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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동질성 분석을 통한 디자인 아이덴티티와 브랜드이미지와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raction of a brand-image and design identity by a consubstantiality analysi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0 no.1 = no.69, 2007년, pp.243 - 252  

석재혁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 산업디자인학과) ,  성주은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 산업디자인학과) ,  한정완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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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기술적인 차이는 적어지고 기업들이 출시하는 제품이 유사해져감에 따라 경쟁적 우위를 위한 대안으로 기업은 브랜드를 제시한다. 제품의 질적인 우위는 쉽게 다른 경쟁 기업들에게 모방되어질 수 있지만 무형적인 가치를 포괄하는 브랜드는 쉽게 모방되기가 어렵기 때문에 기업의 차별화를 만들어 주고 고객과의 관계를 결정한다는 점에서 글로벌 경쟁 시대에서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또한 디자인이미지는 기업 경쟁력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이다. 기업이 내세우는 디자인이미지는 브랜드를 반영하며, 브랜드는 기업이미지와 기업이 갖는 철학을 대변한다. 이에 다양한 제품들이 갖는 디자인이미지는 브랜드가치 향상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은 이러한 디자인이미지의 정체성을 구축함으로써 브랜드를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이미지의 정체성이 없거나 디자인이미지들이 정체성을 갖지 못하고 일탈된 부분에 대한 연구는 중요하다. 본 연구는 기존의 기업경쟁력을 위해서 브랜드를 강화시켜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디자인이미지가 브랜드의 정체성에 가깝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부분에 초점을 두었다.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이 가지고 있는 디자인 이미지를 중심으로 디자인아이덴티티 영역을 찾는 것이다. 먼저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디자인이미지의 동질성을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미지들이 나타내는 방향성을 분석하여, 기업의 브랜드 전략에 개선이 될 수 있는 디자인아이덴티티 영역과 브랜드와의 관계를 모색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technological differences between companies have decreased and products launched show more resemblance to each other. As an alternative plan companies started developing brands. The excellence in quality of a product from a company could be easily copied, but the formless value, brand, c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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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사한다. 그리고 제품의 출시시기와 슬림 형태에 따른 라인업 모델의 경향을 조사하여 디자인아이덴티티의 핵심영역을 모색한다.
  • 성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제품출시와 슬림 형태의 변화를 조사하여 디자인이미지의 흐름을 찾고 아이덴티티영역을 구체화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 특히 슬림형태의 변화는 과거부터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동질성 분석 결과에서 나타난 이미지맵 상에서 슬림형태의 변화에 따른 방향성을 찾아보았다. 이는 애니콜 브랜드가 현재를 보여주는 슬림형태의 라인업 상황을 통해, 디자인아이덴티티 영역을 좀 더 구체화시키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브랜드 경쟁에 성공한 여러 기업 중 모바일 브랜드를 성공시킨 S기업을 대상으로 애니콜브랜드의 디자인이미지를 형성하는 대표 제품을 선정하고 디자인이미지들 간의 동질성 분석을 통하여, 그룹별로 이미지들이 나타내는 키워드와 이미 지맵의 축의 성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제품출시와 슬림 형태의 변화를 조사하여 디자인이미지의 흐름을 찾고 아이덴티티영역을 구체화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사람들에게 표출되는 제품 간의 디자인이 미지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기존사용자와 타사제품 사용자들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동질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한 분석은 동질성 분석의 한계를 최대한 극복하기 위하여 각 계열별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 브랜드는 디자인이미지의 영향을 받으며, 디자인이미지들의 정체성이 확립될 때 상품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본 연구는 이 점을 고려하여, 브랜드를 중심으로 각기 다른 제품들이 갖고 있는 디자인 이미지들을 통하여, 그 속에서 디자인아이덴티티영역을 찾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다.
  •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해 디자인 아이덴티티 추구를 위한 디자인이미지의 동질성분석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입증하는데 있어서, 다음과 같은 판단을 하였다.
  • 브랜드와 디자인이미지의 정체성 추구를 위한 디자인아이덴티티의 확립은 기업경쟁력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 된다는 것을 말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디자인 이미지들의 동질성 분석을 통해 나타난 이미 지맵에서 이미지들간의 거리를 통해 가장 밀집 정도가 높은 3개의 그룹을 선정하여 형용사 이미지를 이용한 축의 성격을 알아보고, 출시시기에 따른 방향성, 슬림형태의 모델변화에 따른 방향성을 통해 최종적으로 디자인 아이덴티티 영역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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