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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융합적 관계로서의 이미지와 텍스트의 상호관계성 분석 연구 -광고 제작 수업을 통하여-
Analysis of Interrelation between Image and Text as Fusion Relationship -Through Advertising Production Clas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7, 2018년, pp.155 - 162  

서화정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  허윤정 (국민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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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활용한 광고 제작 수업을 통해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를 탐구하고, 학생작품을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으로 분석하였다. 제작자의 의도보다는 감상하는 수용자의 해석에 중점을 둔 바르트의 해석에 따라, 수용자로서 작품을 해석하였으며. 학생들이 작품에 어떤 의미를 담아 제작하였는지 사회 문화적 의미에서 분석하였다. 수업은 총 4차시로 D고등학교 1학년 2개 학급 총 64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광고 제작 수업 후 학생들의 광고작품을 기호학 입장에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르트의 기호학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학생들이 의도가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기호가 되어 의미작용을 하였다. 둘째,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서로 보완하는 역할을 하며 의미를 구성하는 상호관계성의 특성이 있다. 셋째, 학생들의 광고에 내재되어 있는 사회 문화적 의미를 끌어냄으로 그들의 가치관과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images and texts through advertising production using images and texts, and analyzes the student works with the semiotics of Roland Barth. Since Barth emphasized the interpreter's interpretation rather than the producer's intention in his work, he interpr...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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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늘날도 유아기에는 그림일기를 통해 글과 이미지로 대화한다. 그림을 그리며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이미지화시켰고, 이와 관련된 문자나 문장을 쓰며 언어적 능력을 키우고 의사소통하고자 하였다. 그림과 언어는 이렇게 상호 역할을 하는 동시에 의도를 표현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 광고는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사용하여 정확한 의미 제공과 정보전달을 한다. 본 연구는 광고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광고하고자 하는 대상을 이미지로, 광고하는 의도를 텍스트로 표현하는 광고 제작 수업을 진행하고 그 결과로 탄생한 학생들의 작품에서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어떤 관계 속에서 의미 작용하여 전체 메시지를 산출하는지 롤랑 바르트 (Roland Barthes)의 기호학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바르트의 기호학은 제작자의 의도보다 그 광고를 보는 수용자의 해석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수용자로서 학생들이 제작한 광고 작품의 의미를 해석하는 방향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광고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광고하고자 하는 대상을 이미지로, 광고하는 의도를 텍스트로 표현하는 광고 제작 수업을 진행하고 그 결과로 탄생한 학생들의 작품에서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어떤 관계 속에서 의미 작용하여 전체 메시지를 산출하는지 롤랑 바르트 (Roland Barthes)의 기호학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바르트의 기호학은 제작자의 의도보다 그 광고를 보는 수용자의 해석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수용자로서 학생들이 제작한 광고 작품의 의미를 해석하는 방향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 둘째,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를 탐색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의도와 목적이 어떻게 상호 간에 작용하는지를 규명한다.
  • 수업내용은 광고 이미지의 시각적인 요소와 텍스트의 언어적 요소를 조화롭게 활용하여 광고를 제작하는 수업으로 총 4차시를 구성하였다. 이어서 수업의 결과물인 완성된 학생들의 광고 작품을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으로 접근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즉 작품의 이면에 담겨 있는 숨은 의미를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에서 찾아 해석하고자 한다.
  • 이어서 수업의 결과물인 완성된 학생들의 광고 작품을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으로 접근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즉 작품의 이면에 담겨 있는 숨은 의미를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에서 찾아 해석하고자 한다. 이미지와 텍스트에 담겨진 정보와 의미는 서로 교류하며 전체 메시지를 완성하는 역할을 어떻게 하는지 작품 사례들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 즉 작품의 이면에 담겨 있는 숨은 의미를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에서 찾아 해석하고자 한다. 이미지와 텍스트에 담겨진 정보와 의미는 서로 교류하며 전체 메시지를 완성하는 역할을 어떻게 하는지 작품 사례들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즉 바르트의 기호학적 체계를 토대로 학생들이 자신의 광고에 어떤 의미를 담아 제작하였는지 사회 문화적 맥락까지 확장해 검토할 것이다.
  • 이와 같은 어원에서 광고는 소비자의 구매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임을 볼 수 있다. 특히 특정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인지되고 주목되도록 주의력을 끌고, 정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광고에서 사용되는 이미지는 우리의 시각을 사로잡는데 광고 이미지는 그 모호성으로 인해 정보량이 풍부하며, 수많은 의미로의 해석이 가능하다.
  • 지금까지 본 연구에서는 광고의 개념과 특성을 바탕으로 광고하고자 하는 대상을 이미지로, 광고하는 의도를 텍스트로 표현하는 광고 제작 수업을 진행하고 그 결과로 탄생한 학생들의 작품에서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어떤 관계 속에서 의미 작용하여 전체 메시지를 산출하는지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으로 분석하였다. 바르트의 기호학은 제작자의 의도보다 그 광고를 보는 수용자의 해석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수용자로서 학생들이 제작한 광고 작품의 의미를 해석하는 방향으로 연구하였다. 광고 제작은 학생들이 이미지와 텍스트를 사용하여 더욱 풍부하고 창의적인 의미를 구성할 가능성을 제공한다는 면에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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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고의 역할은? 텍스트 자체만을 제시하는 경우보다 시각적 이미지와 텍스트를 결부하여 제시하는 광고는 더욱 실감 나고 설득력이 있다. 광고는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사용하여 정확한 의미 제공과 정보전달을 한다. 본 연구는 광고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광고하고자 하는 대상을 이미지로, 광고하는 의도를 텍스트로 표현하는 광고 제작 수업을 진행하고 그 결과로 탄생한 학생들의 작품에서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어떤 관계 속에서 의미 작용하여 전체 메시지를 산출하는지 롤랑 바르트 (Roland Barthes)의 기호학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더욱 실감 나고 설득력있는 광고의 형태는? 그림일기와 마찬가지로 광고도 이미지의 시각적 효과와 글의 언어적 효과를 모두 지향한다. 텍스트 자체만을 제시하는 경우보다 시각적 이미지와 텍스트를 결부하여 제시하는 광고는 더욱 실감 나고 설득력이 있다. 광고는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사용하여 정확한 의미 제공과 정보전달을 한다.
학생들의 광고작품을 기호학 입장에서 분석한 결과는? 광고 제작 수업 후 학생들의 광고작품을 기호학 입장에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르트의 기호학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학생들이 의도가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기호가 되어 의미작용을 하였다. 둘째,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서로 보완하는 역할을 하며 의미를 구성하는 상호관계성의 특성이 있다. 셋째, 학생들의 광고에 내재되어 있는 사회 문화적 의미를 끌어냄으로 그들의 가치관과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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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Y. S. Kim & J. K. (2004), Oh, Pleasure of reading ad text. Theater and Hu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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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 W. Seo, (2012), The Role of Images in Public Service Advertisements in Germany and Korea: Image- Focusing on text relation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M.A.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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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T. H. Kim, (2003), Semantic Analysis of Graphic Design: Focusing on the Symbolism and Mythology of Roland Barthes. Konkuk University, M.A.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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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 H. Huh, (2010), Study of Instruction Methods for the Use of Youth Internet Language. Chunbuk University, M.A. thesis. 

  11. S. L. Choi & H. S. Kang, (2012), Analysis of the work of animation Focusing on Langham 's Semiotics, Korean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10(4), 53-70. 

  12. M. K. Kim, (2015), Semiotics analysis of Saussure, Peirce, and Myth of Barthes Focused on the film 'Vetera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1), 1-6. 

  13. Semiotic Society, (2003), Reading the world in semiotics, Somim Publishing. 

  14. Y. H. Choi, (2004), Language and image: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wo media. group,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16, 425-447. 

  15. S. G. Kang, (2015), A Historical Review and Future Direction of Image Research in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6(2), 393-419. 

  16. G. H. Cho, (2010), From textual linguistics to textual semiotics: Text-image all-in-one, Analysis of arcs, German Literature, 115, 275-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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