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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하천 수변공간 내 자전거도로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ing the bike way in the Urban river Waterfro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5, 2017년, pp.481 - 489  

서용수 (공주대학교 테크노융합대학원) ,  동재욱 (공주대학교 건축학부) ,  조성학 (한국토지주택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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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 대상지 천안천은 도심지 내 주거 밀집지역과 다중이용시설에 근접하여 도심지를 관류하는 도시하천이다.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진행된 자연형 하천 정화사업은 하천기능 제고와 자연생태계 복원 및 친수공간을 확보하여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였다. 조성된 수변공간자전거도로산책로 중심으로 사업이 시행되어 부족한 자전거도로 기능을 관련 법규에 알맞은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활용실태 및 시민의식조사에서는 경사로, 하천 횡단시설, 계단시설, 안전시설, 표지판 및 노면표시, 주차시설 등의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그 개선점으로 경사로 12% 이하 개선과 징검다리로 단절된 구간 7개소에 잠수교 설치를 제시하였고, 자전거도로 관련 법규에 따른 표지판 노면표시 설치와 대중교통 환승에 필요한 천안역과 천안 버스터미널의 자전거 주차시설 확충 등을 제안하였다. 천안천 수변공간 내 자전거도로는 자전거 이용시설과 업무 조직의 제도적인 확충과 도시하천 자전거도로 관련 법규에 따른 시설개선으로 접근성과 단거리 이동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생활교통 공간의 발전은 도심 교통난 해소와 자전거 교통 활성화에 기인하여 시민의 편익 증대가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rea,Cheonan Stream, is an urban river that flows through urban areas in close proximity to densely populated areas and multi-use facilities. The natural river improvement project from 2006 to 2015 improved the quality of life of local residents with the improvement of river function,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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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km의 도시하천이다. 행정구역상 천안시 구간인 천안시 부대동천호저수지 수변공원에서 아산시 배방읍 시 경계까지 연장 8.45km를 대상으로 도시하천 수변공간의 자전거도로 개선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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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하천정비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도시하천은 지역주민에게 생활 중심이 되고 도시하천정비 핵심은 안전성과 쾌적성을 확보하는 것이며, 도시계획과 일체적으로 계획된 시설물의 생태계를 배려하여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특성은 도시민의 요구를 반영하여 휴식 및 위락공간 조성으로 생태적 발전에 바람직하지 않은 시설물이 되고 있다.
하천정비계획 수립 시 주의해야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1] 이로 인한 도시하천 사업계획의 기본방향은 놀이용 하천과 보전이 필요한 하천공간의 정비구간을 구분하여야 한다. 하천정비계획 수립은 주변 토지이용, 자연보전상태, 정비 목적등을 고려하고 하천환경과 도시하천 관련법령에 적합한 하천공사나 하천개수가 되어야 한다. 도시하천의 자전거도로 설치 관련 국가법령정보센타[2]의 법령을 요약하면 다음 Table 1과 같다.
자전거 교통수단은 연계교통수단과 주교통수단으로 구분되는데 주교통수단의경우 현황은 어떻습니까? 자전거 교통수단은 연계교통수단과 주교통수단으로 구분할 수 있다. 주교통수단의 경우는 시간적으로 15분이내 통행거리가 비교적 짧은 중소도시의 통근통행, 주거단지 내의 통학통행, 건강 및 여가의 레저 통행으로 많이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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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ong, J. U., Kim, P. "A Study on the Application and Development Methods of Riverside Space in the Urban Area," Thesis, p.38, 2003. 

  2.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3.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4.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2015. 

  5. Lee, S. H. "A Study on Sustainability Evaluation of Transportation Policy," Seoul Development Institute (SDI), p.3, 2009. 

  6. Park, Y. S. "Research on the bicycle transportation facilities and services for the activation of Alternative Urban transportation," Thesis, Chung-Ang University, p. 14, 2012. 

  7.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6. http://www.chungnam.net/, 2016. 

  8.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6. http://www.open.go.kr/, 2016. 

  9.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6,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6. 

  10.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6. 

  11. Installation cost of bicycle installation facilities, Statistical data office,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http://www.koti.re.kr/),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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