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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 2006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26, 2006년, pp.199 - 203
윤황록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게임멀티미디어전공) , 경병표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게임멀티미디어전공) , 이동열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게임멀티미디어전공)
Typography's original meaning was printing by a plate or a printing type. Nowadays, Typography covers graphic design that composes types visually. Typography has an important mean because of two functions-linguistic and image building functions. Typography helps conveying information and making im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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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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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는 무엇인가? | 또한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쓰여지는 언어를 시각화시킨 것이 ‘문자’라는 기호인데, 보다 많은 정보량을 소통시키기 위해 문자의 복제가 이루어지게 되었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타이포그래피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타이포그래피란 전달 내용을 가지고 있는 제공자의 원문이나 그 의도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수취인에게 전해서 읽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공자 대신에 그 내용을 재현, 묘사하는 수법을 통해서 전달하기 위한 기예(技藝)1)이다. | |
타이포그래피의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타이포그래피의 요소에서는 글꼴, 단어, 행, 단락, 자간 등 많은 요소들이 있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크게 글꼴, 자간, 행간 3가지를 분석하여 보았다. 이들 3가지만으로도 문자적인 메시지 전달 기능에 대하여 이미지(감성, 감정 등) 전달기능효과가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
타이포그래피에서 과다한 행간은 읽는 이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 행간은 활자의 베이스라인 또는 밑줄부터 다음 글줄까지를 측정하는 것인데 적어도 폰트 크기의 150%정도에서 타이포그래피의 효과를 고려해서 결정한다. 행간의 공간이 너무 크면, 독자가 글줄 자체만 의식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그 글줄 사이의 공간도 의식하게 된다. 그 결과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기도 하고 행간이 넓은 것이 가독성을 저해하는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글줄 사이의 간격은 독자가 글줄사이 공간이 아닌 그 글줄에 집중하게 할 수 있도록 고려되어야 한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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