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에 표현된 뉴트로(New-tro)현상에 대한 연구 - 뮤직비디오 의상스타일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henomenon of new-tro expressed in fashion - Focus on music video costume style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 investigate the new trend, 'new-tro', through the music video costumes of young generations, and analyze the meaning and characteristics of 'new-tro'. The research method is, select 30 music video with new-tro fashion style on the music sites, and the fashion styles we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 investigate the new trend, 'new-tro', through the music video costumes of young generations, and analyze the meaning and characteristics of 'new-tro'. The research method is, select 30 music video with new-tro fashion style on the music sites, and the fashion styles were analyzed in 11 music videos checked and selected by 100 students. As a definition of the term, 'retro' refers to a phenomenon in which the past reappears in modern time, and 'new-tro' is a new retro trend, a social phenomenon that enjoys the old with a modern sense, and is a compound word of 'new' and 'retro'. 'new-tro' is a modern reinterpretation and rebirth of the past style, and 'fu-tro' is a style of coexistence between the past and the future. In the music video, fashion is a media language and cultural code, and it creates trend or new fashion, that communicates with the public, stimulating emotions. As a result of the research, the common trend phenomenon expressed in the music video costume of 'new-tro' trend which appeared in 2000s is as follows. 1. New-tro style starts with items that were famous in the past. 2. It is one of postmodern marketing using color, print and logo. 3. It spreads quickly by the influence of culture that is characteristic of the Internet and SNS world. 4. It is bottom up propagation phenomenon of street fashion. 5. It is a time game where modern people connect the past with the present. 6. "new-tro" continues to evolve for that time, based on 'retro'. New-tro, an evolutionary version of the 21st century retro wave. and it is a key to marketing effectiveness as a sympathetic elements of 1020 generations with the reproduction of memor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 investigate the new trend, 'new-tro', through the music video costumes of young generations, and analyze the meaning and characteristics of 'new-tro'. The research method is, select 30 music video with new-tro fashion style on the music sites, and the fashion styles were analyzed in 11 music videos checked and selected by 100 students. As a definition of the term, 'retro' refers to a phenomenon in which the past reappears in modern time, and 'new-tro' is a new retro trend, a social phenomenon that enjoys the old with a modern sense, and is a compound word of 'new' and 'retro'. 'new-tro' is a modern reinterpretation and rebirth of the past style, and 'fu-tro' is a style of coexistence between the past and the future. In the music video, fashion is a media language and cultural code, and it creates trend or new fashion, that communicates with the public, stimulating emotions. As a result of the research, the common trend phenomenon expressed in the music video costume of 'new-tro' trend which appeared in 2000s is as follows. 1. New-tro style starts with items that were famous in the past. 2. It is one of postmodern marketing using color, print and logo. 3. It spreads quickly by the influence of culture that is characteristic of the Internet and SNS world. 4. It is bottom up propagation phenomenon of street fashion. 5. It is a time game where modern people connect the past with the present. 6. "new-tro" continues to evolve for that time, based on 'retro'. New-tro, an evolutionary version of the 21st century retro wave. and it is a key to marketing effectiveness as a sympathetic elements of 1020 generations with the reproduction of memo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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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는 소비자 욕구와 가치관의 변화에 영향을 끼치므로 유행전파에 중요한 요소가 되며 특히 모방력이 강한 젊은 디지털세대와의 공감력이 크므로 연구의 대상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다. 2000년대 이후 뮤직비디오에서 표현되었고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레트로 열풍을 중심으로 뉴트로의 정의에 맞는 사회적 현상들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새로운 세대가 열광하는 이유는 물론 나아가 최근 보여지는 뉴트로 패션스타일과 디자이너 컬렉션과의 관계는 미래의 유행의 흐름을 예측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레트로가 가지는 감성적 특징 외 뭔가 새로운 것이 있는 것이 분명하다. 본 논문에서는 뉴트로의 정의와 사회적 현상들을 조사하고 그 특징을 분석해 보고자한다.
본 연구는 최근 각 분야의 문화에서 부상된 새로운 트렌드인 뉴트로 현상을 젊은 세대가 열광하는 뮤직비디오 패션스타일을 통해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뮤직비디오는 음악의 장르와 함께 확실한 컨셉으로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주는 매체 중에 한가지로서, 한류문화의 전파와 음악의 시각적 표현에 큰 역할을 하였고, TV를 넘어 인터넷의 발달 이후 유투브,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 빠른 속도로 정보를 전달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뮤직비디오를 통해 빠르게 유행되는 뉴트로 스타일을 분석하고, 그 특징과 표현요소를 통해 레트로 아이템이 어떻게 뉴트로로 정의되고 유행되어지는지를 알아보았다. 뉴트로 스타일은 과거의 특정아이템에서 시작되며, 포스트모더니즘의 해체와 재해석 과정을 통해 재탄생한 패션문화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뉴트로의 정의와 함께 이와 관련된 사회적 현상을 분석하고, 뮤직비디오에 표현된 뉴트로 패션의 스타일 분석과, 이를 통한 뉴트로 현상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2000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 음원사이트 멜론(www.
제안 방법
뉴트로는 재현이 아닌 해석으로 디자이너들의 감성을 건드리고 계속 진화한다. 뉴트로의 또 다른 버젼은 퓨트로(Future retro)로서, 펜디, 베르사체, 샤넬이 벌써 네온색으로 어필하기 시작하였고, 닌자바지와 블루종으로 아방가르드한 컨셉 위에 퓨쳐리즘을 접목하였다. 뉴트로가 과거스타일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이라면 퓨트로는 과거와 미래의 공존 스타일로서 ‘형광색’이라고 불리는 ‘네온컬러’를 트렌드로 부상시키며 추억의 스 타일에 젊은 감각의 컬러감을 조화시키며 트렌드로 급부상했다.
둘재, 뮤직비디오에서 표현된 뉴트로 이미지와 패션 스타일을 알아본다.
다섯째, 현대인들이 과거와 현대를 잇는 흥미로운 시간게임이다. 디자인의 근원을 찾아 정보를 찾고, 관련된 장소와 그 시대의 패션 혹은 오리지널 원곡을 발견하고, 당시의 감성과 패션을 비교해 보며 따라한다. 뉴트로의 인기는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의 세계에서 찾을 수 있는 ‘놀잇거리’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com)를 이용해 레트로 현상이 나타난 국내뮤직비디오를 포괄적으로 조사하여 30개의 뮤직비디오를 선별하고, 패션관련학과 학생 100명에게 뉴트 로의 의미를 설명한 후 노래제목과 사진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설문조사하여 뉴트로 스타일이라고 생각하는 총 11개의 뮤직비디오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뮤직비디오의 패션 특징을 분석하고 이와 연관된 사회적 트렌드 현상을 찾아 그 스타일의 시대적 배경과 영향력을 고려하여 분석함으로써 공통적인 특징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논문과 매거진, 인터넷자료를 고찰하고, ‘First view korea’ ‘동아tv’ ‘Mtv’ ‘유투브’의 컬렉션 자료와 패션정보를 참고하였고, 유행스타일에 대한 이론적 증명이나 통계보다는 소비자 문화의 흐름을 읽고 변화의 트렌드를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셋째, 뉴트로 트렌드 현상의 특성을 분석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뉴트로의 정의와 함께 이와 관련된 사회적 현상을 분석하고, 뮤직비디오에 표현된 뉴트로 패션의 스타일 분석과, 이를 통한 뉴트로 현상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2000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 음원사이트 멜론(www.melon.com), 벅스뮤직(www.bugs.co.kr), 소리바다(www.soribada.com)와 유투브(www.youtube.com)를 이용해 레트로 현상이 나타난 국내뮤직비디오를 포괄적으로 조사하여 30개의 뮤직비디오를 선별하고, 패션관련학과 학생 100명에게 뉴트 로의 의미를 설명한 후 노래제목과 사진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설문조사하여 뉴트로 스타일이라고 생각하는 총 11개의 뮤직비디오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뮤직비디오의 패션 특징을 분석하고 이와 연관된 사회적 트렌드 현상을 찾아 그 스타일의 시대적 배경과 영향력을 고려하여 분석함으로써 공통적인 특징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이 뉴트로 스타일은 대중들에게 이미 익숙한 트렌드이며 뉴미디어를 기반으로 빠른 속도로 전파되며 신세대 대중들에 의해 흥미 유발과 계속적인 재현, 과장, 해체과정을 거치며 진화되고 있다. <표 3>은 뉴트로 패션이 표현된 11개의 뮤직비디오 패션스타일의 특징을 분석하고 뉴트로 표현요소를 추출하여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논문과 매거진, 인터넷자료를 고찰하고, ‘First view korea’ ‘동아tv’ ‘Mtv’ ‘유투브’의 컬렉션 자료와 패션정보를 참고하였고, 유행스타일에 대한 이론적 증명이나 통계보다는 소비자 문화의 흐름을 읽고 변화의 트렌드를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첫째, 뉴트로의 정의와 패션 및 문화 전반에서 최근에 나타난 뉴트로 현상과 그 의미를 알아본다.
성능/효과
여섯째, 뉴트로는 레트로를 기반으로 시대성을 더하며 진화한다. 리폼의상에서부터 새로운 로고 플레이, 신세대적 아이템, 상상력을 부르는 미래적 칼라까지 멈추지 않고 진화한다.
첫째, 뉴트로 스타일은 과거에 유명했던 아이템에서 시작된다. 추억의 브랜드, 먹거리, 청바지나 후드티셔츠 같은 캠퍼스 아이템이나 어깨가 넓은 자켓 등 중고시장에서 찾을 수 있는 구닥다리 아이템에 현대적 감성으로 포장을 한다.
후속연구
한류 열풍을 이끌어 가는 세대는 대체로 인터넷과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신세대가 중심이므로, IT가 복합된 문화기술 (culture technology)을 이용하는 전략을 확대하여야 한다(김도현, 2018). 또한 디지털 원주민인 21세기 소비자들을 이해해야하며, 유행을 리드하는 문화적 컨텐츠로서 뮤직비디오의 영향력을 충분히 인지하여야 할 것이다.
2000년대 이후 뮤직비디오에서 표현되었고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레트로 열풍을 중심으로 뉴트로의 정의에 맞는 사회적 현상들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새로운 세대가 열광하는 이유는 물론 나아가 최근 보여지는 뉴트로 패션스타일과 디자이너 컬렉션과의 관계는 미래의 유행의 흐름을 예측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는 우리나라 추억의 요소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면 분명 글로벌한 문화 컨텐츠에서도 성공적인 뉴트로의 요소들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므로 계속적인 후속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도 신세대의 관심을 끌 새로운 컨텐츠가 옛것에서 비롯될 수 있음을 주목하고, 다각적인 후속연구가 이루어져 패션경향 예측 및 마케팅 전략수립에 효과적인 뉴트로 전략을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 아쉬운 것은 국내 뮤직비디오의 뉴트로 현상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이다. 이번에는 우리나라 추억의 요소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면 분명 글로벌한 문화 컨텐츠에서도 성공적인 뉴트로의 요소들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므로 계속적인 후속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도 신세대의 관심을 끌 새로운 컨텐츠가 옛것에서 비롯될 수 있음을 주목하고, 다각적인 후속연구가 이루어져 패션경향 예측 및 마케팅 전략수립에 효과적인 뉴트로 전략을 기대한다.
즉, 뉴트로 스타일은 레트로 아이템을 발전시켜 신세대의 감각을 더하고 모방과 창조를 거듭하여 새로운 유행으로 정착되었다. 타임슬립을 통해 과거를 재현하고, 대중들 스스로 스트리트 문화를 재구성하는 초현대적 해석의 결과라고 생각하며, 결국 뉴트로는 특정 스타일 보다는 소비자들이 익숙한 컨텐츠로 새로움과 즐거움을 더해 관심을 가지게 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더 활용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트로와 레트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이는 새로운 복고의 흐름이고 예전의 것을 현대적 감각으로 새롭게 즐기는 사회적인 현상이며 “new” 와 “retro”의 합성어이다. 즉, 과거에 경험한 현상에 대해 단순히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레트로 현상에 비해, 뉴트로는 직접 접해보지 못한 과거의 추억을 1020세대의 관점으로 새롭게 재해 석한 것이다. 즉 소비의 주체가 다르며 재해석을 통해 완전히 다른 이미지를 창출한 것이다.
레트로란 무엇인가?
복고주의 전략인 레트로(retro)는 1970년대 프랑스의 저널리스트들에 의해 탄생된 단어로서 과거의 것에 대한 추억을 느끼며 현대에 다시 재창 조하고자하는 현상을 말한다. 최근 음악, 건축, 패션 등 각 분야에서 유행되는 레트로 문화를 “뉴트로(new-tro)”라는 신조어로 표현하고 있다.
뮤직비디오는 무엇에 의해 활성화 되기 시작했는가?
뮤직비디오는 음악과 영상으로 이루어진 대중 예술의 장르로 주로 오디오 음반의 출시와 함께 영상을 추가하여 비디오 클립으로 제작되는 멀티미디어 유형이다(한지은, 2013). 1981년 미국의 MTV와 함께 활성화되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유투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각종 미디어의 혁신적 기술발달에 힘입어 그 수요가 급격히 증가되고 있으며, 쉬운 접근성과 빠른 전파력 등을 기반으로 한 엄청난 영향력으로 대중문화의 파워를 실감하게 한다. 이를 통해 인지도 상승은 물론 대중에게는 동경의 대상이 되고, 적극적으로 그들의 스타일을 따라하고 전파하며 다른 분야의 문화에도 많은 변화를 초래하는 등 ‘보는 음악’이라는 비디오시대의 힘이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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