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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북항의 항만 재개발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독일 하펜시티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formation Proposal for Busan North Port Redevelopment - Focused on comparison with Hafencity in Germany - 원문보기

한국습지학회지 = Journal of wetlands research, v.9 no.3, 2007년, pp.63 - 74  

이선주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성길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Century, most of ports have been changing in order to keep up with change of the world. The ports are became larger and integrated with high technology because containers which pass through the ports are sharply increasing. Not to turn over the world wide competition of the ports, a renewa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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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북항과 유사점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비슷한 시기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독일 함부르크의 하펜시티(Hafencity) 재개발계획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북항의 재개발계획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선진 항만재개발기술을 가진 독일의 개발사례에서 본받을 점을 찾아 항만친수공간으로써의 자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또한 복합 도심지구 개발을 통해 사무실·레저·서비스 사업 등의 복합적인 시설의 강한 연계성을 구축한다.
  • 북항의 경우는 수변공간을 이용한 친환경적인 고려를 통해 친수공간을 확보하고 시민들에게 여가와 휴식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유라시아의 관문으로써 국제비즈니스의 중심이 되고자 한다. 두 대상지 모두 일자리 창출을 꽤하며, 기존의 항만과는 다른 형태와 특징을 가진 새로운 기준이 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선진 항만재개발 사례인 독일 함부르크 하펜시티의 개발계획과 현재 우리나라 최초로 항만재개발을 추진 중인 부산 북항 항만재개발 계획을 비교분석하여 북항 재개발계획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 각각의 개발 목표를 살펴보면 하펜시티는 유럽 항만 재개발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자 한다. 오랫동안 단절되어 있던 도심과 항만을 연계하는 것과 복합적 토지이용을 통하여 주거와 여가, 문화, 레저, 상업시설들이 밀접한 관련이 있도록 계획하여 지속가능한 항만친수공간의 조성을 목표를 세웠다. 북항의 경우는 수변공간을 이용한 친환경적인 고려를 통해 친수공간을 확보하고 시민들에게 여가와 휴식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 하지만 구체적인 계획의 미흡과 재원조달 문제 및 환경적 고려의 부족등과 같은 문제를 안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하펜시티의 긍정적인 부분을 통해 앞으로 북항이 친수공간을 통한 지속 가능한 항만 재개발을 이룩하기 위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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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항만의 장단점은? 화물의 승·하차를 통한 물류유통의 중계거점은 항만이 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역할이며, 교통·물적 유통의 중계거점 외에도 산업 활동의 정비장소, 도시생활의 형성 장소로써의 역할도 한다. 우리나라의 항만은 중앙정부가 관리 하고 있어 국가 주도의 종합적 항만 계획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는 반면, 이에 따라 항만관리의 경직성이나 고객 지향적 서비스의 부족과 같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세계적 변화에 발맞추지 못하고 여전히 과거의 공업항적인 기능만을 수행하고 있던 우리나라의 항만은 제1의 항구인 부산항의 물류량 증가율의 하락과 환적화물량의 감소가 나타나기 시작하자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침체의 가장 큰 원인은? 세계적 변화에 발맞추지 못하고 여전히 과거의 공업항적인 기능만을 수행하고 있던 우리나라의 항만은 제1의 항구인 부산항의 물류량 증가율의 하락과 환적화물량의 감소가 나타나기 시작하자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침체의 가장 큰 원인은 싱가포르나 홍콩, 중국 등과 같은 경쟁항만이 항만 재개발을 통해 첨단 하역장비, 원스톱 통관시스템, 뛰어난 배후도로망 등을 갖추고 성장해 나가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 북중국 항만들의 성장이 우리나라 항만의 침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항만이란? 항만(harbour)이란 선박이 풍파를 피해 안전하게 피난하고 정박할 수 있는 곳으로 일반적으로 항구(port)와 같은 뜻으로 통용되지만 엄밀히 말해 Harbour는 보다 넓은 전항 역이고 port는 접안시설을 중심으로 비교적 좁은 구역을 뜻한다. 화물의 승·하차를 통한 물류유통의 중계거점은 항만이 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역할이며, 교통·물적 유통의 중계거점 외에도 산업 활동의 정비장소, 도시생활의 형성 장소로써의 역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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