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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콘텐츠에서 문자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ypographic design Expression Technology in Game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6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26, 2006년, pp.199 - 203  

윤황록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게임멀티미디어전공) ,  경병표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게임멀티미디어전공) ,  이동열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게임멀티미디어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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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는 원래 활자나 활판에 의한 인쇄술을 의미하였으나 오늘날에는 그 영역이 확대되어 주로 문자를 시각적으로 구성하는 그래픽 디자인을 타이포그래피로 인식하고 있다. 문자를 활용함으로서 정보를 전달하는 문자의 언어적 기능과 문자의 조형을 통한 이미지 전달 기능으로 타이포그래피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뉴 미디어의 등장으로 시청각적 기능이 더욱 활발한 오늘날에는 언어의 상징적 기호체계인 문자를 이용한 타이포그래피가 언어적 기능보다 이미지 전략 기능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영역이 다양해진 타이포그래피가 게임 콘텐츠에서는 어떻게 재현, 묘사되고 있으며, 게임 콘텐츠에서 타이포그래피의 가치나 의미, 기능은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 그리고 온라인상의 게임에서 기능과 요소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ypography's original meaning was printing by a plate or a printing type. Nowadays, Typography covers graphic design that composes types visually. Typography has an important mean because of two functions-linguistic and image building functions. Typography helps conveying information and making imag...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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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목적은 현대사회에서 영역이 다양해진 타이포그래피가 게임 콘텐츠에서는 어떻게 재현, 묘사되고 있으며, 게임 콘텐츠에서 타이포그래피의 가치나 의미, 기능은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는데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타이포그래피의 개념과 요소를 살펴보고, 그리고 현재 온라인 상의 게임에서 기능과 요소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 본 논문에서는 타이포그래피의 개념과 글꼴, 자간, 행간 등의 3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게임 콘텐츠에서 갖는 타이포그래피의 의미와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타이포그래피는 게임콘텐츠에서 다양한 서체를 활용하여 제작된 게임타이틀을 통해 그 게임의 장르나 성격 등을 구별하고 파악할 수 있다.
  • 본 논문의 목적은 현대사회에서 영역이 다양해진 타이포그래피가 게임 콘텐츠에서는 어떻게 재현, 묘사되고 있으며, 게임 콘텐츠에서 타이포그래피의 가치나 의미, 기능은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는데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타이포그래피의 개념과 요소를 살펴보고, 그리고 현재 온라인 상의 게임에서 기능과 요소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 폰트에서는 글자간에 서로 충분한 대조점이 존재해서 서로 쉽게 구별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콘텐츠에 나타나는 문자와 글꼴 요소로는 세리프(Serif)체2), 산세리프(Sanserif)체3), 스크립트(Script)체4) 3가지로 분류해 보고자한다[3].
  • 본 연구자는 다음의 3게임콘텐츠 타이틀을 중심으로 분석해 게임의 장르, 타입을 통해 로고가 어떻게 정리되었는지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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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이포그래피는 무엇인가? 또한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쓰여지는 언어를 시각화시킨 것이 ‘문자’라는 기호인데, 보다 많은 정보량을 소통시키기 위해 문자의 복제가 이루어지게 되었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타이포그래피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타이포그래피란 전달 내용을 가지고 있는 제공자의 원문이나 그 의도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수취인에게 전해서 읽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공자 대신에 그 내용을 재현, 묘사하는 수법을 통해서 전달하기 위한 기예(技藝)1)이다.
타이포그래피의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타이포그래피의 요소에서는 글꼴, 단어, 행, 단락, 자간 등 많은 요소들이 있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크게 글꼴, 자간, 행간 3가지를 분석하여 보았다. 이들 3가지만으로도 문자적인 메시지 전달 기능에 대하여 이미지(감성, 감정 등) 전달기능효과가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타이포그래피에서 과다한 행간은 읽는 이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행간은 활자의 베이스라인 또는 밑줄부터 다음 글줄까지를 측정하는 것인데 적어도 폰트 크기의 150%정도에서 타이포그래피의 효과를 고려해서 결정한다. 행간의 공간이 너무 크면, 독자가 글줄 자체만 의식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그 글줄 사이의 공간도 의식하게 된다. 그 결과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기도 하고 행간이 넓은 것이 가독성을 저해하는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글줄 사이의 간격은 독자가 글줄사이 공간이 아닌 그 글줄에 집중하게 할 수 있도록 고려되어야 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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