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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광고의 타이포그래피 표현 경향 연구 - 2000년도 이후 인쇄광고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xpression Propensity of Typography in Korean Advertisement - Focused on Printing Advertisement after 2000year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0 no.1 = no.69, 2007년, pp.219 - 228  

김동빈 (동양공업전문대학 건축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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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쇄 광고는 이미지 기호와 언어 기호로 구성된 상업적 정보전달 텍스트의 집합체이다. 이는 그림을 통한 시각적 자극과 글자를 통한 언어적 소구가 복합되어 정보를 전달하게 됨을 의미한다. 타이포그래피는 인쇄 광고에서 언어적 소구를 시각화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인쇄 광고에서 시각적 표현 요소로서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연구는 중요하다. 한국 인쇄 광고의 타이포그래피 표현은 1990년대를 거치면서 2000년 이후 급속한 질적 성장을 이루었다. 이 연구에서는 2000년 이후의 한국 인쇄 광고 타이포그래피의 표현 경향을 표현 구조의 변화, 표현 규칙의 변화, 표현 방법의 변화 등으로 밝혀 내었고, 그 분류에 따라서 각각 3가지 방향으로 특징적 분석 기준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에 따른 사례연구를 통해 인쇄 광고 타이포그래피 표현의 발전적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inting advertisement is aggregate of commercial information communication text consisted of image sign and language sign. This means that verbal tabor through visual stimulation and character is mixed and passes information through picture. Typography is process that visualize verbal appeal in p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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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90년대 이후 다양한 레이아웃의 실험을 통해서 광고 별로 차별화된 접근을 이루고자 하였다. 특히, 2000년 이후 한국 인쇄광고 레이아웃의 두드러진특징은 비대칭 구조이다.
  • 메인 비주얼과 가장 가까운 공간에 헤드라인을 위치시키고 있다. 광고의 표현요소로 서 비주얼, 헤드라인, 바디카피 등을 그루핑함으로써 시각적 유도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이다.
  •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인쇄매체 광고 캠페인에 있어서 그 표현의 과정과 결과가 획기적으로 전환된 2000년 이후의 타이포그래피 표현 경향을 특성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한국 인쇄 광고의 질적 향상을 위한 타이포그래피 표현 경향을 도출하고 그에 따른 표현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인쇄 매체 광고 표현에서 매우 비중 있게 다루어지는 타이포그래피 표현의 새로운 접근은 기존의 전통적인 타이포그래피 표현의 개념을 뛰어넘고 있으며 단순히 언어적 의미 전달 기능으로서뿐만 아니라, 시각적 표현 강화 요소로서 그 역할이 확장되고 있다. 특히, 2000년도 이후 한국의 인쇄광고에 있어서 타이포그래피의 표현개념이 새롭게 정립되고 있기 때문에 이 연구는 그에 대한 표현 경향을 분석함으로써 한국 인쇄 광고 타이포그래피 표현의 현재를 파악하고 그 분석 결과에 따라 한국 인쇄 광고 타이포그래피의 발전을 위한 표현지침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이 공간은 적극적 형태와 빈 공간(공간적인 바탕)으로 구성되는데 그것은 응집력 있는 타이포그래피의 배열을 만들어낸다.11) 글자는 주변의 공간과 결합되어 해석되어지게 된다. 현대 타이포그래피에서 여백으로서의 공간은 단순한 바탕이 아니라 글자와 동등한 위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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