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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나무 상징성에 대한 헤어아트 연구
The Study of Hair Art about the Symbolism of the Pine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9 no.5, 2007년, pp.538 - 544  

채선숙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  이중민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usually try to accomodate ourselves to our nature surroundings interacting with nature. There fore I've decided to apply nature materials, esp. the pine to Hair Art as a way of expressing our feelings from Nature. 'Hair Art' is a follow-up study based on the various artistic point of view. The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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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위해 회화와 사진, 펜화, 동양화와 서양화를 접목한 퓨전, 서양화인 섹슈얼리즘 등을 중심으로 연구분석하였다. 그러므로 조선시대와 현대회화에서 표현되어온 소나무 상징성과 자연물을 소재로 하는 작품들을 이용하여 연구의 내용을 전개하기로 한다.
  • “헤어는 실용적이어야 한다”는 기술적 시각의 반대관점으로 헤어아트를 창작하는 예술적 작품연구를 하였다. 나아가 학문적 기반을 다져 차세대 미용 산업과 교육이 추구해야할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미용의 예술적 학문적 진보는 기능적 차원에 미용의 예술적 학문적 진보는 기능적 차원에 한정되어왔던 손기술의 숙달을 뛰어넘어 창조적 디자인 발상으로서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는 점에서 미용종사자뿐만 아니라 대중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이와 같은 미용의 예술적 학문적 진보는 기능적 차원에 미용의 예술적 학문적 진보는 기능적 차원에 한정되어왔던 손기술의 숙달을 뛰어넘어 창조적 디자인 발상으로서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는 점에서 미용종사자뿐만 아니라 대중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불어 조선시대회화와 현대회화의 소나무 상징성을 이용한 작품사례를 알아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회화 속에 등장하는 소나무에서 오는 자유로운 선의 모습에서 아름다운 회화의 표본으로 상징되어 지고 있지만, 소나무의 자유로운 선은 조선시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회화와 조형작품들의 소재로 선택되어 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인간은 자연에 순응하는 삶을 살아가면서 자연과 함께 조화를 이루며 영향을 주고 받는다. 따라서 자연으로부터 받은 영감으로 자연에 대한 경이감과 향수를 소나무라는 대상물을 통해 새로운 감정으로 표현하고 더 나아가 창조적인 작품을 헤어아트에 접목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연에 대한 이미지와 자연물을 소재로 하는 헤어아트 연구는 다양하나, 소나무를 이용한 연구는 미흡하기에 회화에 표현된 소나무 상징성을 주제로 한 헤어아트를 기획했다. 또한 “헤어는 실용적이어야 한다”는 기술적 시각의 반대관점으로 헤어아트 작품을 창작실현 하고자 한다. 예술적 작품연구를 통하여 나아가 미용예술 영역의 학문적 기반을 다져 차세대 미용산업과 교육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사람은 자연과 호흡하고 이야기하며 자연과 더불어 생활하면서 조화로운 질서를 발견하고, 그 속에서 아름다움을 느끼면서 얻어지는 감동을 예술작품으로 표현해 왔다. 본 연구는 다양한 예술의 관점에서 시작된 “헤어아트”에 대한 후속연구로 2005년 미용문화 측면에서 조명한 헤어아트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필요성에 의해 시도되었다. 또한 자연에 대한 이미지와 자연물을 소재로 하는 헤어아트 연구는 다양하나, 소나무를 이용한 연구는 미흡하기에 “소나무 상징성”에 대한 헤어아트연구를 기획했다.
  • 본 연구는 다양한 예술의 관점에서 시작된 “헤어아트”에 대한 후속연구이다. 2005년 미용문화 측면에서 조명한 헤어아트에 대한 학문적 연구에 의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조선시대회화와 현대회화에 나타난 소나무의 상징성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소나무에서 나타난 자유로운 곡선, 직선과 나선형들을 이용하여 헤어아트에 적용하고자 한다. 이를위해 회화와 사진, 펜화, 동양화와 서양화를 접목한 퓨전, 서양화인 섹슈얼리즘 등을 중심으로 연구분석하였다.
  • 또한 “헤어는 실용적이어야 한다”는 기술적 시각의 반대관점으로 헤어아트 작품을 창작실현 하고자 한다. 예술적 작품연구를 통하여 나아가 미용예술 영역의 학문적 기반을 다져 차세대 미용산업과 교육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같은 미용의 예술적 학문적 진보는 기능적 차원에 한정되어왔던 손기술의 숙달을 뛰어넘어 창조적 디자인 발상으로서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는 점에서 미용종사자뿐만 아니라 대중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작품제작은 소나무를 관찰하여 소나무의 사실적 모습을 자연의 아름다움과 함께 담아 인생에 대한 삶의 가치를 정신적 풍요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소나무의 재현과 조형적 표현은 대상을 그대로 복사하는 것이 아니고 주관적으로 다시 재창조하는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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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영근 개인전 (2007) 전주예술회관 

  2. 김영택 (2007) 작품집 

  3. 박재성 (2005) 菱壺觀 李麟祥의 예술세계 연구 -소나무그림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박해경 (2007) 깃털을 이용한 헤어아트 연구.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박희선 (2005) 소나무 이미지의 표현연구 -본인 작품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배병우 사진전 (2007) 서울시립미술관 

  7. 안문경 (2007) 동선을 이용한 헤어아트 조형성연구.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오명숙 (2002) 朝鮮繪에 나타난 소니무의 美學的 考察.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9. 오주석 (1999)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솔 출판사, 서울, p.137 

  10. 이상여 (2004) 소나무 그림에 관한 연구 -조선시대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조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이희승 (1976) '국어대사전' 민중서관, 서울 

  12. 최은숙 (2007) 미니멀리즘을 이용한 헤어아트 연구.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허균 (1991) '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 교보문고, 서울, p.106 

  14. www.kcaf.or.kr/art500/kimkyungin/main htm 

  15. www.buddhapia.com/-service/gallery/0000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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