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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시회 광고의 정보 품질과 매체 신뢰도가 광고태도 및 전시회 참관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전시회 유형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Advertising Attitude and Visitor Intention of Exhibition: Focusing on Exhibition Types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9 no.3, 2018년, pp.89 - 112  

김윤정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컨벤션전시경영학과) ,  함주연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구철모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exhibition circumstances, exhibition advertising by organizer is a mean to promote exhibition service to exhibitors and visitors while general advertising is to promote products and services to consumers.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advertising strategies by seeing differenc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 품질이란 무엇인가? 정보 품질은 정보의 논지가 가지고 있는 설득력의 정도이며(Bhattacherjee and Sanford 2006) ELM 모 델의 중심경로의 주요 변수로서 기존 연구에 이용되고 있다. Bhattacherjee and Sanford(2006)의 연구에서는 정보의 품질과 정보원천 신뢰도가 지각된 유용성과 태도를 매개로 하여 IT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ELM 모델에 근거하여 밝혀냈으며, 정남호 등(2013) 의 연구에서는 정보의 품질과 정보원의 신뢰성이 관광 정보 탐색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정보의 설득력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정보품질을 측정하기 위한 요소는 크게 정보의 설득력, 정확성, 신뢰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정보의 설득력은 정보 수용자가 받아들인 정보가 설득력이 있고 정보의 주장을 잘 설명 하고 있다고 믿는 정도이다 (Cheung et al. 2009).
‘ELM’ 모델에 따르면 광고 수용자의 정교화 가능성에 따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어떻게 달라지는가? ‘ELM’ 모델에 따르면 광고 수용자는 중심경로와 주변경로를 이중적으로 활용하여 설득 메시지를 습득하고 태도가 변화한다. 광고 수용자의 정교화 가능성이 높은 경우 중심경로를 이용하여 정보의 품질이 태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반면, 정교화 가능성이 낮은 경우 주변경로를 이용하여 광고를 전달한 매체의 신뢰도가 태도에 더 영향을 미친다. 이는 광고태도에 영향을 주게 되며 궁극적으로 해당 전시회에 대한 참관의도로 이어질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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