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와 주요 업무에 대한 만족도를 구체적으로 조사분석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과정을 경험한 치위생과 23학년 재학생 42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자료를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1.5로 분석하였고 t-검정, One-way ANOVA 그리고 ${\chi}^2$-검정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임상실습 만족도는 3.34로 보통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습내용에 대한 만족도와 임상실습 경험에 대한 업무별 만족도 역시 보통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실습 내용의 전문성에 대한 만족도 중 실습 내용이 단순한 보조 업무라고 인식하는 학생이 44.9%로 높게 나타났다. 임상실습 기간에 대한 만족도는 비교적 적당하다고 인식하는 학생이 60%로 높게 나타났으며, 치과위생사 역할에 대한 만족도는 3.48로 높게 나타났다.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의료기관은 실습생들에게 단순 보조역할만 요구할 것이 아니라 학습한 이론을 실습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교육기관과의 협조 하에 치과위생사의 업무분야를 구분한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통하여 실질적으로 임상에 대한 지식과 업무에 대한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와 주요 업무에 대한 만족도를 구체적으로 조사분석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과정을 경험한 치위생과 23학년 재학생 42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자료를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1.5로 분석하였고 t-검정, One-way ANOVA 그리고 ${\chi}^2$-검정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임상실습 만족도는 3.34로 보통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습내용에 대한 만족도와 임상실습 경험에 대한 업무별 만족도 역시 보통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실습 내용의 전문성에 대한 만족도 중 실습 내용이 단순한 보조 업무라고 인식하는 학생이 44.9%로 높게 나타났다. 임상실습 기간에 대한 만족도는 비교적 적당하다고 인식하는 학생이 60%로 높게 나타났으며, 치과위생사 역할에 대한 만족도는 3.48로 높게 나타났다.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의료기관은 실습생들에게 단순 보조역할만 요구할 것이 아니라 학습한 이론을 실습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교육기관과의 협조 하에 치과위생사의 업무분야를 구분한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통하여 실질적으로 임상에 대한 지식과 업무에 대한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formulated examination and analysis about major two factors of dental hygienic students' satisfaction at clinical training, i.e. the contents of clinical training and their duties satisfaction, so that it can provide a basic reference material for more efficien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formulated examination and analysis about major two factors of dental hygienic students' satisfaction at clinical training, i.e. the contents of clinical training and their duties satisfaction, so that it can provide a basic reference material for more efficient clinical training and education.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for 427 students who were taken via simple random sampling from sophomore and junior dental hygienic students, who already experienced in clinical training courses, at some universities(and colleges) in Metropolitan and province areas. The data collected from this survey were analyzed using SPSS WIN 11.5, in parallel with t-test, one-way ANOVA and ${\chi}^2$(Chi-square) test. It was found that our students didn't feel so much satisfied at clinical training(satisfaction level = 3.34). Overall, they didn't show any significant satisfaction with the contents of training and the experiences in clinical training duties. Our dental hygiene students showed relatively low satisfaction with the contents of clinical training as well as satisfaction at clinical training duties, which ie that current clinical training in dental hygienics still remain at the level of simple assistance for dental treat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formulated examination and analysis about major two factors of dental hygienic students' satisfaction at clinical training, i.e. the contents of clinical training and their duties satisfaction, so that it can provide a basic reference material for more efficient clinical training and education.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for 427 students who were taken via simple random sampling from sophomore and junior dental hygienic students, who already experienced in clinical training courses, at some universities(and colleges) in Metropolitan and province areas. The data collected from this survey were analyzed using SPSS WIN 11.5, in parallel with t-test, one-way ANOVA and ${\chi}^2$(Chi-square) test. It was found that our students didn't feel so much satisfied at clinical training(satisfaction level = 3.34). Overall, they didn't show any significant satisfaction with the contents of training and the experiences in clinical training duties. Our dental hygiene students showed relatively low satisfaction with the contents of clinical training as well as satisfaction at clinical training duties, which ie that current clinical training in dental hygienics still remain at the level of simple assistance for dental trea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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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치과위생사의 주요 업무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은 장래 업무 수행시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어서 이 분야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치위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내용과 업무별 만족도 및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수도권과 지방의 치위생과에 재학 중이며, 임상실습과정을 경험한 치위생과 2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내용과 업무별 만족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조사·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와 주요 업무에 대한 만족도를 구체적으로 조사분석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제안 방법
2. 임상실습 내용별 만족도를 살펴보고 영향을 주는 요인별로 비교분석한다.
3. 임상실습 기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영향을 주는 요인별로 비교분석한다.
4. 임상실습 업무별 만족도를 살펴보고 영향을 주는 요인별로 비교분석한다.
분석기법으로는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으며, 설문문항은 각 항목에 대한 자신 견해를 5점 척도를 이용하여 ‘매우 만족’ 5점, ‘만족’ 4점, ‘보통’ 3점, ‘불만족’ 2점, ‘매우 불만족’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2006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수도권과 지방에 소재한 대학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준비된 설문지를 배부한 다음 본 연구에 대한 동기, 설문 문항에 대한 내용과 질문의 목적, 기입 요령을 설명한 뒤 응답하도록 하여 총 427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본 조사는 Table 1과 같이 수도권 소재 3개 대학의 치위생과 재학생 205명과 지방 소재 3개 대학의 치위생과 재학생 222명으로 총 6개 대학 치위생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학년별로는 임상실습을 1회 이상 경험한 2학년 95명, 3학년 332명으로 총 427명의 학생이 조사에 참여하였다.
본 조사는 수도권 소재 3개 대학과 지방 소재 3개 대학 등 총 6개 대학 치위생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을 1회 이상 경험한 2~3학년 학생들 중 단순임의추출법으로 427명의 표본을 추출하여 이루어졌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임상실습 만족도와 실습내용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임상실습 경험에 대한 업무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해 t-검정, One-way ANOVA 그리고 χ2-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과정을 경험한 치위생과 23학년 재학생 42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자료를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1.5로 분석하였고 t-검정, One-way ANOVA 그리고 χ2-검정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한편, 신뢰도 분석 절차는 내적 일치도 방법에 의한 Cronbach α값을 이용하여 각 문항간의 일치성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구강방사선촬영 임상실습에 대한 치위생과 학생들의 만족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 Table 8과 같이 평균이 3.16으로, 구강방사선촬영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방 대학 학생이 수도권 대학 학생보다 구강방사선촬영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p < .01).
병원환자 관리 임상실습에 대한 치위생과 학생들의 만족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 Table 8과 같이 평균이 3.19로, 병원환자 관리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과 임상경력, 전공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학교 소재지별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실습 내용의 전문성에 대해 치위생과 학생들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Table 5와 같이 치위생과 학생들은 실습 내용의 전문성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의 비율이 27.9%이고, 단순보조업무라고 응답한 학생이 44.9%로 나타나 실습내용의 전문성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더 많았다. 이 같은 현상은 2학년 학생(26.
예방치과처치 임상실습에 대한 치위생과 학생들의 만족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 Table 7과 같이 평균이 3.35로, 치위생과 학생들은 예방치과처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학생일수록(p < .001), 그리고 지방 대학 학생이 다른 학생보다 예방치과 처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p < .01).
임상실습 경험에 대한 업무별 만족도 결과는 예방치과처치 만족도 3.35, 구강보건교육 만족도 3.03, 치과진료협조 만족도 3.26, 병원환자 관리 만족도 3.19, 구강방사선촬영 만족도 3.16으로 치위생과 학생들의 만족도는 모두 보통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방치과처지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구강보건교육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는 아직까지 환자들에게 구강보건교육이 적절히 시행되고 있지 않은 의료기관의 환경을 간접적으로 나타낸 결과로 생각되며, 치과위생사의 업무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구강보건교육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힘써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임상실습 기간에 대한 만족도는 비교적 적당하다고 인식하는 학생이 60%로 높게 나타났으며, 치과위생사 역할에 대한 만족도는 3.48로 높게 나타났다.
임상실습 만족도는 3.34로 보통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습내용에 대한 만족도와 임상실습 경험에 대한 업무별 만족도 역시 보통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실습 내용의 전문성에 대한 만족도 중 실습 내용이 단순한 보조 업무라고 인식하는 학생이 44.
치과진료협조 임상실습에 대한 치위생과 학생들의 만족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 Table 8과 같이 평균이 3.26으로, 치위생과 학생들의 치과진료협조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상경력이 없는 학생과(p < .05)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치과진료협조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p < .05).
환자에 대한 치위생과 학생들의 이해 정도에 대해 살펴본 결과 Table 4와 같이 평균이 3.30으로, 치위생과 학생들은 환자에 대한 이해 정도가 보통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환자에 대한 이해 정도가 높았다(p < .05).
후속연구
그래서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통하여 실질적으로 임상에 대한 지식과 업무에 대한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종합병원, 대학병원, 치과병원, 치과의원 등의 임상실습지를 구분하지 않고 연구하여 모든 임상실습지에서의 임상실습 만족도로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 임상실습지별 만족도의 차이와 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임상실습지별 실습 가능 항목과 각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중의 교내실습 항목을 조사연구하여 임상실습내용의 필수항목 표준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수도권과 지방의 치위생과에 재학 중이며, 임상실습과정을 경험한 치위생과 2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내용과 업무별 만족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조사·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보다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을 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종합병원, 대학병원, 치과병원, 치과의원 등의 임상실습지를 구분하지 않고 연구하여 모든 임상실습지에서의 임상실습 만족도로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 임상실습지별 만족도의 차이와 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임상실습지별 실습 가능 항목과 각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중의 교내실습 항목을 조사연구하여 임상실습내용의 필수항목 표준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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