and citizen consciousness survey. As an improvement, it was suggested that 12% or fewer ramps should be improved, a submerged bridge should be installed at 7 places separated by stepping bridges, and signs and road markings according to bike way-related regulations should be installed and bike parking facilities at Cheonan station and Cheonan bus terminal should be expanded. The bike way in the waterfront of ChoenanCheon(river) will increase the accessibility and utilization rate of short-distance transportation with the institutional expansion of bike use facilities and work organizations and the improvement of facilities in accordance with urban rivers and bike-related regulations. Therefore, it is expected that the development of the living space will be beneficial for the citizens due to the elimination of traffic in the city and the activation of bike traffic.
The study area,Cheonan Stream, is an urban river that flows through urban areas in close proximity to densely populated areas and multi-use facilities. The natural river improvement project from 2006 to 2015 improved the quality of life of local residents with the improvement of river function, the restoration of the natural ecosystem and the securement of hydrophilic space. A bike way in the constructed waterside space was built focusing on trails. This study suggests improvements appropriate for insufficient bike way function-related regulations. The problems of ramps, river crossing facilities, stairway facilities, safety facilities, signs, road markings, and parking facilities, etc.have arisen in the utilization situation and citizen consciousness survey. As an improvement, it was suggested that 12% or fewer ramps should be improved, a submerged bridge should be installed at 7 places separated by stepping bridges, and signs and road markings according to bike way-related regulations should be installed and bike parking facilities at Cheonan station and Cheonan bus terminal should be expanded. The bike way in the waterfront of ChoenanCheon(river) will increase the accessibility and utilization rate of short-distance transportation with the institutional expansion of bike use facilities and work organizations and the improvement of facilities in accordance with urban rivers and bike-related regulations. Therefore, it is expected that the development of the living space will be beneficial for the citizens due to the elimination of traffic in the city and the activation of bike traffic.
5km의 도시하천이다. 행정구역상 천안시 구간인 천안시 부대동천호저수지 수변공원에서 아산시 배방읍 시 경계까지 연장 8.45km를 대상으로 도시하천 수변공간의 자전거도로 개선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조사는 「자전거 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의 설계 기본원칙을 기준으로 하여 첫째, 일반적인 평가, 둘째, 시민들의 천안천 수변공간의 이용 경험과 만족도에 관한 사항, 셋째, 시민들의 천안천 수변공간 자전거도로 이용 경험과 개선할 점에 관한 사항을 크게 두 가지 과정을 통해 진행되었다. 먼저 천안시 신부동과 용곡동의 천안천과 인접한 지역 자전거 동호회를 대상으로 일차 조사 설문에 응한 대상자의 의견을 토대로 이차 설문을 작성하여 천안천 주변 천안역, 천안 버스터미널, 공동주택지의 시민 왕래가 많은 지점에서 이용자를 대상으로 직접 일대일 면접조사를 통해 설문을 회수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6년부터 2015년 까지 조성된 천안천 자전거도로에 대하여 활용실태를 조사하고, 관련 법령은 국가법령정보센터의 최신자료를 적용하였고 자전거 이용시설현황은 충남 넷의 충청남도 시•군별 현황과 대한민국 정보공개 포털의 인구 유사 도시 현황을 이용하였다. 대상지의 위치는 다음 Fig.
성능/효과
연구 대상지의 자전거 이용시설과 이를 관리하는 업무 조직 비교에서는 충청남도 내 지자체의 인구대비 비교와 인구 60만명 유사 도시의 비교에서 낮게 조사되어 천안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시사점이 크다 할 수 있다.
천안천 수변공간 내 자전거도로는 자전거 이용시설과 업무 조직의 제도적이고 관리적인 확충과 도시하천 자전거도로 관련 법규에 따른 시설개선은 보행자와 자전거의 동선을 일치하여 안전한 시설로 접근성과 단거리 이동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생활교통 공간의 발전은 도심 교통난 해소와 자전거 교통 활성화에 기인하여 시민의 편익 증대가 기대된다.
후속연구
향후 자전거도로에 대한 도출된 문제점 개선은 하천특성에 알맞은 치수 환경기능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수변공간으로 조성되어야 한다. 또한 도심 교통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용 편익비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주요한 자원으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 자전거도로에 대한 도출된 문제점 개선은 하천특성에 알맞은 치수 환경기능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수변공간으로 조성되어야 한다. 또한 도심 교통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용 편익비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주요한 자원으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하천정비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도시하천은 지역주민에게 생활 중심이 되고 도시하천정비 핵심은 안전성과 쾌적성을 확보하는 것이며, 도시계획과 일체적으로 계획된 시설물의 생태계를 배려하여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특성은 도시민의 요구를 반영하여 휴식 및 위락공간 조성으로 생태적 발전에 바람직하지 않은 시설물이 되고 있다.
하천정비계획 수립 시 주의해야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1] 이로 인한 도시하천 사업계획의 기본방향은 놀이용 하천과 보전이 필요한 하천공간의 정비구간을 구분하여야 한다. 하천정비계획 수립은 주변 토지이용, 자연보전상태, 정비 목적등을 고려하고 하천환경과 도시하천 관련법령에 적합한 하천공사나 하천개수가 되어야 한다. 도시하천의 자전거도로 설치 관련 국가법령정보센타[2]의 법령을 요약하면 다음 Table 1과 같다.
자전거 교통수단은 연계교통수단과 주교통수단으로 구분되는데 주교통수단의경우 현황은 어떻습니까?
자전거 교통수단은 연계교통수단과 주교통수단으로 구분할 수 있다. 주교통수단의 경우는 시간적으로 15분이내 통행거리가 비교적 짧은 중소도시의 통근통행, 주거단지 내의 통학통행, 건강 및 여가의 레저 통행으로 많이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11)
Dong, J. U., Kim, P. "A Study on the Application and Development Methods of Riverside Space in the Urban Area," Thesis, p.38, 2003.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2015.
Lee, S. H. "A Study on Sustainability Evaluation of Transportation Policy," Seoul Development Institute (SDI), p.3, 2009.
Park, Y. S. "Research on the bicycle transportation facilities and services for the activation of Alternative Urban transportation," Thesis, Chung-Ang University, p. 14, 2012.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6. http://www.chungnam.net/, 2016.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6. http://www.open.go.kr/, 2016.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6,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6.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6.
Installation cost of bicycle installation facilities, Statistical data office,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http://www.koti.re.kr/),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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