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쌍방향TV 서비스의 개인화를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스카이라이프의 스카이터치 서비스를 중심으로 - Interface Design Guideline for Personalization of Interactive TV Service - Focusing on SkyLife's SkyTouch Service -원문보기
사용자의 만족을 향상 시키는 쌍방향TV 서비스의 인터페이스 개인화 방안을 사용자 편의의 관점에서 연구하고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비롯하여 구성을 기술하였으며, 쌍방향TV 특성과 개인화에 대해 정의하여 서비스를 위한 기반 미디어의 발전 방향을 알고, 인터페이스 디자인요소, 사용자 요구사항을 평가하기 위한 사용성 평가방법 등 본 연구의 근간이 되는 자료 및 요소들을 정리하였다. 다음으로 스카이라이프의 쌍방향TV서비스 "스카이터치"의 인터페이스를 분석하고 사용성 평가를 통해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니즈(needs)를 조사하고 정리하였다. 또한 개인화 서비스에 대해 앞서 실행 중에 있는 웹 포털 사이트를 분석하여 쌍방향TV에서 개인화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향을 조사하였다. 앞서 조사,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쌍방향TV 개인화를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네비게이션 구조와 레이아웃으로 분류하여 제시하고 제시된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현재 쌍방향서비스를 시행중인 스카이라이프의 '스카이터치'에 직접 적용하여 개인화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기술하였다
사용자의 만족을 향상 시키는 쌍방향TV 서비스의 인터페이스 개인화 방안을 사용자 편의의 관점에서 연구하고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비롯하여 구성을 기술하였으며, 쌍방향TV 특성과 개인화에 대해 정의하여 서비스를 위한 기반 미디어의 발전 방향을 알고, 인터페이스 디자인요소, 사용자 요구사항을 평가하기 위한 사용성 평가방법 등 본 연구의 근간이 되는 자료 및 요소들을 정리하였다. 다음으로 스카이라이프의 쌍방향TV서비스 "스카이터치"의 인터페이스를 분석하고 사용성 평가를 통해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니즈(needs)를 조사하고 정리하였다. 또한 개인화 서비스에 대해 앞서 실행 중에 있는 웹 포털 사이트를 분석하여 쌍방향TV에서 개인화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향을 조사하였다. 앞서 조사,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쌍방향TV 개인화를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네비게이션 구조와 레이아웃으로 분류하여 제시하고 제시된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현재 쌍방향서비스를 시행중인 스카이라이프의 '스카이터치'에 직접 적용하여 개인화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기술하였다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the personalized schemes of interface for the interactive TV sonics enhancing the satisfaction of users from the standpoints of the user and to suggest designing guidelines. In the preface, firstly, the purpose as well as structure of the study were described, the ...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the personalized schemes of interface for the interactive TV sonics enhancing the satisfaction of users from the standpoints of the user and to suggest designing guidelines. In the preface, firstly, the purpose as well as structure of the study were describ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teractive TV and the personalization were defined. Also, it was attempted to understand the development directions of the basic media for services. In addition, the data and elements that became the ground for this study were arranged, including the elements for designing interface, the appraisal method of usability to evaluate the requirements of users, etc. Then, the interfaces of "SkyTouch", an interactive TV sonics by Skylife having the number of users reaching one million at the moment, that is the representative runner in the interactive TV, were analyzed. Then the needs central to the navigation structure and layout for the convenience of users through the evaluation of usability were examined and arranged. In addition, the designing directions of personalized interfaces were studied in the interactive TV by analyzing the web portal sites which were being carried out prior to the personalized services. Based on the data investigated and analyzed previously, the guidelines for the interface design for the personalization of the interactive TV were suggested by classifying the navigation structure and layout, and the personalized interface design was proposed according to the suggested guidelines by applying them directly to "SkyTouch" that is currently carrying out the interactive sonics although it provides limited services in an independent style.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the personalized schemes of interface for the interactive TV sonics enhancing the satisfaction of users from the standpoints of the user and to suggest designing guidelines. In the preface, firstly, the purpose as well as structure of the study were describ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teractive TV and the personalization were defined. Also, it was attempted to understand the development directions of the basic media for services. In addition, the data and elements that became the ground for this study were arranged, including the elements for designing interface, the appraisal method of usability to evaluate the requirements of users, etc. Then, the interfaces of "SkyTouch", an interactive TV sonics by Skylife having the number of users reaching one million at the moment, that is the representative runner in the interactive TV, were analyzed. Then the needs central to the navigation structure and layout for the convenience of users through the evaluation of usability were examined and arranged. In addition, the designing directions of personalized interfaces were studied in the interactive TV by analyzing the web portal sites which were being carried out prior to the personalized services. Based on the data investigated and analyzed previously, the guidelines for the interface design for the personalization of the interactive TV were suggested by classifying the navigation structure and layout, and the personalized interface design was proposed according to the suggested guidelines by applying them directly to "SkyTouch" that is currently carrying out the interactive sonics although it provides limited services in an independent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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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사용자 관점에서 디지털 쌍방향 방송의 장점을 살려 사용자의 참여와 편의를 도모하고 특히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스카이라이프의 쌍방향서비스인 '스카이터치'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TV모니터의 특성을 파악함은 물론이고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디지털 방송에서의 쌍방향 서비스 인터페이스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실제, 스카이터치, 서비스의 인터페이스디자인에 대한 개선을 시도하고자 한다.
개인화된 웹포털 서비스 분석을 통해 TV 포털에는 어떠한 콘텐츠와 인터페이스로 적용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웹포털 서비스 조사대상은 아래세 곳으로 개인화 웹서비스를 시행중이다.
본 연구는 쌍방향TV방송이 다채널 다기능화 되어가면서 개인을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제시와 사용자관리영역의 형태에 대해 논의했다. 그 결과 먼저 TV 인터페이스에서 개인화 디자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면 사용자의 접근이 개인에 맞는 화면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과, 개인 사용자의 취향과 원하는 정보만을 선택해서 화면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쌍방향TV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 개인을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및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를 현재 시행되고 있는 스카이라이프에 쌍방향 서비스 '스카이터치'를 중심으로 하였다.
TV모니터의 특성을 파악함은 물론이고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디지털 방송에서의 쌍방향 서비스 인터페이스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실제, 스카이터치, 서비스의 인터페이스디자인에 대한 개선을 시도하고자 한다.
현재 방송되고 있는 쌍방향TV '스카이 터치, 서비스의 사용성을 사용자에게 직접 관찰하여 기존 인터페이스 디자인 및 개인화 방안을 위한 가이드라인의 필요성과 전개방향을 명확히 하고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조사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테스트는 수행 성공률이나 콘텐츠의 내용보다 사용자의 행동분석, 사용성 경향에 중점을 두어 인터뷰, 심층 면접 형태로 소수로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사용자 진입화면은 최소한 타이틀영역과 콘텐츠 영역, 소프트키 영역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그리고 콘텐츠 영역에 사용자 네비게이션, 확인/취소와 같은 성격의 내용이 위치하는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 소프트키(컬러키) 영역은 제일 아래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관되게 배치한다.
제안 방법
(5) 단락을 나누어 관리영역을 구분하였다. 개인 메일을 비롯해 메모, 음악, 뉴스, 생활정보 등 개인의 영역이 따로 존재하고 저장되어 다음에도 똑같이 적용되어 번거로운 재입력이나 중복을 최소한으로 줄였다.
각 화면은 스카이라이프의 쌍방향서비스 스카이 터치를 가이드라인에 비추어 재디자인 하였으며 이미지와 특징적인 설명으로 구성하였다.
또 개인화 웹 사이트를 분석하여 개인화 디자인이슈와 레이아웃, 네비게이션, 콘텐츠의 특성을 알아보았으며 이를 인터페이스 디자인요소 중 레이아웃과 네비게이션을 중심으로 개인화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개발된 가이드라인은 스카이터치 서비스 화면에 적용하여 개인이 조작 가능한 인터페이스로 개선하여 재 디자인하였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페이지를 사용자의 진입, 메인화면구성을 위한 메뉴와 콘텐츠 수정이 큰 분류가 되어 페이지가 디자인되었다. 그에 따른 화면을 레이아웃과 네비게이션을 중심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스카이터치에 적용하여 재디자인 하였다. 그러나 본 논문은 인터페이스의 구성요소 중 레이아웃과 네비게이션이외의 구조, 그래픽, 폰트 등의 요소들이 제외되었으며, 스카이 터치의 재디자인의 경우 사용성 평가를 통한 재검증이 이루어지지 못한 제한점이 있었다.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인터페이스의 분석을 위해 서비스되고 있는 스카이라이프의 쌍방향 서비스 '스카이터치'를 사용자의 편의성과 개인화를 중심으로 사용성 평가를 통해 조사하였다. 또 개인화 웹 사이트를 분석하여 개인화 디자인이슈와 레이아웃, 네비게이션, 콘텐츠의 특성을 알아보았으며 이를 인터페이스 디자인요소 중 레이아웃과 네비게이션을 중심으로 개인화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다음으로 인터페이스의 분석을 위해 서비스되고 있는 스카이라이프의 쌍방향 서비스 '스카이터치'를 사용자의 편의성과 개인화를 중심으로 사용성 평가를 통해 조사하였다. 또 개인화 웹 사이트를 분석하여 개인화 디자인이슈와 레이아웃, 네비게이션, 콘텐츠의 특성을 알아보았으며 이를 인터페이스 디자인요소 중 레이아웃과 네비게이션을 중심으로 개인화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개발된 가이드라인은 스카이터치 서비스 화면에 적용하여 개인이 조작 가능한 인터페이스로 개선하여 재 디자인하였다.
레이아웃은 사용자 진입화면과의 일관성을 적용하여 팝업형식으로 디자인하였으며, 네비게 이션으로는 컬러키의 이용을 최대화하여 사용자가 방향키의 번거로운 조작이 없이 직접 추가, 수정, 삭제메뉴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배경 연구로 문헌을 통해 쌍방향TV의 개념을 비롯하여 개인화의 개념을 알아보았으며 개인화되는 쌍방향 TV의 중요성, 발전가능성을 함께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인터페이스의 분석을 위해 서비스되고 있는 스카이라이프의 쌍방향 서비스 '스카이터치'를 사용자의 편의성과 개인화를 중심으로 사용성 평가를 통해 조사하였다.
제안하였다. 본 가이드라인에서는 레이아웃, 네비게이션, 구조, 그래픽, 폰트 등 TV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여러 요소들 중에서 각각의 메뉴 단계별 화면을 중심으로 레이아웃과 네비게이션 요소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구성하는 것으로 범위를 한정하여 제안하였다.
본 가이드라인은 앞서 도출된 분석결과를 통한 내용을 핵심이슈로 정리하여 개인화 화면을 제안하였다. 본 가이드라인에서는 레이아웃, 네비게이션, 구조, 그래픽, 폰트 등 TV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여러 요소들 중에서 각각의 메뉴 단계별 화면을 중심으로 레이아웃과 네비게이션 요소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구성하는 것으로 범위를 한정하여 제안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현재 사용자 분석을 통해 니즈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필요하다. 사용자 관점에서 디지털 쌍방향 방송의 장점을 살려 사용자의 참여와 편의를 도모하고 특히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스카이라이프의 쌍방향서비스인 '스카이터치'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TV모니터의 특성을 파악함은 물론이고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디지털 방송에서의 쌍방향 서비스 인터페이스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스카이터치가 실행되는 TV와 사용자의 표정, TV 화면과 리모컨 조작 녹화를 위한 두 대의 카메라, 관찰 및 인터뷰를 위한 조사자가 참관한 연구실에서 진행하였다.
쌍방향TV 스카이 터치를 주어진 태스크대로 실행하며 관찰, 기록하며 사용자 행동 인터뷰 실시하는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평가 후 2차 심층인터뷰를 수행하여 오류나 의견을 종합하였다.
아이콘의 형태이든 텍스트의 형태이든 제공되는 내용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여 한 번의 클릭으로 서비스를 첫 화면에 접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조사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테스트는 수행 성공률이나 콘텐츠의 내용보다 사용자의 행동분석, 사용성 경향에 중점을 두어 인터뷰, 심층 면접 형태로 소수로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상구분은 스카이터치 1년 이상 사용자 4명 (A그룹), 사용무경험자 4명 (B그룹)으로 하였다. 사용자그룹은 스카이라이프 이용자 카페에서 선정하였다.
사용자그룹은 스카이라이프 이용자 카페에서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1) 개인화 서비스를 하고 있는 웹포털 사이트의 특징은 개인이 선택, 수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메뉴, 콘텐츠를 비롯해 레이아웃, 색상까지 직접 선택하여 조정이 가능하도록 하여 사용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자신만의 페이지를 창출, 개인의 취향에 맞게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3) 내용이 추가, 삭제되어도 레이아웃의 일관성이 유지된다. 개인화페이지의 경우 개인이 추가하거나 삭제한 내용을 없애고 보일 때에도 체계적이고 심미적인 디자인이 되어야 하므로 많은 고려가 되어야 한다.
(4) 레이아웃은 3단형을 기본으로 모듈을 수정하여 배치하여도 혼란스러워 보이지 않는다. 가독성을' 고려할 때 한 줄에 많은 글은 효율이 떨어진다.
발전된 형태이다.1)쌍방향TV 방송 서비스의 특징으로는 다채널화, 다기능화를 들 수 있다. 다채널화는 하나의 신호에 여러 개의 채널 생성이 가능해 지는 디지털 전송기술에 따라 나타나는더 이것으로 인해 TV는 시청자들에게 무한 선택권을 제공하고, 시청자 개인에게 특정한 유형의 정보와 오락 프로그램을 방송할 수 있게 된다.
(5) 단락을 나누어 관리영역을 구분하였다. 개인 메일을 비롯해 메모, 음악, 뉴스, 생활정보 등 개인의 영역이 따로 존재하고 저장되어 다음에도 똑같이 적용되어 번거로운 재입력이나 중복을 최소한으로 줄였다.
그 결과 먼저 TV 인터페이스에서 개인화 디자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면 사용자의 접근이 개인에 맞는 화면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과, 개인 사용자의 취향과 원하는 정보만을 선택해서 화면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페이지를 사용자의 진입, 메인화면구성을 위한 메뉴와 콘텐츠 수정이 큰 분류가 되어 페이지가 디자인되었다.
분석한 내용은 현재 쌍방향TV 포털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용자의 개인화요구를 위한 핵심 이슈를 얻을 수 있었다. 그 내용은 총 5가지로 아래와 같이 정리되었다.
후속연구
그에 따른 화면을 레이아웃과 네비게이션을 중심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스카이터치에 적용하여 재디자인 하였다. 그러나 본 논문은 인터페이스의 구성요소 중 레이아웃과 네비게이션이외의 구조, 그래픽, 폰트 등의 요소들이 제외되었으며, 스카이 터치의 재디자인의 경우 사용성 평가를 통한 재검증이 이루어지지 못한 제한점이 있었다. 이러한 부분을 추가하여 향후에는 연구,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본 논문은 인터페이스의 구성요소 중 레이아웃과 네비게이션이외의 구조, 그래픽, 폰트 등의 요소들이 제외되었으며, 스카이 터치의 재디자인의 경우 사용성 평가를 통한 재검증이 이루어지지 못한 제한점이 있었다. 이러한 부분을 추가하여 향후에는 연구,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의 서비스는 소비자의 고급감, 쾌적감, 편리함, 안전함 등의 감성을 자극하여 만족도가 높아진다. 이러한 사용자에 대한 감성과 만족이 개인마케팅을 비롯하여 개인 서비스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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