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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젤엔진용 실린더 라이너 소재의 고온 마모특성
Wear Characteristics of Cylinder-Liner Materials for Diesel Engine at Elevated Temperatur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9 no.11, 2015년, pp.1131 - 1136  

김진열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재훈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오광근 (충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승학 ((주)삼영기계) ,  장준용 ((주)삼영기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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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디젤엔진용 실린더 라이너피스톤 링과 지속적인 왕복운동을 통해 마모가 발생한다. 마모는 디젤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사용 수명을 단축시킨다. 본 논문은 선박 디젤엔진용 실린더 라이너의 GT 금속 및 기존 금속에 대하여 마모특성을 평가하였다. 마모시험은 상온, $175^{\circ}C$, $325^{\circ}C$의 온도조건과 10 N, 30 N, 50 N 의 하중조건에서 수행되었으며, 마모량, 비마마율 및 마찰계수를 평가하였다. 또한 각 조건에 대한 마모메커니즘을 분석하기 위해서 SEM 분석을 수행하였다. 두 금속 공히, 상온에서 연삭 및 응착마모가 진행되었고, 고온에서 부식마모가 발견되었다. GT 금속은 기존 금속 대비 모든 온도 범위에서 마모량 및 비마모율이 작고 마모특성이 더 우수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diesel engine, the wear of the cylinder liner occurs because of the continuous reciprocating motion of the piston ring. This wear reduces the performance of the diesel engine and shortens its service life. This study evaluated the wear characteristics of GT metal and a conventional metal use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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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재료는 피스톤 링과 지속적인 왕복동 운동으로 인한 마모발생을 방지하고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새로 개발된 합금이다. 따라서 국내 개발품인 GT 금속 및 기존 금속의 실린더 라이너를 무윤활의 스커핑 상태에서 마모 특성을 비교하였다. 작동조건을 고려해서 온도와 하중을 변수로 설정하여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린더 라이너 소재인 GT 금속 및 기존 금속에 대해 마찰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작동환경을 고려한 온도, 하중을 변수로 하여 왕복동 마모시험을 진행하고 마모특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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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린더 라이너 소재인 GT 금속 및 기존 금속에 대해 마찰특성을 비교분석한 결과는? (1) GT 금속의 마모량은 그라파이트의 윤활작용과 더 많은 스테다이트의 균일한 분포에 의해 기존 금속보다 더 작다. (2) GT 및 기존 금속의 비마모율은 온도의 증가에 따라 증가한다. 일정온도에서 작용 하중이 증가할 때, 기존 금속의 비마모율은 증가하고 있으나 GT 금속의 경우에는 거의 일정하거나 약간 증가한다. (3) 두 재료의 마찰계수는 상온에서 작용하중의 증가에 따라 증가한다. 반면, 175 ℃, 325 ℃에서 마찰계수는 작용하중의 증가에 따라 감소한다. (4) 두 재료 공히, 상온에서 연삭 및 응착마모가 진행되고, 고온에서는 부식마모도 함께 진행된다. 상온에서 GT 금속의 연삭 및 응착마모가 기존 금속보다 적게 발생하며 고온에서 산화의 정도가 더작기 때문에 GT 금속의 마모특성이 더 우수하다.
마모의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마찰 부위에 형성되는 마모로 인해 윤활유 속에는 다량의 마모 입자들이 존재하게 됨으로써 마모를 가속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손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1,2) 마모의 주된 원인은 스커핑(scuffing) 현상이며, 구동부의 실린더 라이너와 피스톤 링 부분에 많이 발생한다. 스커핑 현상은 엔진 내부의 윤활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피스톤 링과 실린더 라이너에 무 윤활 마모가 발생하는 것으로 엔진고장에 치명적인 요인 중 하나이다.
스커핑 현상은 무엇인가? (1,2) 마모의 주된 원인은 스커핑(scuffing) 현상이며, 구동부의 실린더 라이너와 피스톤 링 부분에 많이 발생한다. 스커핑 현상은 엔진 내부의 윤활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피스톤 링과 실린더 라이너에 무 윤활 마모가 발생하는 것으로 엔진고장에 치명적인 요인 중 하나이다. 이처럼 마모는 엔진효율이 저하되고, 배기가스가 많이 배출되는 등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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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ong, H. and Chun, S. M., 1994, "Source and Countermeasure of Wear and Damage in Engine," Journal of the KSTLE, Vol. 10, No. 2, pp. 5-19. 

  2. Prchlik, L. and Sampath, S., 2007, "Effect of the Microstructure of Thermally Sprayed Coatings on Friction and Wear Response Under Lubricated and Dry Sliding Conditions," Wear 262, pp. 11-23. 

  3. Jang, J. H., Kim, J. H., Kim, C. H. and Moon, Y. H., 2008, "Effect of Coating Layer Hardness on the Wear Characteristics of Diesel Engine Cylinder Liner - Piston Ring," Transaction of Materials Processing, Vol. 17, No. 5, pp. 343-349. 

  4. Song, K., Kim, K. and Shim, D., 2004, "Evaluation of Tribological Properties on Piston Ring\Liner Using Accelerative Wear Test," 2004, KSTLE, pp. 75-78. 

  5. Na, E.-Y. and Baik, S.-Y., 2009, "A Study on Types and Reasons of Engine Troubles Related to Fuel Oil," Journal of the MEE, Vol. 12, No. 3, pp. 143-150. 

  6. Kim, C. K. and Kim, K. S., 2009, "Experimental Study on the Friction Characteristics of Pin-Bush Bearing Metals for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STLE, Vol. 25, No. 6, pp. 409-413. 

  7. Ha, Y.-S., 2011, "Development of LVDT-Based Measuring System of the Cylinder Liner Wear for Marine Diesel Engines and Its Performance Evaluation,"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5, No. 6, pp. 829-834. 

  8. Kim, K. H., Jo, J., Lee, H., Lee, J., 2012, "Marine Engine Wear Diagnosis and Assessment Using the Wavelet Transform," Journal of KIEE, Vol. 61, No. 6, pp. 845-850. 

  9. Juri, P., Mart, V. and Sergei L., 2006, "Friction and Dry Sliding Wear Behavior of Cermets," Wear, Vol. 260, pp. 815-824. 

  10. Hang, J.-H., Kim, H.-H., Kim, C.-H., Y.-H., Moon, 2007, "Abrasive Wear Characteristics of Materials for Diesel Engine Cylinder Liner and Piston Ring," KSHT, Vol. 20, No. 2, pp. 7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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