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 내용과 만족도 분석
Analysis on the contents and satisfaction level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Education, v.10 no.1, 2010년, pp.197 - 213  

박정희 (마산대학 치위생과) ,  송혜정 (마산대학 치위생과) ,  김혜영 (동의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research identified the frequency and satisfaction level of the observation and performance practice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process conducted by dental hygiene students. With the goal of providing base data required for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increasingly effecti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실습과정에서 관찰-수행실습의 빈도와 만족도를 파악하여 현재의 임상실습 교육을 개선하고 보다 효율적인 임상실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용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마산지역 대학 치위생과 재학생 278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실습영역은 10개 영역으로서 총 49문항을 설문조사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관찰실습과 수행실습을 통한 임상실습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과 학교와 의료기관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정보교환을 이루어 학생의 임상실습시 실습만족도를 높이고 치위생과 교육과정 중 임상실습에 대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임상실습 교육의 지향 방향을 위한 표준화된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대학 교육은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전문대학 교육은 학문연구나 이론 위주의 교육을 하는 4년제 대학과는 달리 이론과 더불어 실습, 특히 기업체에서의 현장 실습을 중시함으로써 단기간에 직접 현장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훈련된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1).
치위생과의 교과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치위생과의 교과과정은 교양, 전공필수, 전공선택 과목의 이론과 치과 임상실습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임상실습이란 간호보건계열 대학에서 실습을 필요로 하는 이론적 지식이나 내용을 실제 수행능력과 연결시키기 위하여 의료기관에서 임상 기능을 연마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학교에서 배운 교과과정의 내용을 현장실습을 통해 반복함으로써 교과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의료기관에서 경험을 습득하도록 하는 계획된 실습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최영표, 한만길, 이혜영. 고학력화 현상의 진단과 대책.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1989:68-70. 

  2. 김은희. 치과위생사와 간호조무사의 업무실태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 심수현. 황윤숙. 치과위생사의 수행업무에 대한 인식도 및 실태조사.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2007;7(2):153-154. 

  4. 김숙향. 치과위생총론. 서울:의치학사 ;1992 :11-20. 

  5. 이은숙 외 14인. 치과위생학개론. 서울:고문사;2003:15-16. 

  6. 장계원.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 내용 및 활동 분석.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7. 강용주. 치위생과 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2009;9(1):73-74. 

  8. 양정승. 치위생과 학생의 지역사회 구강진료기관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 조사연구.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00;24(3):205-213. 

  9. 이상대. 치위생과 교육제도 개선에 관한 고찰. 단국치대 예방치과 세미나집 1996;1(10):349-351. 

  10. 장계원. 임상실습 시 경험하는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연구. 진주보건대학 논문집 1998;21(1):108. 

  11. 김정숙. 전북지역 임상실습 교육의 표준화 필요성.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2. 김화자.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중 인지하는 스트레스 증상 대처양상과 임상실습 수행과의 관계. 수원여자대학 개교 30주년 기념논문 1999. 

  13. 노미경. 치위생과 교육실습 프로그램개선을 위한 관찰/수행실습의 정도와 만족도 분석.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4. 황미영. 치과위생사 통합교육과정 모형개발을 위한 탐색.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15. 심형순. 광주.전남지역 치위생과 대학생의 임상실습에 관한 실태. 조선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