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 도서관의 검색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rface Design of Children's Librar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18 no.1, 2007년, pp.169 - 187  

김혜주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어린이 도서관의 검색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방법은 국내 공공/어린이도서관 홈페이지에 검색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는 27개의 어린이 열람실, 어린이 도서관 그리고 사설 어린이 도서관의 검색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검색 항목의 수에 따라 4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조사 분석하고 국외의 경우 International Children's Digital Library, Mid-Hudson Library System KidsOnline, LA Public Library Kid's Path의 정보검색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어린이용 검색 인터페이스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용자들이 읽기 쉬운 글자크기로 언제든지 쉽게 바꿀 수 있을 것. 마우스와 키보드 입력이 모두 가능할 것. 아이콘의 크기는 어린이들이 마우스를 이용하여 클릭하기 쉬운 크기로 디자인 할 것 철자 검사 기술은 대안을 제시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오자 문제를 최소화 시킬 것. 검색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할 경우 이용 대상자를 참여시켜 이용자의 눈높이에서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search interface of Korea children's library and suggested how to improve problems. This study researched 4 types search interface of 27 children's reading room, public/private children's Korea home page designs and International Children's Digital Library. To sum up, when in...

주제어

참고문헌 (14)

  1. Borgman. Christine L.; Chignell. M.; and Valdez. F. 1989. Designing an Information Retrieval Interface Based on Children's Categorization knowledge: A Pilot Study. In proceeding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81-94 

  2. Erickson. T.. 1990. Working With Interface Metaphors. In B. Laurel(Ed.). The Art of Human-Computer Interface Design: 65-73. Reading. MA: Addison Wesley Publishing Company Inc 

  3. Gross. M. 1995. The impesed query. RQ. 35: 236-243 

  4. Halgren. S.. Fernandes. T.. & thomas. D. 1995. Amazing Animation TM: Movie Making for Kids Design Briefing. Paper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ACM Conference on Human Factor in Computing Systems. Denver. CO 

  5. Hilary Browne Hutchinson. Benjamin B. Bederson. Allison Druin. 2005.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College of Information Studies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USA. [cited 2006. 0423] 

  6. Inkpen. K.. Gribble. S.. Booth. K.S.. & Klawe. M. 1995. Give Take: Children Collaboration on One Computer. Paper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ACM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Denver. CO 

  7. Jones. T. 1992. Recognition of animated Icons by elementary-aged children. Association for Learning Technology Journal, 1(l): 40-46 

  8. Kulthau. C. C. 1988. Meeting the information needs of children and young adult: Basing library media programs on development stage. Journal of Youth service in Libraries: 51-57 

  9. LA Public Library KId's Path[online]. [cited 2007.6.20]. 

  10. Marchionini. G.. & Teague. J. 1987. Elementary students' use of electronic information service: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Research on Computing in Education. 20: 139-155 

  11. Miller. C. 1998. Designing for Kids: Infusions of Life & Kisses of Death. Paper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Game Developers Conference. Longbeach. CA 

  12. Mid-Hudson Library System KidsOnline [online]. [cited 2007.6.20] 

  13. Piaget. J. 1970. Science of Education and the Psychology of the Child. New York: Orion Press 

  14. Thomas. J. R. 1980. Acquisition of motor skills: Information processing differences between children and adults.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51 (l): 158-17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