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융합적 관계로서의 이미지와 텍스트의 상호관계성 분석 연구 -광고 제작 수업을 통하여- Analysis of Interrelation between Image and Text as Fusion Relationship -Through Advertising Production Class-원문보기
본 연구는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활용한 광고 제작 수업을 통해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를 탐구하고, 학생작품을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으로 분석하였다. 제작자의 의도보다는 감상하는 수용자의 해석에 중점을 둔 바르트의 해석에 따라, 수용자로서 작품을 해석하였으며. 학생들이 작품에 어떤 의미를 담아 제작하였는지 사회 문화적 의미에서 분석하였다. 수업은 총 4차시로 D고등학교 1학년 2개 학급 총 64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광고 제작 수업 후 학생들의 광고작품을 기호학 입장에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르트의 기호학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학생들이 의도가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기호가 되어 의미작용을 하였다. 둘째,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서로 보완하는 역할을 하며 의미를 구성하는 상호관계성의 특성이 있다. 셋째, 학생들의 광고에 내재되어 있는 사회 문화적 의미를 끌어냄으로 그들의 가치관과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활용한 광고 제작 수업을 통해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를 탐구하고, 학생작품을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으로 분석하였다. 제작자의 의도보다는 감상하는 수용자의 해석에 중점을 둔 바르트의 해석에 따라, 수용자로서 작품을 해석하였으며. 학생들이 작품에 어떤 의미를 담아 제작하였는지 사회 문화적 의미에서 분석하였다. 수업은 총 4차시로 D고등학교 1학년 2개 학급 총 64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광고 제작 수업 후 학생들의 광고작품을 기호학 입장에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르트의 기호학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학생들이 의도가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기호가 되어 의미작용을 하였다. 둘째,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서로 보완하는 역할을 하며 의미를 구성하는 상호관계성의 특성이 있다. 셋째, 학생들의 광고에 내재되어 있는 사회 문화적 의미를 끌어냄으로 그들의 가치관과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다.
This study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images and texts through advertising production using images and texts, and analyzes the student works with the semiotics of Roland Barth. Since Barth emphasized the interpreter's interpretation rather than the producer's intention in his work, he interpr...
This study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images and texts through advertising production using images and texts, and analyzes the student works with the semiotics of Roland Barth. Since Barth emphasized the interpreter's interpretation rather than the producer's intention in his work, he interpreted the work as a receiver. It was analyzed in terms of socio-cultural meaning of what students produced in the works. A total of 64 classes were held for the first two classes in D high school. The results of analyzing students' works after the advertisement production class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Barth 's myth structure model, advertisement image and text are symbols and have meaning. Second, advertising image and text complement each other and have the characteristic of interrelationship that constitutes meaning. Third, By attracting the socio-cultural implications inherent in the students' advertising, their values and interests could be discovered.
This study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images and texts through advertising production using images and texts, and analyzes the student works with the semiotics of Roland Barth. Since Barth emphasized the interpreter's interpretation rather than the producer's intention in his work, he interpreted the work as a receiver. It was analyzed in terms of socio-cultural meaning of what students produced in the works. A total of 64 classes were held for the first two classes in D high school. The results of analyzing students' works after the advertisement production class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Barth 's myth structure model, advertisement image and text are symbols and have meaning. Second, advertising image and text complement each other and have the characteristic of interrelationship that constitutes meaning. Third, By attracting the socio-cultural implications inherent in the students' advertising, their values and interests could be discov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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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오늘날도 유아기에는 그림일기를 통해 글과 이미지로 대화한다. 그림을 그리며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이미지화시켰고, 이와 관련된 문자나 문장을 쓰며 언어적 능력을 키우고 의사소통하고자 하였다. 그림과 언어는 이렇게 상호 역할을 하는 동시에 의도를 표현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광고는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사용하여 정확한 의미 제공과 정보전달을 한다. 본 연구는 광고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광고하고자 하는 대상을 이미지로, 광고하는 의도를 텍스트로 표현하는 광고 제작 수업을 진행하고 그 결과로 탄생한 학생들의 작품에서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어떤 관계 속에서 의미 작용하여 전체 메시지를 산출하는지 롤랑 바르트 (Roland Barthes)의 기호학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바르트의 기호학은 제작자의 의도보다 그 광고를 보는 수용자의 해석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수용자로서 학생들이 제작한 광고 작품의 의미를 해석하는 방향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고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광고하고자 하는 대상을 이미지로, 광고하는 의도를 텍스트로 표현하는 광고 제작 수업을 진행하고 그 결과로 탄생한 학생들의 작품에서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어떤 관계 속에서 의미 작용하여 전체 메시지를 산출하는지 롤랑 바르트 (Roland Barthes)의 기호학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바르트의 기호학은 제작자의 의도보다 그 광고를 보는 수용자의 해석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수용자로서 학생들이 제작한 광고 작품의 의미를 해석하는 방향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둘째,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를 탐색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의도와 목적이 어떻게 상호 간에 작용하는지를 규명한다.
수업내용은 광고 이미지의 시각적인 요소와 텍스트의 언어적 요소를 조화롭게 활용하여 광고를 제작하는 수업으로 총 4차시를 구성하였다. 이어서 수업의 결과물인 완성된 학생들의 광고 작품을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으로 접근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즉 작품의 이면에 담겨 있는 숨은 의미를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에서 찾아 해석하고자 한다.
이어서 수업의 결과물인 완성된 학생들의 광고 작품을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으로 접근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즉 작품의 이면에 담겨 있는 숨은 의미를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에서 찾아 해석하고자 한다. 이미지와 텍스트에 담겨진 정보와 의미는 서로 교류하며 전체 메시지를 완성하는 역할을 어떻게 하는지 작품 사례들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즉 작품의 이면에 담겨 있는 숨은 의미를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에서 찾아 해석하고자 한다. 이미지와 텍스트에 담겨진 정보와 의미는 서로 교류하며 전체 메시지를 완성하는 역할을 어떻게 하는지 작품 사례들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즉 바르트의 기호학적 체계를 토대로 학생들이 자신의 광고에 어떤 의미를 담아 제작하였는지 사회 문화적 맥락까지 확장해 검토할 것이다.
이와 같은 어원에서 광고는 소비자의 구매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임을 볼 수 있다. 특히 특정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인지되고 주목되도록 주의력을 끌고, 정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광고에서 사용되는 이미지는 우리의 시각을 사로잡는데 광고 이미지는 그 모호성으로 인해 정보량이 풍부하며, 수많은 의미로의 해석이 가능하다.
지금까지 본 연구에서는 광고의 개념과 특성을 바탕으로 광고하고자 하는 대상을 이미지로, 광고하는 의도를 텍스트로 표현하는 광고 제작 수업을 진행하고 그 결과로 탄생한 학생들의 작품에서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어떤 관계 속에서 의미 작용하여 전체 메시지를 산출하는지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으로 분석하였다. 바르트의 기호학은 제작자의 의도보다 그 광고를 보는 수용자의 해석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수용자로서 학생들이 제작한 광고 작품의 의미를 해석하는 방향으로 연구하였다. 광고 제작은 학생들이 이미지와 텍스트를 사용하여 더욱 풍부하고 창의적인 의미를 구성할 가능성을 제공한다는 면에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첫째,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미지와 텍스트를 활용한 광고 제작 수업을 한 후 결과물을 통해 학생들의 광고 의도와 목적이 표현되었는지 분석한다.
셋째, 바르트의 신화 구조 모형으로 학생들의 광고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탐색할 수 있는 교육적 가치를 알아본다.
이러한 내포된 의미를 창출하는 단계로 바르트는 ‘신화’라고 하였는데 이 신화는 기표와 기의의 이중적 연쇄 때문에 구성되는 기호학적 체계로 정의된다[11]. 즉 바르트는 기표와 기의가 이루는 의미작용을 1차 의미작용과 2차 의미작용으로 구분하여 그의 신화체계를 구성하였다. 이때의 기호는 고정된 의미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 간에 합의 되어진 여러 약호들의 상호작용으로 존재하고 있기에 다양한 해석이 가능해진다.
이것은 이미지와 텍스트가 상호의존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전체 의미를 만들어나가는 경우이다[16]. 학생들이 제작한 64개의 광고 작품을 다음의 세 가지 기준을 근거로 하여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를 바르트의 기호학에 따라 분석하였다.
학생 작품들을 바르트의 기호학인 신화구조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기호가 되어 의미작용을 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광고에 사용되는 이미지와 텍스트가 상호의존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전체 의미를 만들어나갔다.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를 세 가지 유형으로 설정하고 분류한 결과, 텍스트 중심 관계나 이미지 중심 관계보다 이미지와 텍스트 중심 관계의 작품이 수적으로 더 많았다.
학생 작품들을 바르트의 기호학인 신화구조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기호가 되어 의미작용을 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광고에 사용되는 이미지와 텍스트가 상호의존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전체 의미를 만들어나갔다.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를 세 가지 유형으로 설정하고 분류한 결과, 텍스트 중심 관계나 이미지 중심 관계보다 이미지와 텍스트 중심 관계의 작품이 수적으로 더 많았다.
지금까지 본 연구에서는 광고의 개념과 특성을 바탕으로 광고하고자 하는 대상을 이미지로, 광고하는 의도를 텍스트로 표현하는 광고 제작 수업을 진행하고 그 결과로 탄생한 학생들의 작품에서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어떤 관계 속에서 의미 작용하여 전체 메시지를 산출하는지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으로 분석하였다. 바르트의 기호학은 제작자의 의도보다 그 광고를 보는 수용자의 해석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수용자로서 학생들이 제작한 광고 작품의 의미를 해석하는 방향으로 연구하였다.
대상 데이터
광고 제작 수업은 대구시 소재 D고등학교 1학년 2개 학급 총 64명에게 시행하였다. 수업내용은 광고 이미지의 시각적인 요소와 텍스트의 언어적 요소를 조화롭게 활용하여 광고를 제작하는 수업으로 총 4차시를 구성하였다.
광고 제작 수업은 대구시 소재 D고등학교 1학년 2개 학급 총 64명을 대상으로 총 4차시로 진행하였다.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활용하여 광고를 제작하는 수업의 목표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4에 서와 같이 1차 의미작용은 하나의 기호가 되어 안약을 핏발 선 눈에 넣는 것은 미세먼지, 가뭄 그리고 황사 등의 오염으로 부터 깨끗하게 해 준다는 2차 의미작용의 결과를 낫는다. 종합적으로 판단하면, 이 작품은 안약(눈물약) 을 광고하고 있다. 이 작품은 평소에 눈이 건조하여 자주 충혈이 되거나 안약을 필요로 하는 학생이 작업했을 확률이 높다.
학생들의 작품들을 기호학의 입장에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광고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와 텍스트 기호에 광고하고자 하는 의도와 목적이 표현되었다. 학생 작품들을 바르트의 기호학인 신화구조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기호가 되어 의미작용을 함을 알 수 있었다.
첫째, 광고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와 텍스트 기호에 광고하고자 하는 의도와 목적이 표현되었다. 학생 작품들을 바르트의 기호학인 신화구조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기호가 되어 의미작용을 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광고에 사용되는 이미지와 텍스트가 상호의존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전체 의미를 만들어나갔다.
둘째, 광고에 사용되는 이미지와 텍스트가 상호의존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전체 의미를 만들어나갔다.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를 세 가지 유형으로 설정하고 분류한 결과, 텍스트 중심 관계나 이미지 중심 관계보다 이미지와 텍스트 중심 관계의 작품이 수적으로 더 많았다. 셋째, 바르트의 신화구조 모형에 따른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작품에 내재되어 있는 사회 문화적 의미를 끌어냄으로 그들의 가치관과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광고에 사용되는 이미지와 텍스트가 상호의존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전체 의미를 만들어나갔다.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를 세 가지 유형으로 설정하고 분류한 결과, 텍스트 중심 관계나 이미지 중심 관계보다 이미지와 텍스트 중심 관계의 작품이 수적으로 더 많았다. 셋째, 바르트의 신화구조 모형에 따른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작품에 내재되어 있는 사회 문화적 의미를 끌어냄으로 그들의 가치관과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를 세 가지 유형으로 설정하고 분류한 결과, 텍스트 중심 관계나 이미지 중심 관계보다 이미지와 텍스트 중심 관계의 작품이 수적으로 더 많았다. 셋째, 바르트의 신화구조 모형에 따른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작품에 내재되어 있는 사회 문화적 의미를 끌어냄으로 그들의 가치관과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었다. 광고 수업은 다의적이고 모호한 평가로 이어질 수 있는데 바르트의 기호학 분석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광고 작품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분석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미지와 텍스트에 담겨진 정보와 의미는 서로 교류하며 전체 메시지를 완성하는 역할을 어떻게 하는지 작품 사례들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즉 바르트의 기호학적 체계를 토대로 학생들이 자신의 광고에 어떤 의미를 담아 제작하였는지 사회 문화적 맥락까지 확장해 검토할 것이다.
광고 수업은 다의적이고 모호한 평가로 이어질 수 있는데 바르트의 기호학 분석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광고 작품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분석할 수 있었다. 그러나 광고 전문가가 아닌 고등학교 1학년 일반학생들의 광고작품들을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으로 분석한 점은 한계점이 있으며 차후 전문가 대상의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는 바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고의 역할은?
텍스트 자체만을 제시하는 경우보다 시각적 이미지와 텍스트를 결부하여 제시하는 광고는 더욱 실감 나고 설득력이 있다. 광고는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사용하여 정확한 의미 제공과 정보전달을 한다. 본 연구는 광고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광고하고자 하는 대상을 이미지로, 광고하는 의도를 텍스트로 표현하는 광고 제작 수업을 진행하고 그 결과로 탄생한 학생들의 작품에서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어떤 관계 속에서 의미 작용하여 전체 메시지를 산출하는지 롤랑 바르트 (Roland Barthes)의 기호학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더욱 실감 나고 설득력있는 광고의 형태는?
그림일기와 마찬가지로 광고도 이미지의 시각적 효과와 글의 언어적 효과를 모두 지향한다. 텍스트 자체만을 제시하는 경우보다 시각적 이미지와 텍스트를 결부하여 제시하는 광고는 더욱 실감 나고 설득력이 있다. 광고는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사용하여 정확한 의미 제공과 정보전달을 한다.
학생들의 광고작품을 기호학 입장에서 분석한 결과는?
광고 제작 수업 후 학생들의 광고작품을 기호학 입장에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르트의 기호학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학생들이 의도가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기호가 되어 의미작용을 하였다. 둘째, 광고 이미지와 텍스트가 서로 보완하는 역할을 하며 의미를 구성하는 상호관계성의 특성이 있다. 셋째, 학생들의 광고에 내재되어 있는 사회 문화적 의미를 끌어냄으로 그들의 가치관과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다.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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