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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씨물어회권》을 통해 본 일본 헤이안시대 남자복식 연구
The Men's Costumes of Heian Period of Japan through 《Won-si-mul-eo-heo-gwon》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9 no.5, 2007년, pp.486 - 492  

이자연 (신라대학교 패션산업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the men's costumes of the ruling class of the Heian period by studying the costumes demonstrated in the ${\ll}$Won-si-mul-eo-heo-gwon${\gg}$, a picture album of the Heian period.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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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면 헤이안시대에 있어 복식의 위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당시 전개된 사회문화적인 면에서 논의하여 보기로 한다.
  • ≪원씨물어회권≫의 제작은 천황 상황을 중심으로 하는 궁정의 발의로 이 명을 받은 화가들이 그린 작품으로 다수의 화가들이 참가, 분담하여 만들어졌으며, 여기에는 제작자 개인의 해석이나 주장, 창의성은 내포되지 않았던 작품으로 이해되고 있기 때문에(德川義宣, 1983) 묘사된 의식주를 비롯한 생활도구 일체는 당시의 상황을 대변하여 주는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원씨물어≫의 내용이 궁정의 생활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여기에 표현된 복식은 당시의 지배자계층의 복식현상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원씨물어회권≫에 묘사된 남녀복식 중 남자복식을 중심으로 당시 지배자층인 귀족의 복식특성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 본 연구는 일본 헤이안(平安)시대의 복식과 그 특성에 관하여 고찰하고 일본 복장사에 있어 이 시대 복식의 위상을 검토함으로서 당 시대 우리나라 복식의 연구를 위한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일본 복식문화와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일본 헤이안시대의 회화집인 ≪원씨물어회권≫에 묘사된 남자복식을 통하여 헤이안시대의 귀족복식의 특성에 관하여 연구한 것으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원씨물어회권≫에 묘사된 남자복식을 보면, 오모자, 절오모자, 관을 포함한 관모류가 있으며, 의복으로 직의, 지관, 습, 수의, 어인직의, 하습, 규, 대규, 말습이 있다. 본 장에서는 헤이안시대 귀족 남자 복식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하여 각 복식에 대한 형태와 용도, 구성 등에 관하여 검토하여 보기로 한다. 이하, 본 장에 게재된 복식의 그림은 ≪원씨물어≫가 씌어진 당시 주인공들의 복식품을 복원한 것으로, 일본 풍속박물관 제작실에서 제작, 소장 중인 것이다.
  • 연구의 내용은 우선, 헤이안시대의 복식문화를 형성시킨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기 위하여 이 시기의 사회와 문화, 외교관계 등을 검토한다. 또한 헤이안시대 복식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이 시기의 이야기를 다룬 ≪원씨물어(源氏物語)≫의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한 ≪원씨물어회권(源氏物語會圈)≫에 묘사된 복식을 분석하고, 헤이안시대 이전의 시대인 아스카나라시대의 복식과 비교하여 헤이안시대 당시의 복식의 특징을 밝힌다.
  • 이와같이 헤이안시대에 들어와서 복식은 착용방법이나 형태, 색상 등이 변화하여 새로운 형식의 차림이 됨에 따라, 복식의 종류가 다양화되고, 형태에 있어서도 장대화, 거대화양상을 나타내며, 다양한 색의 표현으로 전대보다 화려한 양상으로 전개되었음을 지적할 수 있다. 즉, 전대인 아스카·나라시대의 복식은 고분시대부터 착용되었던 2부식의복을 고수하면서 중국으로부터 새로운 의복이 채용되고, 이러한 것들을 율령으로 제정하여 착용함으로서 대륙의 복식을 모방한 것(이자연, 2006)이라 할 수 있다면, ≪원씨물어≫가 집필된 시기인 헤이안시대의 복식은 대륙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았다기 보다는 전대의 것을 기반으로 한층 더 전개 발전시켜 복식의 종류와 색의 다양화(伊原, 1977), 장대화, 거대화현상을 유발하게 하였으며, 필자는 이러한 현상을 복식의 일본풍화라 지적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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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박동석.박진우.최영호 (1999) '일본역사와 정치 그리고 문화'. 좋은날, 서울, pp.55-56 

  2. 이자연 (1999) '日本服飾史'. 경춘사, 서울, p.69, 75 

  3. 이자연 (2004) '일본여성복식사'. 경춘사, p.49, 57 

  4. 이자연 (2006) 복제를 통해 본 일본 아스카나라시대의 복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5), 523-529 

  5. 전용신 (1999) '源氏物語'. 나남출판, 서울, p.7 

  6. 高田倭男 (1977) 平安時代の服裝. 服裝文化, 157, 36-49 

  7. 關根眞隆 (1986) '奈良朝服飾の?究'. 吉川弘文館, 東京, 圖錄編, pp.31-35 

  8. 大沼 淳 (1986) '服飾事典' 文化出版局, 東京, p.11, 94, 75, 249 

  9. 德川義宣 (1983) '源氏物語繪卷' 降生社, 東京, p.4 

  10. 北村哲? (1992) '日本服飾史'. 衣生活?究會, 東京, p.55, 60, 62, 65, 66 

  11. 杉本正年 (1984) '東洋服裝史論功'. 文化出版局, 東京, p.108 

  12. 杉本正年 (1984) 平安朝の服飾に及ぼした中國宋文化の影響. 日本服飾學會誌, 38, 202-210 

  13. 相川佳子子 (1984) '服裝史'. 相川書房, 東京, p.124 

  14. 井筒雅風 (1986) '日本女性服裝史'. 光琳社, 東京, p.44, 49, 50 

  15. 井筒輿兵? (1999) '源氏物語 六?院の生活'. 光琳社, p.95 

  16. 鷹司綸子 (1978) 公務勢力轉換期にみる服裝の變動. 服裝文化, 158, 38-49 

  17. 伊原 昭 (1977) 平安時代の服裝美. 服裝文化, 157,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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