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9 no.2, 2016년, pp.161 - 17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differences in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mathematical reasoning ability between gifted students and non-gifted students. This study compares and analyzes on the relations between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and mathematical reasoning ability. The st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반 학교 교육의 목적의 본질은? | 영재교육은 물론이고 일반 학교 교육의 목적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여러 가지로 주장되고 있으나 그 주장의 본질은 ‘인간다운 인간’을 길러내는 데 있다. ‘인간다운 인간’ 또한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어질 수 있으나 넓은 의미로 보면 지적, 정의적, 심체 적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는 전인적 인간을 말한다(신성균․황혜정․김수진․성금순, 1992). | |
영재란? | 우리나라 영재교육 진흥법 제2조 제1항에 의하면 영재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말한다. 송상헌(1998)은 수학영재란 선천적으로 타고난 소질과 적성 및 후천적으로 학습한 수학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경으로 하여 수학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지적, 정의적인 행동특성이 수학적 사고 기능과 긍정적으로 조화롭게 작용하여 특별한 수학적 과제를 창의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을 가진 사람이라고 정의하였다. | |
정의적 특성의 하위 변인 중 학업적 자아개념을 Anderson(1981)는 무엇이라 하였나? | 1) 학업적 자아개념: Anderson(1981)은 학업적 자아 개념을 “학업적 상황에 있어서 어떤 사람이 학습자로서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지각”으로 정의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 학습활동에 관련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지각으로 정의한다. |
강문환 (2006). 수학영재, 수학우수학생, 일반학생의 정의적 특성 비교 연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Kang, M. H. (2006). The Study of The Comparison on the Emotional Characteristics among the Gifted on Math, the Excellent on Math, and the Common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of Cheju National University).
강순자?김용구?정인철?임근광 (2006). 수학영재의 수학 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국제수학영재교육세미나프로시딩, 9(1), 41-55. (Kang, S. J., Kim, Y. G., Jung, I. C., & Lim, G. K. (2006). A study on the affective variables of gifted students in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9(1), 41-55.)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8].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김민강 (2003). 수학영재의 신념, 태도 및 정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Kim, M. K. (2003). A study on the beliefs, attitude,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라병소?신경자?신준식?서동엽 (2002). 초등학생들 의 형식적 추론 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1(3), 291-318.. (Na, B. S., Shin, K. J., Shin, J. S., & Seo, D. Y. (2002). Investigation on the primary school children's abilities of formal reasoning. The Mathematical Education, 41(3), 291-318.)
박경숙?이혜선 (1976). 학업에 대한 자아개념, 태도, 학습습관 검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Park, K. S., & Lee, H. S. (197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lf-concept, attitude and learning habit tests.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박경옥 (2003).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추론 능력과 관련된 정의적 요소와 그 차이에 관한 분석: 6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ark, K. O. (2003). A study on affective factor and differences related to problem-solving in mathematics and reasoning ability-Focused on 6th graders-. The Graduate School of Ch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방정숙 (1996). 초?중학생의 수학적 조건 추론 능력에 관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ang, J. S. (1996). An analysis of mathematical conditional reasoning ability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배혜정?남승인 (2005). 아동의 메타인지를 유발하는 발문이 수학적 추론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9(1), 43-58. (Bae, H. J., & Nam, S. I. (2005). Effects of metacognitive instructions on mathematical reasoning ability i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9(1), 43058.)
송상헌 (1998). 수학영재성 측정과 판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Song, S. H. (1998). A study on the measurement and discrimination of the mathematical gifted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신성균?황혜정?김수진?성금순 (1992).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수학 교육 평가 체제 연구(III). 한국교육개발원. (Shin, S. K., Hwang, H. J., Kim, S. J., & Seong, G. S. (1992). A study on assessment system of mathematical education for essence of education(III).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유세희 (2009).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추론 능력에 대한 실태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Yoo, S. H. (2009). A survey on 5th grade students' mathematical reasoning-Focused on figures-.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이영주 (1999).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정의적 특성, 수학적 문제해결력, 추론능력간의 관계. 한국교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Lee, Y. J. (1999). A study on correlations among affective characteristic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reasoning ability of 6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한미진 (2002). 소집단 토의 학습이 추론 능력과 수학적 태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Han, M. J. (2002). The effect of small group discussion on improving reasoning ability and mathematical attitude of the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황동옥 (1997). 추론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자료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Hwang, T. O. (1997). A development of a learning materials for improving mathematical reasoning ability.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nderson, L. W. (1981). Assessing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the school. Boston, NY: Allyn and Bacon, Inc.
Fisibein, M., & Ai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Getzels, J. W. (1966). The problem of interests: A reconsideration. In H. A. Robinson(Ed.), Reading: Seventy-five years of progress(pp. 97-106). Supplementary Education Monographs.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er.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공역 (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Sternberg, R. J. (1982). Reasoning, problem solving, and intelligence. In R. J. Sternberg(Ed.), Handbook of human intelligence(pp.225-307).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