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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 실린더 라이너-피스톤 링 소재의 연삭 마멸 특성
Abrasive Wear Characteristics of Materials for Diesel Engine Cylinder Liner and Piston Ring 원문보기

열처리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heat treatment, v.20 no.2, 2007년, pp.72 - 77  

장정환 (부산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정밀정형 및 금형가공 연구소) ,  김정훈 (두산엔진(주) 기술연구소) ,  김창희 (두산엔진(주) 기술연구소) ,  문영훈 (부산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정밀정형 및 금형가공 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rasive wear between piston ring face and cylinder liner is an extremely unpredictable and hard-to-reproduce phenomenon that significantly decreases engine performance. Wear by abrasion are forms of wear caused by contact between a particle and solid material. Abrasive wear is the loss of materi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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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가동 중 발생하는 디젤엔진 핵심부품의 다양한 손상 유형에 대한 특성 규명을 위해서부품 손상 거동에 대한 연삭 마멸 시험, 혼입물 압흔 시험, 스커핑 시험을 통해 디젤엔진 실린더와 피스톤 간의 연삭 마멸 거동을 분석하였으며, 윤활조건은 무윤활 상태에서 시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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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삭 마멸이란 무엇인가? 연삭 마멸은 거칠고 단단한(hard) 면이나, 단단한 입자가 상대적으로 연한(Soft) 면과 맞물려서 작동할때 발생하는 손상 유형으로서 디젤엔진 실린더 라이너/피스톤 링의 경우 피스톤 링 코팅층에서 분리되어진입자와 연료 연소 침전물 속의 탄소 가루가 주요 발생 요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Khruschov[1]는 연삭 마멸에 대하여 경도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Khruschov의 연삭 마멸에 대하여 경도의 영향을 조사한 결과는 무엇인가? Khruschov[1]는 연삭 마멸에 대하여 경도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어닐링 처리된 철들의 경우, 순수 금속들에 대한 마멸 저항성은 경도에 비례하며, 열처리된 강들에 대한 마멸 저항성은 경도의 증가에 따라 증가하지만 같은 경도의 순수 금속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보고하였다. 다양한 열처리와 재료에 대한 연삭 마멸에 대하여 경도의 영향은 이후에도 연구가 행하여졌다[2-4].
엔진 설계 및 원활한 작동 유지를 위해서 무엇이 요구되는가? 특히 엔진 설계 및 원활한 작동 유지를 위해서 정확한 마모 예측과 그 평가 방법이 요구된다. 실제 가동 중 발생하는 디젤엔진 핵심 부품의 손상 유형이 다양하고 주요 손상 부위의 2차 손상 및 오염으로 인해 실제 가동 중 발생한 손상 제품에 대한 체계적인 파손 분석이 어려우며 분석 결과에 대한 신뢰도도 낮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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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 M. Khruschov : Resistance of metals to wear by abrasion-as related to hardness, Proc. Conf. on Lubrication and Wear,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London, (1957) 665 

  2. R. C. D. Richardson : The wear of metals by hard abrasives, Wear 10 (1967) 291 

  3. E. Rabinowiez, L. A. Dunn and P. G. Russell : The abrasive wear resistance of some bearing steels, Lubr. Eng. 17 (1961) 587 

  4. E J. Mutton and J. D. Watson : Some effects of microstructure on the abrasion resistance of metals, Wear 48 (1978) 885 

  5. M. J. Murray, E J. Mutton and J. D. Watson : Abrasive wear mechanisms in steels. In K. C. Ludema, W. A. Glaeser and S. K. Rhee (eds.), Proc. Int. Conf. on Wear of materials, Dearborn, MI, April 16-18, (1979),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New York, pp. 257 

  6. T. R. Bates, K. C. Ludema and W A. Brainard : A rheological mechanism of penetrative wear, Wear 30 (1974) 365 

  7. D. W Borland and S. Bian : Unlubricated sliding wear of steels: towards an alternative wear equation, Wear 209 (1997) 171-178 

  8. K. Hokkorigawa and K. Kato : The effect of hardness on the transition of the abrasive wear mechanism of steels, Wear 123 (1998) 24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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