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ces of ancestors in the era without letters can be found in their legacies and remains such as stone implement, earthenware, dwelling sites, etc. Petroglyph among them reflects their life and spirits as like an epic so that we can be with them through petroglyph. petroglyph is a common culture of...
Traces of ancestors in the era without letters can be found in their legacies and remains such as stone implement, earthenware, dwelling sites, etc. Petroglyph among them reflects their life and spirits as like an epic so that we can be with them through petroglyph. petroglyph is a common culture of mankind, which has been found in various places over the world. The infinite value of traditional culture has a great impact as much as it is unnecessary to more discuss about it. When a culture of a country is reproduced as a world-class product, the country can have visible profits as well as positive effects on diverse fields. The Pangudae petroglyph in Ulsan, consistion of fishery and huntihg religiong, is one of the greatest cultural legacies of the local own uniqueness, and a source and thesaurus of design development. Despite limited tools and unskilled tact, the Pangudae petroglyph Carving shows a strong vital power, which does not change by time, of a whale or a man with various methods such as line and face carving, embossed carving, etc. under a desperate and unconditional purpose, the survival. Thus, the study tries to suggest scarf designs that applies such beauty in fashion design by using the formative beauty caused by natural abrasion through the time, and the feel of lines and stony material.
Traces of ancestors in the era without letters can be found in their legacies and remains such as stone implement, earthenware, dwelling sites, etc. Petroglyph among them reflects their life and spirits as like an epic so that we can be with them through petroglyph. petroglyph is a common culture of mankind, which has been found in various places over the world. The infinite value of traditional culture has a great impact as much as it is unnecessary to more discuss about it. When a culture of a country is reproduced as a world-class product, the country can have visible profits as well as positive effects on diverse fields. The Pangudae petroglyph in Ulsan, consistion of fishery and huntihg religiong, is one of the greatest cultural legacies of the local own uniqueness, and a source and thesaurus of design development. Despite limited tools and unskilled tact, the Pangudae petroglyph Carving shows a strong vital power, which does not change by time, of a whale or a man with various methods such as line and face carving, embossed carving, etc. under a desperate and unconditional purpose, the survival. Thus, the study tries to suggest scarf designs that applies such beauty in fashion design by using the formative beauty caused by natural abrasion through the time, and the feel of lines and stony mate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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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순수한 생명의 힘과 직설적인 표현성을 스카프디자인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조형성의 변화를 추구하여 패션디자인의 개성표출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아이템으로 자리 잡는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현대사회의 세계화 추세와 동질화 경향 속에서 보다 독특하고 다양한 문화의 창출을 위해서는 스카프 디자인뿐만 아니라 암각화의 문양들은 다양한 문화상품의 소재로 활용하여 세계인의 기호에 맞는 상품으로 재개발 될 수 있는 충분한 가치를 가진 문화유산이다.
따라서 전술한 바와 같이 반구대 암각화는 자연과 인간의 모습을 단순하게 함축적으로 표현된 문양으로 문자가 존재하기 이전 사회의 일종의 기록 수단으로 보고, 언어는 존재하지만 글이 존재하지 않는 사회에서 사용되는 문양은 중요한 표현수단으로 여겨지므로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주술적인 성격과 자연과의 치열한 생존의 삶이 그대로 표현되어 있는 반구대 암각화를 현대적 조형미로 재해석 하고자 한다.
12)은 수직과 수평의 적절한 조화로 구도 상에서 느껴지는 기운이 안정과 변화, 변화와 안정이 교차하면서 여운이 배어 나오고, 육지 동물은 호랑이, 표범, 멧돼지, 사슴 등으로 주로 맹수들을 묘사하였고, 또 어로의 기구를 표시한 것들을 들 수 있는데, 짐승을 잡는 함정용 그물과, 울타리이다. 바다동물 고래는 표현상에서 대체로 사실주의에 입각해서 간결화하고 위에서 본 모습과 고래들 가운데 가장 거대한 것으로 주둥이에서 꼬리까지 몸 전체에 선이 그어져 있어 힘을 과시하는 것 같은 긴장감을 주는 느낌을 살리고자 하였다. 검정과 회색으로 포멀한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디자인에 사용된 선정 기준은 역동적인 움직임이 있는 문양을 중심으로 원시적인 생명력이 부각될 수 있는 것으로 선정하였다. 암각화 표면에 나타나는 질감, 둔탁한 선, 잘게 쪼아 새겨진 면, 날카롭게 그어진 선에서 또 그것들이 자연스런 마모에 의한 형태를 가지고 차별화된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반구대 암각화는 생존의 문제가 가장 중요하였던 시대에 제작되어 인간의 순수한 감성을 그대로 암벽에 새겨 만든 생명력이 살아있는 문양으로, 자연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현대인들의 패션제품의 소재로 더욱 부각될 수 있는 문양 소재이다. 이에 본 연구는 반구대 암각화의 예술적 가치를 이해하고 조형적 요소를 응용하여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문양을 중심으로 스카프제품을 디자인 제작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또한 현대사회의 세계화 추세와 동질화 경향 속에서 보다 독특하고 다양한 문화의 창출을 위해서는 스카프 디자인뿐만 아니라 암각화의 문양들은 다양한 문화상품의 소재로 활용하여 세계인의 기호에 맞는 상품으로 재개발 될 수 있는 충분한 가치를 가진 문화유산이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하여 암각화 문양을 바탕으로 디자인적 가치를 찾아 한국 문화의 우수함을 알리는 계기가 되고자 한다.
제안 방법
7), 실제 고래잡이 하는 모습을 표현한 것으로 여겨지며, 배에 탄 인물은 7~20명이며, 배와 고래와의 크기 비례에서 배를 작게 표현하여 사냥하는 장면의 사실적 관찰을 통한 간결한 수법으로 묘사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규칙적으로 배와 고래문양을 배치하고 양끝 부분에는 배 문양만 단순하게 디자인 하여, 채도를 낮게 하여 조용하고 기품있는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반구대 암각화에서 보여주는 독특한 문양은 200여 점이 넘는다. 따라서 그 많은 문양을 소재로 다루기에 한계가 있어 일정치 않은 형태와 조형미가 부족한 문양을 제외하고 그 중에서 40여점의 문양을 스카프 디자인에 접목 및 재배치를 통하여 새로운 해석으로 디자인하였다. 디자인에 사용된 선정 기준은 역동적인 움직임이 있는 문양을 중심으로 원시적인 생명력이 부각될 수 있는 것으로 선정하였다.
문양의 배치는 가장자리와 사각 모서리부분 및 중심부분을 강조하여 문양을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배열방법은 회전배열이나 대각선 대칭배열 등 반복단위를 반복 배열하는 방법과 스카프 전체 면을 한 개의 반복단위로 하여 자유롭게 디자인하였다.
수족은 신체에 비해 다소 왜소하게 나타나있다. 손발을 양옆으로 벌려 춤추고 있는 그림을 크게 부각시켜 몸 전체에 4가지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어 가벼운 마음으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캐주얼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돌이라는 재료에서 나타나는 질감, 선의느낌, 자연스러운 마모에 의한 형태미표현을 위해 컬러도수를 전체적으로 4도 내외로 절제하여 사용함으로서 세련되고 도회적인 분위기로 표현하여, 오랜 역사에 의한 자연스러운 마모에 의한 친근한 느낌과 독특한 재질감에 의해 현대적 조형가치를 갖는 문양으로 표현영역이 확대됨을 볼 수 있다
셋째, 반구대암각화 문양 중 형태미가 뛰어난 문양을 중심으로 재구성하여 상징적인 문양과 기호 등이 주는 자연의 생명력, 신비로움을 조형적인 요소들과 결합하여 현대적이며 창의적인 디자인이 창출되었다
전체적으로 자연과 생활의 모습을 단순한 표현 속에 함축적으로 담아내고 있으며 생동감 있는 표현과 안정된 구도, 공간감이 살아 있고 양감과 형태 표현력이 뛰어나며, 주제의 표현을 단순화하면서 제작 의도가 독창적으로 표현되었다.
첫째,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있는 원시문양이라는 보편성을 바탕으로 반구대 암각화만이 가진 다양한 문양과 문양의 중첩에서 오는 공간미는 생명력이 살아 있는 독특한 문양은 스카프 디자인 발상의 적합한 모티브로 볼 수 있으며 제한된 도구와 미숙한 솜씨에도 불구하고 문양에서 보여지는 조형미는 패션감성과의 결합으로 더욱 창의적인 디자인으로 표현 가능하다.
후속연구
넷째, 선사시대의 삶과 사유의 한 단면이 표현된 암각화는 수천 년 전 이터에 자리 잡았던 선조들이 생생한 몸짓으로 우리에게 다가온 문양의 독창성과 독특한 질감의 문양은 스카프 디자인 뿐만 아니라, 감성적인 패션제품을 필요로 하는 현대 패션산업전반에서 반구대 암각화문양의 활용가능성은 더욱 확대되어 질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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