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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Tangible Interaction을 이용한 발달장애 아동의 치료 시스템 디자인 개발 연구
A Study on Design and Development of a VR-Tangible Interaction Therapy System for Autism Childre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0 no.3 = no.71, 2007년, pp.215 - 224  

이현진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자인.영상학부 디지털미디어디자인) ,  서동수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자인.영상학부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최민영 (경성대학교 멀티미디어대학 제품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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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VR-Tangible Interaction 치료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개발하였다. 본 치료시스템의 목적은 감각통합치료, 사회성 훈련, 협응능력 측정의 세 분야에 있어 발달장애 아동이 VR과 Tangible Interaction을 즐겁게 체험하는 과정에서 아동의 능력을 진단하고 자연스럽게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디자이너와 의사, 심리학자, 공학자가 학제적인 연구를 통하여 총 14종의 인터랙션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콘텐츠를 디자인했다. 표정을 보고 사람의 마음 짐작하기, 상대방이 바라보고 있는 대상이 어느 것인지 맞추기, 지시봉으로 가상의 풍선 터뜨리기 등의 인터랙션이 디자인되었다.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제작하고 임상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발달장애 아동들이 VR-Tangible Interaction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자연스럽게 적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긍정적인 치료효과들을 예견하게 하는 정성적, 정량적인 결과들을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R-Tangible Interaction therapy system for autistic children has been designed and implemented. The purpose of this system is to provide a virtual interactive experience for autistic children to check their performances in various tasks and to provide them with the effect of a medical treatment.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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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VR-Tangible Interaction의 웅용이 대부분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한정되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특수충의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본 연구는 VR-Tangible Ir.teraction의 응용분야를 확장하며 첨단기술과 디자인의 수혜대상을 소외계층까지 확장하는데 기여한다.
  • 감각통합치료에서는 VR-Tangible Interaction을 활용해 아동들의 감각기관에 적절한 자극을 주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들의 각성수준을 안정적으로 조절하여 이후의 치료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 한다. 구체적으로는 발달장애 아동 치료의 분야에 따라 감각통합치료, 사회성 훈련, 협응능력 측정의 세 분야에 걸쳐 아동의 능력을 진단하고 아동이 즐겁게 체험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는 치료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VR-Tangible Interaction을 활용하여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발달장애 아동 치료의 분야에 따라 감각통합치료, 사회성 훈련, 협응능력 측정의 세 분야에 걸쳐 아동의 능력을 진단하고 아동이 즐겁게 체험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는 치료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본 연구는 정보화의 소외계충이자 소외분야라 할 수 있을 장애아동을 위한 치료시스템이라는 영역에서 실질적으로 최초에 해당하는 개척적인 연구라는 의의를 가진다고 생각된다. 또 디자인 중심의 전문가 시스템 개발 사례로서 향후 이러한 성격의 과제에서 참고할 만한 학제적 연구의 방법론적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실용적이고 플랫폼의 대중화가 가능한 가상환경 시스템을 개발하고 인터랙션의 정성, 정량적 측정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감각통합 치료실 운영에 필요한 장소, 장비, 그리고 치료사의 부족으로 인해 감각통합 치료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연구에서는 VR-Tangible Interaction 치료 시스템을 통해 감각통합치료에 따르는 현실적인 제약들을 극복할 수 있는 한방 안을 찾고 치료의 용이성을 높여 보고자 한다.
  • 따라서 이는 인간의 협응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훈련하는 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연구에서는 VR-Tangible Interaction을 통해 발달장애 아동의 눈-손 협응 능력을 측정하고 훈련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VR-Tangible Interaction 치료 시스템을 디자인하고개발하였다. 본 치료시스템의 목적은 감각통합치료, 사회성 훈련, 협웅능력 측정의 세 분야에 있어 발달장애 아동이 VR과 Tangible Int으!action을 즐겁게 체험하는 과정에서 아동의 능력을 진단하고 자연스럽게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얼굴 표정을 보고 그 정서를 맞추는 훈련을 실시하는데, 특히 아동의 반응에 따라 화면의 결과가 달라지도록 함으로써 보다 실제 사회적 상호작용에 가까운 상황이 되도록 했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시나리오 디자인을 실제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VR-Tangible Interaction (이하 VR-TI라 함)치료시스템으로 제작하였다. 치료시스템 개발에 있어 중점을 둔 부분은 개발되는 장비의 경제성이 높아서 대중적 보급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학제적인 연구를 통해 발달장애 아동들의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VR-Tangible Interaction 시스템을 디자인했으며 임상테스트를 통해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본 연구는 정보화의 소외계충이자 소외분야라 할 수 있을 장애아동을 위한 치료시스템이라는 영역에서 실질적으로 최초에 해당하는 개척적인 연구라는 의의를 가진다고 생각된다.
  • 본 연구의 최종 결과물인 치료 시스템은 서울시립아동병원에 지속적으로 설치 운영하고 임상 자료를 더 축적하여 향후 시스템 개선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디자인진흥원의 데이터베이스에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공개하여 설치 희망 기관 및 가정에서 시스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하였다.
  • 실제 임상테스트를 통해 아동의 적응도와 치료 효과를 관찰하며, 치료사와 의사들의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추후 시스템의 개선 및 연구과제 도출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 아동이 지시봉으로 풍선을 가리키면 해당 풍선이 터지게 되는데, 이때 어떠한 모습으로 어떠한 소리를 내면서 터지는지를 시각적 강화물과 청각적 강화물을 달리해 가면서 아동의 선호도를 조사하여 강화물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각적 강화물과 청각적 강화물은 다음 표 3-3과 표3-4처럼 각각 8가지씩을 사용했다.
  • 치료시스템 개발에 있어 중점을 둔 부분은 개발되는 장비의 경제성이 높아서 대중적 보급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방침에 따라 시스템의 기반 플랫폼은 일반 PC로 하였으며, 이에 수반되는 하드웨어들도 일반적인 사무용 장비들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 감각기관에 적절한 자극을 주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들의 각성수준을 안정적으로 조절하여 이후의 치료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본연구에서 디자인한 감각통합치료의 내용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특히 이 시스템은 발달장애 아동의 과제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보상 강화물을 발견하는 목적으로도 활용하고자 한다. 발달장애 아동이 선호하는 시각적, 또는 청각적인 자극을 발견할 수 있다면 이를 여러 치료시스템에서 과제의 성공적인 수행에 대한 동기부여요인 내지는 보상요인으로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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