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복부 단순 방사선 검사 시 피폭선량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radiation exposure of simple abdomen Radiation in Radiography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 no.3, 2007년, pp.5 - 10  

여진동 (고신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복부 단순방사선 촬영은 흉부촬영에 이어 가장 많이 검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인 것이 임상현장이므로 환자의 피폭선량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으로 진행이 이루어 질 필요성이 대두가 된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1. 관전압이 60-85kV 증가 시 표면선량은 증가하고, 촬영거리를 50-150cm로 20cm씩 증가함에 mAs도 증가시킨 결과 표면선량은 감소되었다. 2. 심부선량 백분율은 60-75kV에서는 4cm 깊이, 80-85kV에서는 6cm 깊이에서 50% 이하를 나타내었으며, 60kV에서는 12cm 깊이, 65-85kV에서는 14cm 깊이에서 5% 이하를 나타났다. 3. 전방산란율은 60-85kV까지 관전압이 증가 시 10-11.78%까지 증가함을 나타내었다. 후방 산란율은 관전압이 60-85kV 증가 시 25-37%로 증가하였다. 측방산란율은 음극 측에서는 관전압이 60-85kV 증가 시 1.63-2.95%로 완만하게 증가하나 양극측은 그 반대로 감소하는데 그 원인은 heel effect 현상 때문인가 사료된다. 후방산란율이 가장 크고, 그 다음이 전방산란율, 측방산란율 순으로 작아짐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measure about exposure dose during simple abdmon radiation radiography. The exposure dose was measured by PDD, surface dose, respectively. The result was as followed: 1. When tube voltage were increased with 60-85kv, surface dose were increased. When FFD(focus film dist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의료기관에서 진단용 방사선 장비로 복부 방사선 촬영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로 인한 검사를 받는 환자들의 피폭선량이 어느 정도가 되고 또한, 그에 대한 피폭선량의 경감 방안을 제시 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의료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방사선사가 임상현장에서 복부 방사선촬영 시 정상 성인에서 시행하고 있는 촬영조건(관전압, 관전류, 노출시간) FFD 등을 실태조사 한 후에 동일한 조건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복부 방사선촬영 시 피폭선량을 예측하고자 이 연구를 시행하였다.
  • 이에 저자는 의료기관에서 증가하고 있는 단순 방사선 검사 중에서 복부단순 방사선 촬영에 대한 피폭선량을 임상현장에서 사용하는 촬영조건 등을 Bit system을 통해 그 실태를 검토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민에 대한 방사선피폭의 주요원인은? 국민에 대한 방사선피폭의 가장 주된 원인은 의료용 방사선으로 특히 방사선검사에 의한 방사선 , 피폭이라는 보고[1]가 있다.
복부 단순 촬영에는 무엇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단순 방사선촬영 중에서 복부 단순 촬영은 복부 장기에 해당하는 장기나 근육의 경계 복수 수술 후 상태 등을 진단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으며 각종 조영촬영, CT, MRI, SONO 등을 하기 전에 필수적으로 scout view로 검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단순 복부방사선 촬영은 일반촬영부문에서 흉부방사선 촬영에 이어 두 번째로 검사가 많이 시행되고 있다 각종 병원의 진단에 대하여 가장 일차적이면서도 많이 이용되는 방사선 검사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이 피검자 개인의 방사선 피폭을 증가시키는 직접적인 원인과 동시에 국민전체의 면에서 바라볼 때에는 결과적으로 국민의 유의 선량을 높이는 간접적인 요인이 되기 때문에 가능한 방사선 검사로 인한 피폭 량을 줄이기 위한 연구와 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solid water phantom을 이용한 표면선량 심부선량백분율 전방산량율 후방산란율 측방산란율 측정 실험 결과는 어떠했는가? 1. 관전압이 60kV-85kV 증가시 표면선량은 증가하고 촬영거리를 50-150cm로 20cm씩 증가함에도 증가시킨 결과 표면선량은 감소되 mAs 었다. 2. 심부선량 백분율은 에서는 깊이 60kV-75kV 4cm , 80kV-85kV에서는 6cm 깊이에서 50%이하를 나타내었으며 60kV에서는 12cm깊이 65kV85kV에서는 14cm깊이에서 5%이하를 나타냈다. 3. 전방산란율은 60-85kV 까지 관 전압이 증가시 10-11.78%까지 증가함을 나타내었다. 후방산란율은 관전압이 60-85kV 증가 시 25-37%로 증가하였다 측방산란율은 음극 측에서는 관 전압이 60-85kV증가 시 1.63-2.95%로 완만하 게 증가하나 양극측은 그 반대로 감소하는데 그 원인은 heel effect현상 때문인가 사료된다. 후방산란율이 가장 크고 그 다음이 전방산란율 측방산란율 순으로 작아짐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