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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용자 상호작용 서비스를 위한 다차원 실감미디어 기술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24 no.6, 2007년, pp.83 - 92  

호요성 (광주과학기술원) ,  김성열 (광주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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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방송은 시청자에게 고품질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는 물론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도 제공해야 한다. 사용자 상호작용은 시청자의 행동이 방송콘텐츠에 영향을 주거나 방송콘텐츠가 의도한 상황으로 시청자가 방송을 즐길 수 있게 한다. 차세대 방송은 이러한 사용자 상호작용 서비스를 통해서 보다 실감나는 방송을 시청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요즘 관심을 끌고 있는 3차원 방송은 주로 자유시점 영상서비스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넓은 의미의 사용자 상호작용 서비스를 지원하기에는 부족하다. 본 논문에서는 방송기술의 발전 추세를 살펴보고, 사용자 상호작용 기술에 대한 국내외 상황을 분석해 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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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다가 우리는 지금까지 방송에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 상호작용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 또 어떻게 사용자 상호작용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사용자 상호작용기술과 상호작용을 지원할 수 있는 3차원 방송기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상호작용 서비스를 위한 3차원 방송시스템과 다양한 다차원 실감미디어 기술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다. 다시점 카메라와 깊이 카메라로부터 3차원 비디오를 위한 실감미디어를 획득하고, 획득한 실감미디어를 편집하고 저작하여 방송콘텐츠를 생성한다.

가설 설정

  • 특히, 범프맵을 컴퓨터 그래픽스 모델에 적용하여 사용자가 상품의 재질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쇼핑호스트를 표현한 깊이 영상의 깊이 정보를 3차원 기하학 정보로 가정하여 촉감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 17] 다차원 실감미디어를 이용하여 3차원 장면을 생성하려면 장면 기술자가 필요하다. 장면 기술자는 깊이 비디오의 프레임마다 그래픽스 기반의 3차원 모델이 움직이고 회전하는 정보를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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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한국과학기술부, 국가과학기술지도, 2003 

  2. 호요성, 김성열, '다차원 실감미디어와 실감방송 기술의 이해,' 방송과 기술, vol. 108, pp. 90-97, 2004 

  3. A. Redert, M. op de Beeck, C. Fehn, W. IJsselsteijn, M. Pollefeys, L. van Gool, E. Of다, I. Sexton, and P. Surman, 'ATTEST: Advanced Three-Dimensional Television System Technologies,' Proc.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3D Data Processing, pp. 313?319. 2002 

  4. Integrated Three-Dimensional Television-Capture, Transmission, and Display, http://3dtv.zcu.cz/ 

  5. S.Y. Kim, S. U. Yoon, and Y. S. Ho, 'Realistic Broadcasting Using Multi-modal Immersive Media,'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3768, pp. 164-175, 2005 

  6. C. Fehn, R. Barre, and S. Pastoor, 'Interactive 3DTV Concepts and Key Technologies,' Proceedings of the IEEE, vol. 94, no. 3, pp. 524-538, 2006 

  7. H. Hoppe, 'Progressive Meshes,' SIGGRAPH, pp.99-108, 1996 

  8. T. Matsuyuma, X. Wu, T. Takai, and T. Wada, 'Realtime Dynamic 3D Object Shape Reconstruction and High-fidelity Texture Mapping for 3D Video,' IEEE Trans. on Circuit and System and Video Technology, vol. 14, no. 3, pp. 357-369, 2004 

  9. C. Zitnick, S. Kang, M. Uyttendaele, S. Winder, and R. Szeliski, 'High-quality Video View Interpolation Using a Layered Representatian,' SIGGRAPH, pp. 600-608, 2004 

  10. J. Cha, B. Lee, S. Kim, and J. Ryu, 'Smooth Haptic Interaction in Broadcasted Augmented Reality,'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3585, pp. 1046-1049, 2005 

  11. S. O' Modhrain and I. Oakley, 'Touch TV: Adding Feeling to Broadcast Media,' Interactive Television: from Viewers to Actors, pp. 41-47, 2003 

  12. 호요성, 윤승욱, 김성열, '실감방송과 차세대 실감형 미디어.' TTA 저널, 제100호, pp. 107-114, 2005 

  13. 실감방송연구센터, http://rbrc.gist.ac.kr/ 

  14. J. Cha, S.M. Kim, S.Y. Kim, S.U. Yoon, I. Oakley,J. Ryu, K.H. Lee, W. Woo, and Y.S. Ho, ''Client System for Realistic Broadcasting: A First Prototype,'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3768, pp. 176-186, 2005 

  15. S.M. Kim, J. Cha, J. Ryu, and K.H. Lee, "Depth Video Enhancement of Haptic Interaction Using a Smooth Surface Reconstruction,' IEICE Trans. on Information and System, vol. E89-D, pp. 37-44, 2006 

  16. S. Kim and W. Woo, 'Registration of Partial 3D point Clouds Acquired from a Multi-view Camera for Indoor Scene Reconstruction,' IEICE Trans. on Information and Systems, vol. E89-D , pp. 62-72, 2006 

  17. J. Cha, S.Y. Kim, Y.S. Ho, and J. Ryu, '3D Video Player System with Haptic Interaction Based on Depth Image-Based Representation,' IEEE Tra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 52, no. 2, pp. 477-484, 2006 

  18. J. Shade, S.J. Gortler, and R. Szeliski, 'Layered Depth Image,' SIGGRAPH, pp. 291-198, 1998 

  19. G.M. Um, K.Y. Kim, C. Ahn, and K.H. Lee, ''Three-dimensional Scene Reconstruction Using Multi-view Images and Depth Camera,' Stereoscopic Displays and Virtual Reality Systems XII, vol. 5664, pp. 271-280, 2005 

  20. S.Y. Kim, S.B. Lee, and Y.S. Ho, 'Three-dimensional Natural Video System based on Layered Representation of Depth Maps,' IEEE Tra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 52, no. 3, pp. 1035-1042, 2006 

  21. F. Pereira and T. Ebrahimi, The MPEG-4 Book, Prentice Hall PTR,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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