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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에 표현된 뉴트로(New-tro)현상에 대한 연구 - 뮤직비디오 의상스타일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henomenon of new-tro expressed in fashion - Focus on music video costume style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1 no.3, 2019년, pp.137 - 147  

박송애 (용인송담대학교 스타일리스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 investigate the new trend, 'new-tro', through the music video costumes of young generations, and analyze the meaning and characteristics of 'new-tro'. The research method is, select 30 music video with new-tro fashion style on the music sites, and the fashion styles w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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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소비자 욕구와 가치관의 변화에 영향을 끼치므로 유행전파에 중요한 요소가 되며 특히 모방력이 강한 젊은 디지털세대와의 공감력이 크므로 연구의 대상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다. 2000년대 이후 뮤직비디오에서 표현되었고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레트로 열풍을 중심으로 뉴트로의 정의에 맞는 사회적 현상들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새로운 세대가 열광하는 이유는 물론 나아가 최근 보여지는 뉴트로 패션스타일과 디자이너 컬렉션과의 관계는 미래의 유행의 흐름을 예측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레트로가 가지는 감성적 특징 외 뭔가 새로운 것이 있는 것이 분명하다. 본 논문에서는 뉴트로의 정의와 사회적 현상들을 조사하고 그 특징을 분석해 보고자한다.
  • 본 연구는 최근 각 분야의 문화에서 부상된 새로운 트렌드인 뉴트로 현상을 젊은 세대가 열광하는 뮤직비디오 패션스타일을 통해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뮤직비디오는 음악의 장르와 함께 확실한 컨셉으로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주는 매체 중에 한가지로서, 한류문화의 전파와 음악의 시각적 표현에 큰 역할을 하였고, TV를 넘어 인터넷의 발달 이후 유투브,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 빠른 속도로 정보를 전달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뮤직비디오를 통해 빠르게 유행되는 뉴트로 스타일을 분석하고, 그 특징과 표현요소를 통해 레트로 아이템이 어떻게 뉴트로로 정의되고 유행되어지는지를 알아보았다. 뉴트로 스타일은 과거의 특정아이템에서 시작되며, 포스트모더니즘의 해체와 재해석 과정을 통해 재탄생한 패션문화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뉴트로의 정의와 함께 이와 관련된 사회적 현상을 분석하고, 뮤직비디오에 표현된 뉴트로 패션의 스타일 분석과, 이를 통한 뉴트로 현상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2000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 음원사이트 멜론(w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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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트로와 레트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이는 새로운 복고의 흐름이고 예전의 것을 현대적 감각으로 새롭게 즐기는 사회적인 현상이며 “new” 와 “retro”의 합성어이다. 즉, 과거에 경험한 현상에 대해 단순히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레트로 현상에 비해, 뉴트로는 직접 접해보지 못한 과거의 추억을 1020세대의 관점으로 새롭게 재해 석한 것이다. 즉 소비의 주체가 다르며 재해석을 통해 완전히 다른 이미지를 창출한 것이다.
레트로란 무엇인가? 복고주의 전략인 레트로(retro)는 1970년대 프랑스의 저널리스트들에 의해 탄생된 단어로서 과거의 것에 대한 추억을 느끼며 현대에 다시 재창 조하고자하는 현상을 말한다. 최근 음악, 건축, 패션 등 각 분야에서 유행되는 레트로 문화를 “뉴트로(new-tro)”라는 신조어로 표현하고 있다.
뮤직비디오는 무엇에 의해 활성화 되기 시작했는가? 뮤직비디오는 음악과 영상으로 이루어진 대중 예술의 장르로 주로 오디오 음반의 출시와 함께 영상을 추가하여 비디오 클립으로 제작되는 멀티미디어 유형이다(한지은, 2013). 1981년 미국의 MTV와 함께 활성화되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유투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각종 미디어의 혁신적 기술발달에 힘입어 그 수요가 급격히 증가되고 있으며, 쉬운 접근성과 빠른 전파력 등을 기반으로 한 엄청난 영향력으로 대중문화의 파워를 실감하게 한다. 이를 통해 인지도 상승은 물론 대중에게는 동경의 대상이 되고, 적극적으로 그들의 스타일을 따라하고 전파하며 다른 분야의 문화에도 많은 변화를 초래하는 등 ‘보는 음악’이라는 비디오시대의 힘이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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