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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유형에 따라 OTT 서비스의 개인화추천서비스가 관계강화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A Study on the Effects of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ervice of OTT Service on the Relationship Strength and Customer Loyalty in Accordance with Type of Content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8 no.4, 2018년, pp.31 - 51  

김민주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김민균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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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환경의 변화로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제공 서비스인 OTT(Over-the-top)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이용자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정보 및 콘텐츠를 제공하는 개인화추천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가 커졌다. 본 연구는 OTT 서비스의 개인화추천서비스가 관계강화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나아가 콘텐츠 유형에 따라 개인화추천서비스가 가지는 의미의 차이를 확인하여 개인화추천서비스의 제공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OTT 서비스의 개인화추천서비스는 관계강화를 매개로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고객이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의 형태 및 내용에 따라 개인화추천서비스가 관계강화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개인화추천서비스는 고객과의 관계 형성 및 몰입을 유도하여 관계를 강화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고 이는 고객충성도를 향상하며, 고객과의 소통이 활발한 콘텐츠일수록 개인화추천서비스의 제공이 충성도 향상에 크게 기여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measures for providing the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ervice, by analyzing the effects of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ervice of OTT service on the relationship strength and customer loyalty, and also to verify the differences in meanings of personaliz...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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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OTT서비스의 개인화추천서비스가 관계강화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개인화추천서비스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이 인지하는 OTT서비스와의 관계의 정서적, 계산적 관계강화가 갖는 매개 효과를 검증하여 실질적인 서비스성과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 이처럼 OTT서비스와 개인화추천서비스가 최근 인터넷 서비스 트렌드의 중심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OTT서비스를 중심으로 개인화추천서비스와 고객 성과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결과물도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콘텐츠 유형에 따라 OTT서비스의 개인화추천 서비스가 관계강화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실질적인 개인화추천서비스 제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진다.
  • OTT서비스의 개념은 초기 등장 이후 급격한 기술적, 환경적 변화로 모호해지고 다른 개념들과 혼재되어 있어 명확한 범위와 특징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새롭게 정의된 OTT 서비스의 특성을 바탕으로 개인화추천서비스의 핵심속성을 설정하여 개인화추천서비스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OTT서비스의 개인화추천서비스와 고객 충성도의 관계에 있어서 관계강화가 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을 추가로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일반적으로 Sobel Test의 결괏값인 Sobel-Z Score가 1.
  • 본 연구는 개인화추천서비스가 관계강화와 고객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콘텐츠 유형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이론적 모델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은 아래와 같다.
  • OTT서비스는 이용 목적과 이용행태가 고객에 따라 개별적이고 다양하다는 점에서 기존 방송 서비스 및 타 온라인 동영상 미디어 서비스와 차이가 있으며, 콘텐츠 유형은 각각의 다른 소비자의 특징을 드러낸다. 본 연구는 고객이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의 형태 및 제공방식이 관계강화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조절 효과를 밝혀 개인화추천서비스를 적극적으로 고객 중심의 요구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타당성 검정은 평가 내용에 따라 내용 타당성, 기준 타당성, 개념 타당성 등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는 다양한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과 절차를 활용하여 측정 개념과 도구를 개발함으로써 내용 타당성과 기준 타당성을 충족하였다. 또한, 개념 타당성의 확보를 위하여 집중 타당성과 판별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콘텐츠 유형에 따라 개인화추천서비스가 관계강화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를 보이는지를 확인하였다. 우선, 고객이 이용하는 콘텐츠의 형태에 따른 조절 효과 분석을 위해 제약 모델과 자유 모델을 비교하였을 때 제약 모델에 대한 유의수준이 0.
  • 본 연구는 콘텐츠 유형에 따른 조절 효과를 검증한다. 콘텐츠 유형은 콘텐츠의 형태와 제공방식을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 OTT서비스 개념의 확대는 기술의 발전에 따른 미디어 환경과 미디어 영상 콘텐츠 이용행태의 변화에 따른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OTT서비스를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전달되는 인터넷망 기반의 방송 및 동영상 콘텐츠 제공서비스의 총칭으로 정의한다. 현재의 인터넷 환경 및 고객의 서비스 이용행태를 고려하였을 때 OTT서비스는 다음 네 가지의 특성을 가짐으로써 다른 유사 서비스와 구분된다.

가설 설정

  • 첫째, 디바이스의 다양성이다. OTT서비스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나 이상의 디바이스로 이용할 수 있어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이 뛰어나다.
  • 콘텐츠 제공방식에 따른 조절 효과는 제약 모델과 자유 모델을 비교하였을 때 제약 모델에 대한 유의수준이 0.463이므로 가설 5 ‘개인화추천서비스가 관계강화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콘텐츠 제공방식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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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인 OTT서비스의 시장성이 커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인 OTT(Over-the-top, 이하 약자사용)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콘텐츠를 담을 수 있는 플랫폼과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등장으로 OTT서비스 시장은 급격히 확대되었고, 시청자들은 이제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도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Noh, 2018). OTT서비스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다는 강점으로 시장성이 뛰어난 것뿐만 아니라, 규제 등의 측면에서 TV 방송 등 타 미디어 서비스보다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다. 잠재시장은 넓고 진입은 쉬우니 기존의 미디어 사업자, 콘텐츠 사업자, 디바이스 제조사, 통신사업자 등 다양한 기업들이 앞 다투어 OTT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 시장 내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상황이다. 따라서 OTT서비스 시장에서 경쟁의 우위를 점하려면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이용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할 전략적 도구가 필요하다.
인터넷을 통한 동영상 시청으로 인해 시청자들의 동영상 시청 형태는 어떻게 바뀌었는가? 접근성이 높은 플랫폼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확산으로 인터넷을 통한 동영상 시청이 가능해지면서 사람들은 일이나 학업으로부터 귀가 후 거실에 가족들과 모여 앉아 TV를 시청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각자 개별적으로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자유롭게 동영상을 시청한다. 최근에는 엔터테인먼트 목적을 넘어 다른 인터넷 사용자 또는 콘텐츠 제공자와 소통하고 생활 정보나 전문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활자화된 매체보다 동영상을 활용하는 행태가 빠르게 확산되고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7년 동영상 콘텐츠의 트래픽은 어느정도 증가하였는가?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바로 동영상 통신량의 급격한 증가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7년 동영상 콘텐츠의 트래픽은 총 14,041.5TB로 2014년 3,712.7TB 대비 약 278.2% 증가하였으며, 전체 통신 트래픽의 55% 이상의 비중을 차지한다.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 네트워크 기업 라임라이트 네트웍스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글로벌 소비자 약 60%가 하나 이상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그중 반은 2개 이상의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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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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