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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영재와 수학영재의 특성 및 통합운영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information gifted students' character mathematics gifted students' character and the combination training between both subjects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6, 2007년, pp.1222 - 1227  

이석주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  김의정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정보 분야가 수학에 뿌리를 두고 출발하였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부분적인 유사성과 연관성을 지닐 수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검사 도구를 통한 수학영재와 정보영재의 다중지능사이에서의 특성을 알아보고 수학영재와 정보영재의 관계있는 요인이 무엇이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통합운영의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eld of "information" is based on "mathematics" so they have similarity and association in many parts. I collected the characteristics of multiple intelligence in information gifted students and mathematics gifted students through questionnaires. I studied how much corelation they have and po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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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정보영재와 수학영재를 대상으로 미국의 교육심리학자인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하여 한국 상황에 알맞게 서울대 도덕 심리연구실에서 개발된 MI 적성진로 진단검사지를 사용하여 다양한 지능.특성을 파악하였다.
  • 이 검사지는 미국의 교육심리학자인 하워드 가드너 의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하여 한국 상황에 알맞게 개발된 적성 및 진로진단검사지이다. 검사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정보영재와 수학영재의 다중지능 특성과 수학영재와 정보영재의 관계있는 요인이 무엇이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통합운영의 가능성은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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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진석언, '영재교육원론', 교육과학사, pp.289-295, 2004 

  2. 이재호,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총 제16집, pp 369-384. 2004 

  3. 김정휘, '지능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6 

  4. 이경화,최병연,박숙희, '영재교육', 박학사, 2005 

  5. 오세균, '컴퓨터 영재의 정의와 판별시스템', 성균관 대학교교육대학원, 2002 

  6. 김영수, '정보영재 판별과 선발방법 연구',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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