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기술적인 차이는 적어지고 기업들이 출시하는 제품이 유사해져감에 따라 경쟁적 우위를 위한 대안으로 기업은 브랜드를 제시한다. 제품의 질적인 우위는 쉽게 다른 경쟁 기업들에게 모방되어질 수 있지만 무형적인 가치를 포괄하는 브랜드는 쉽게 모방되기가 어렵기 때문에 기업의 차별화를 만들어 주고 고객과의 관계를 결정한다는 점에서 글로벌 경쟁 시대에서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또한 디자인이미지는 기업 경쟁력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이다. 기업이 내세우는 디자인이미지는 브랜드를 반영하며, 브랜드는 기업이미지와 기업이 갖는 철학을 대변한다. 이에 다양한 제품들이 갖는 디자인이미지는 브랜드가치 향상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은 이러한 디자인이미지의 정체성을 구축함으로써 브랜드를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이미지의 정체성이 없거나 디자인이미지들이 정체성을 갖지 못하고 일탈된 부분에 대한 연구는 중요하다. 본 연구는 기존의 기업경쟁력을 위해서 브랜드를 강화시켜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디자인이미지가 브랜드의 정체성에 가깝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부분에 초점을 두었다.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이 가지고 있는 디자인 이미지를 중심으로 디자인아이덴티티 영역을 찾는 것이다. 먼저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디자인이미지의 동질성을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미지들이 나타내는 방향성을 분석하여, 기업의 브랜드 전략에 개선이 될 수 있는 디자인아이덴티티 영역과 브랜드와의 관계를 모색할 것이다.
오늘날 기술적인 차이는 적어지고 기업들이 출시하는 제품이 유사해져감에 따라 경쟁적 우위를 위한 대안으로 기업은 브랜드를 제시한다. 제품의 질적인 우위는 쉽게 다른 경쟁 기업들에게 모방되어질 수 있지만 무형적인 가치를 포괄하는 브랜드는 쉽게 모방되기가 어렵기 때문에 기업의 차별화를 만들어 주고 고객과의 관계를 결정한다는 점에서 글로벌 경쟁 시대에서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또한 디자인이미지는 기업 경쟁력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이다. 기업이 내세우는 디자인이미지는 브랜드를 반영하며, 브랜드는 기업이미지와 기업이 갖는 철학을 대변한다. 이에 다양한 제품들이 갖는 디자인이미지는 브랜드가치 향상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은 이러한 디자인이미지의 정체성을 구축함으로써 브랜드를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이미지의 정체성이 없거나 디자인이미지들이 정체성을 갖지 못하고 일탈된 부분에 대한 연구는 중요하다. 본 연구는 기존의 기업경쟁력을 위해서 브랜드를 강화시켜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디자인이미지가 브랜드의 정체성에 가깝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부분에 초점을 두었다.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이 가지고 있는 디자인 이미지를 중심으로 디자인아이덴티티 영역을 찾는 것이다. 먼저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디자인이미지의 동질성을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미지들이 나타내는 방향성을 분석하여, 기업의 브랜드 전략에 개선이 될 수 있는 디자인아이덴티티 영역과 브랜드와의 관계를 모색할 것이다.
Nowadays, technological differences between companies have decreased and products launched show more resemblance to each other. As an alternative plan companies started developing brands. The excellence in quality of a product from a company could be easily copied, but the formless value, brand, can...
Nowadays, technological differences between companies have decreased and products launched show more resemblance to each other. As an alternative plan companies started developing brands. The excellence in quality of a product from a company could be easily copied, but the formless value, brand, cannot be imitated easily. More importantly, in the globally competing generation the brand provides distinctiveness and gives a solution to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Also the design image takes a big part in a company's competitiveness. The design image that represents the company reflects the brand, and it reflects the image and the philosophy of the company. And the images of each product influence the brand. Also an effective delivery of a product image would give a synergistic effect on the brand. A company could build this design identity to elevate the brand. Therefore, the identity of design image reflects the brand. Therefore a study on the area of the absence and misled identity of design image is important. This study is fixed on the idea of, development of brand to increase competitiveness, and the affiliation of design image with the identity of the brand. This study, on the basis of preceding research and theoretical background, aims to find the design identity area focusing on the product design image of the product purchased by the consumer. Firstly, we need to examine the affinity of the product image from the consumer, and analyse the direction of images to offer a solution that could advance the design identity strategy.
Nowadays, technological differences between companies have decreased and products launched show more resemblance to each other. As an alternative plan companies started developing brands. The excellence in quality of a product from a company could be easily copied, but the formless value, brand, cannot be imitated easily. More importantly, in the globally competing generation the brand provides distinctiveness and gives a solution to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Also the design image takes a big part in a company's competitiveness. The design image that represents the company reflects the brand, and it reflects the image and the philosophy of the company. And the images of each product influence the brand. Also an effective delivery of a product image would give a synergistic effect on the brand. A company could build this design identity to elevate the brand. Therefore, the identity of design image reflects the brand. Therefore a study on the area of the absence and misled identity of design image is important. This study is fixed on the idea of, development of brand to increase competitiveness, and the affiliation of design image with the identity of the brand. This study, on the basis of preceding research and theoretical background, aims to find the design identity area focusing on the product design image of the product purchased by the consumer. Firstly, we need to examine the affinity of the product image from the consumer, and analyse the direction of images to offer a solution that could advance the design identity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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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조사한다. 그리고 제품의 출시시기와 슬림 형태에 따른 라인업 모델의 경향을 조사하여 디자인아이덴티티의 핵심영역을 모색한다.
성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제품출시와 슬림 형태의 변화를 조사하여 디자인이미지의 흐름을 찾고 아이덴티티영역을 구체화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슬림형태의 변화는 과거부터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동질성 분석 결과에서 나타난 이미지맵 상에서 슬림형태의 변화에 따른 방향성을 찾아보았다. 이는 애니콜 브랜드가 현재를 보여주는 슬림형태의 라인업 상황을 통해, 디자인아이덴티티 영역을 좀 더 구체화시키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브랜드 경쟁에 성공한 여러 기업 중 모바일 브랜드를 성공시킨 S기업을 대상으로 애니콜브랜드의 디자인이미지를 형성하는 대표 제품을 선정하고 디자인이미지들 간의 동질성 분석을 통하여, 그룹별로 이미지들이 나타내는 키워드와 이미 지맵의 축의 성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제품출시와 슬림 형태의 변화를 조사하여 디자인이미지의 흐름을 찾고 아이덴티티영역을 구체화함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사람들에게 표출되는 제품 간의 디자인이 미지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기존사용자와 타사제품 사용자들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동질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한 분석은 동질성 분석의 한계를 최대한 극복하기 위하여 각 계열별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브랜드는 디자인이미지의 영향을 받으며, 디자인이미지들의 정체성이 확립될 때 상품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본 연구는 이 점을 고려하여, 브랜드를 중심으로 각기 다른 제품들이 갖고 있는 디자인 이미지들을 통하여, 그 속에서 디자인아이덴티티영역을 찾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다.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해 디자인 아이덴티티 추구를 위한 디자인이미지의 동질성분석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입증하는데 있어서, 다음과 같은 판단을 하였다.
브랜드와 디자인이미지의 정체성 추구를 위한 디자인아이덴티티의 확립은 기업경쟁력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 된다는 것을 말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디자인 이미지들의 동질성 분석을 통해 나타난 이미 지맵에서 이미지들간의 거리를 통해 가장 밀집 정도가 높은 3개의 그룹을 선정하여 형용사 이미지를 이용한 축의 성격을 알아보고, 출시시기에 따른 방향성, 슬림형태의 모델변화에 따른 방향성을 통해 최종적으로 디자인 아이덴티티 영역을 도출하였다.
제안 방법
알아보았다. 2003년부터 최근까지 나타난 제품들의 출시시기에 따른 동향에 따라 대입된 이미 지맵을 분석하였다. 출시제품의 전반적인 움직임은 [도 -12]의 N영역으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차원 척도를 통해 디자인이미지들 간의 거리를 측정하여 동질성이 깊은 디자인이미지들 간의 특징과 성격을 알아보았다. 2차원 맵 상에서 나타난 이미지들을 유클리디언거리에 따라 군집된 그룹을 선정하여 형용사 어휘를 재설문하였다. 그리고 그룹별 형용사 어휘를 토대로 이미지맵이 갖는 축의 성격을 알아내고, 출시시기와 라인업 모델의 방향성을 근거로, 좀 더 실질적인 결과를 찾아내어 디자인아이덴티티 영역을 도출하였다.
[도-8]에 나타난 각 그룹별 준비된 쇼카드를 보여주고 그룹 내에 제품의 디자인이미지를 나타내는 어휘들을 선택하게 하였다. 설문 대상자들이 선택한 각 그룹별 관련 어휘들의 공통부분을 찾아 다음과 같이 G1 그룹, G2그룹, G3그룹 순으로 형용사 어휘들을 그룹별 각 이미지에 배치하였다.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각 계열별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일대일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슬림한 형태로의 변화에 따른 방향성을 해석하는데 용이한 방법으로 쇼카드의 제품이미지를 가장 두꺼운 형태에서 가장 슬림한 형태로 영역을 나누었다. 그 기준은 왼쪽에서부터 제품두께가 25mm이상인 그룹과, 20~25mm인 그룹, 20mm보다 얇은 그룹으로 구분하였다.
2차원 맵 상에서 나타난 이미지들을 유클리디언거리에 따라 군집된 그룹을 선정하여 형용사 어휘를 재설문하였다. 그리고 그룹별 형용사 어휘를 토대로 이미지맵이 갖는 축의 성격을 알아내고, 출시시기와 라인업 모델의 방향성을 근거로, 좀 더 실질적인 결과를 찾아내어 디자인아이덴티티 영역을 도출하였다.
설문조사방식은 직접 설문방식으로 하였다. 그리고 분석된 동질성의 결과를 토대로 설문대상자들로 하여금 재설문을 실시하였다. 이는 동질성 분석에 의해 나타난 이미지들의 감성 이미지를 알아내기 위함이다.
먼저 슬림한 형태로 변화하는 방향성의 기준은 가장 두께가 얇은 제품을 우선으로 놓고, 외관의 형태가 깔끔한 순으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슬림한 형태로의 변화에 따른 방향성을 해석하는데 용이한 방법으로 쇼카드의 제품이미지를 가장 두꺼운 형태에서 가장 슬림한 형태로 영역을 나누었다. 그 기준은 왼쪽에서부터 제품두께가 25mm이상인 그룹과, 20~25mm인 그룹, 20mm보다 얇은 그룹으로 구분하였다.
입력되는 데이터 행렬이 하나일 경우 이 기법이 사용된다. 다차원 척도를 통해 디자인이미지들 간의 거리를 측정하여 동질성이 깊은 디자인이미지들 간의 특징과 성격을 알아보았다. 2차원 맵 상에서 나타난 이미지들을 유클리디언거리에 따라 군집된 그룹을 선정하여 형용사 어휘를 재설문하였다.
동질성 분석을 통하여 군집된 3개의 디자인아이덴티티 그룹은 각각 동질성이 깊은 디자인 이미지들을 중심으로 나타내었지만, 그룹과 그룹간의 경계 선상이 위치한 디자인이미지가 갖는 해석을 출시 시기에 따라 관찰해 볼 수 있었다. 즉, 그룹의 경계 선상에 위치한 이미지들은 출시시기에 따라 이미지들이 일정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과정중이라는 것을 말하며, 그룹은 다르지만 거리로는 더 가까운 이미지들의 관계를 제품 출시시기에 따른 분석을 통하여 방향성을 설명할 수 있었다.
디자인 이미지들의 동질성 분석을 통해 나타난 이미 지맵에서 이미지들간의 거리를 통해 가장 밀집 정도가 높은 3개의 그룹을 선정하여 형용사 이미지를 이용한 축의 성격을 알아보고, 출시시기에 따른 방향성, 슬림형태의 모델변화에 따른 방향성을 통해 최종적으로 디자인 아이덴티티 영역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휴대폰과 관련된 형용사어휘를 사용하여 동질성 분석에 의해 나타난 그룹별 성격과 축의 성격을 조사한다. 그리고 제품의 출시시기와 슬림 형태에 따른 라인업 모델의 경향을 조사하여 디자인아이덴티티의 핵심영역을 모색한다.
또한 연구의 객관성을 부여하기위하여 각 계열별 전공자 중 애니콜 브랜드를 사용하는 고객 10명과 사용하지 않는 고객 10명을 선정하여 일대일 심충분석을 하였다. 설문조사방식은 직접 설문방식으로 하였다.
먼저 설문 대상자들은 앞서 설문조사한 대상들과 동일하며, 이 들을 대상으로 재설문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도-8]에 나타난 각 그룹별 준비된 쇼카드를 보여주고 그룹 내에 제품의 디자인이미지를 나타내는 어휘들을 선택하게 하였다.
본 연구의 정확한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자는 이미 연구된 바 있는 휴대폰과 관련된 형용사 이미지를 이용하여 [도-8]에서 나타난 3개의 그룹의 성격을 알아보았다.
[도-8]에 나타난 각 그룹별 준비된 쇼카드를 보여주고 그룹 내에 제품의 디자인이미지를 나타내는 어휘들을 선택하게 하였다. 설문 대상자들이 선택한 각 그룹별 관련 어휘들의 공통부분을 찾아 다음과 같이 G1 그룹, G2그룹, G3그룹 순으로 형용사 어휘들을 그룹별 각 이미지에 배치하였다.
하였다. 설문조사방식은 직접 설문방식으로 하였다. 그리고 분석된 동질성의 결과를 토대로 설문대상자들로 하여금 재설문을 실시하였다.
왼쪽영역의 키워드 도출과 동일한 방법으로 이들을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로 'Slim'을 도출하였다 세로축의 위쪽 끝부분은 평범한, 구세대적인, 익숙한 등과 같은 어휘들이 나타났다. 이들을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로 'inferionrity'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세로축의 가장 아래에 있는 형용사 어휘들은 도시적인, 깔끔한, 섬세한, 새로운 등과 같은 어휘들이 나타났다.
이미지맵이 갖는 방향성의 정확도를 부여하기 위해 출시시기에 따라 73개의 쇼카드 이미지들 중 가장 오래된 이미지들부터 가장 최근에 출시된 제품들까지 알아보았다. 2003년부터 최근까지 나타난 제품들의 출시시기에 따른 동향에 따라 대입된 이미 지맵을 분석하였다.
G3그룹의 경우는 좌-하향에서 우-상향으로 나타나지만 전체이미지들 간의 거리가 분산되어 그 밀집된 정도가 약하다. 좀 더 실질적인 분석을 하기위하여 맵 상에 코딩 (coding)된 제품번호에 실제 이미지를 대입하여 그 특징들을 조사하였다.
지금까지 동질성 분석을 통한 아이덴티티 영역, 형용사를 이용한 이미지맵이 갖는 죽의 성격, 제품출시 시기와 슬림형태의 방향성을 종합하여 디자인아이덴티티 핵심영역을 [도-15]와 같이 도출하였다.
그리고 실험 방법은 일반적으로 동질성 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표본의 수가 적고 설문을 위한 제품이미지들의 수가 많아 분석의 정확성을 위해 설문대상자와의 일대일 면담 형식의 설문을 시도하였다.
형용사 어휘들이 나타내는 의미를 분석하여 영역 내의 이미지를 하나의 키워드로 도출하여 축의 의미를 설정하였다. 먼저 가로축의 왼쪽 끝부분의 형용사들을 보면 차가운, 튼튼한, 남성적인, 어휘들이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디자인계열, 공학계열, 경상계열, 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계열, 각 5개 전공 영역별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S사 애니콜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과 타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S사의 애니콜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 이용고객들과 다른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각 계열별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일대일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한 분석은 동질성 분석의 한계를 최대한 극복하기 위하여 각 계열별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2)98년 4월에 발표된 한 연구조사(고려대학교 박찬수 교수와 스탠퍼드 대학교 스리니바산교수의 공동연구에 의한 '세계 상품브랜드 연구조사 결과'논문)에 의하면, S사 애니콜의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하는 경우 약 4억 달러(5, 244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에게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가 브랜드 이미지 형성 평가에 유리하다는 판단 하에 국내에서 판매되는 휴대폰 중에서 인지도가 높은 S사 애니콜을 선정하였다.
준비된 73개의 쇼카드를 이용하여 설문대상자 20 명에게 제품의 일대일 동질성을 판단하게 하였다. 1 번 이미지를 기준으로 2번에서 73번 이미지까지 동질성 정도가 얼마나 있는지를 차례대로 반복하였다.
이론/모형
그리고 실험 방법은 일반적으로 동질성 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표본의 수가 적고 설문을 위한 제품이미지들의 수가 많아 분석의 정확성을 위해 설문대상자와의 일대일 면담 형식의 설문을 시도하였다.
성능/효과
16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2분기에 이어 1 위를 지켰다.2)98년 4월에 발표된 한 연구조사(고려대학교 박찬수 교수와 스탠퍼드 대학교 스리니바산교수의 공동연구에 의한 '세계 상품브랜드 연구조사 결과'논문)에 의하면, S사 애니콜의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하는 경우 약 4억 달러(5, 244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에게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가 브랜드 이미지 형성 평가에 유리하다는 판단 하에 국내에서 판매되는 휴대폰 중에서 인지도가 높은 S사 애니콜을 선정하였다.
디자인 아이덴티티 핵심영역에 위치한 디자인 이미지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선행 연구된 애니콜브랜드를 나타내는 대표감성인 [표4]를 재인용하여 본 연구의 동질성 분석에 의해 도출된 각 아이덴티티 영역 그룹의 감성형용사가 나타내는 대표 감성을 도출하였다.
이들을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로 'inferionrity'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세로축의 가장 아래에 있는 형용사 어휘들은 도시적인, 깔끔한, 섬세한, 새로운 등과 같은 어휘들이 나타났다. 이들을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로는 'Luxury'을 도출하였다.
유비쿼터스 시대의 네트워크 환경을 기반으로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단말기의 수요가 급증하며 모바일 단말기는 사용자의 자아 이미지를 표출하는 대표적 제품이며 이를 구입 시 디자인요소가 크게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2004년 모바일 단말기 구입 시 중요도 조사1)에 따르면 가격(30.
이처럼 디자인아이덴티티 영역 내에 자리 잡고 있는 형용사 이미지는 이미 선행 연구된 애니콜 브랜드의 대표감성 어휘와 일치 하는 부분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종합해보면 애니콜브랜드의 디자인아이덴티티는 대체적으로 고급스럽고, 강한 느낌을 나타내고 있으며, 차별화된 성향과 슬림한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 관찰해 볼 수 있었다. 즉, 그룹의 경계 선상에 위치한 이미지들은 출시시기에 따라 이미지들이 일정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과정중이라는 것을 말하며, 그룹은 다르지만 거리로는 더 가까운 이미지들의 관계를 제품 출시시기에 따른 분석을 통하여 방향성을 설명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다시 말해 브랜드와 디자인아이덴티티의 일치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인식하는 정도를 바탕으로 기업 간의 경쟁력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브랜드와 디자인아이덴티티와 일치성을 위해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표본 수가 많고 설문항목이 제한된다면 본연구의 결과가 좀 더 설득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기업은 소비자가 인식하고 있는 디자인아이덴티티를 알고 디자인이미지를 재정립해야한다.
다시 말해 브랜드와 디자인아이덴티티의 일치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인식하는 정도를 바탕으로 기업 간의 경쟁력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브랜드와 디자인아이덴티티와 일치성을 위해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이 미지의 동질성에 관한 분석을 토대로 브랜드인지도가 높은 기업이나 낮은 기업과 대상고객의 차별화나 특성을 고려하여 새로운 틈새시장을 여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브랜드와 경쟁브랜드의 개성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다. 다시 말해 브랜드와 디자인아이덴티티의 일치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인식하는 정도를 바탕으로 기업 간의 경쟁력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방향은 업종별, 기업별, 브랜드가치와 디자인아이덴티티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경쟁적 요소를 발췌하여, 실질적인 분석 모형을 제시하고, 분석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위한 평가 모델과 전략적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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