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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가용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척도를 통한 학교폭력 피해아동의 인지행동집단치료 효과 : 예비연구
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on Victims of School Violence as Assessed by the Clinician-Administered PTSD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APS-CA) : A Preliminary Study 원문보기

Anxiety and mood = 대한불안의학회지, v.3 no.2, 2007년, pp.97 - 103  

김형욱 (예수병원 신경정신과) ,  김태형 (예수병원 신경정신과) ,  은헌정 (예수병원 신경정신과) ,  최말례 (예수병원 신경정신과) ,  권태완 (마음사랑병원) ,  구정일 (예수병원 신경정신과) ,  조수진 (예수병원 신경정신과) ,  송옥선 (예수병원 신경정신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resent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assess 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CBGT) on victims of school violence, as assessed by the CAPS-CA. Methods : The subjects were 14 children who had experienced school violence and were subsequently diagnosed with PTS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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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BGT는 2005년 5월부터 7월까지 총 10회기로 매주 1회, 한 회기는 60분으로 해당 초등학교에서 실시되었고, 정신과 전문의 1명, 정신과 전공의 1명, 임상심리사 1명, 놀이 치료사 1명이 PTSD 아동의 주요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과학교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데 목표를 두고 구체적 치료기법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대상 집단 7명이 CBGT를 시행한 반면 같은 기간 동안 통제집단 7명은 정신보건센터 소속 임상심리사에 의해 개별적으로 지지적 면담을 받았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 폭력 피해 아동을 대상으로 한국판 CAPS-CA를 통해 PTSD를 진단하고, CBGT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PTSD 증상과 학교적응 정도에 있어 대상 집단과 통제 집단간 차이를 통해 CBGT의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 21 이렇게 조건화된 공포 구조화는 내적 또는 외적 자극에 의해외상 당시의 생각과 감정으로 되돌리는 자동적 반응을 일으키고 관련된 증상을 일으킨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CBGT 프로그램은 나 자신에 대한 감정을 먼저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한 다음, 공포 구조에 의해 조건화된 불안, 왜곡된 인지 구조를 살펴보고 수정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불안, 분노, 우울, 죄책감, 비적응적 행동 등과 같은 관련된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에 그 목표를 두었다. 구체적인 내용은 Cognitive-Behavioral Procedure,22 우울장애와 불안 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CBGT 효과 연구,23 성인 PTSD 를 대상으로 한 CBGT 효과 연구24를 참조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고, 매 회기 시작 전에 정신과 전문의와 놀이치료사가 프로그램 적용에 대해 논의하였다.
  • 본 연구는 학교 폭력 피해 아동을 대상으로 한국판 CAPSCA를 통해 PTSD를 진단하고, CBGT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PTSD 증상과 학교적응 정도에 있어 대상 집단과 통제 집단간 차이를 통해 CBGT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마지막으로, 아직 국내에는 학교폭력피해 아동의 PTSD에 대한 치료적 접근으로 사용되어지는 체계화된 CBGT 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도 우울 및 불안 장애를 위한 청소년의 CBGT, 성인 PTSD를 대상으로 한 CBGT 그리고 외국 CBGT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하여 CBGT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따라서 앞으로 좀 더 체계화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며, 그 효과에 대한 그리고 실제 학교 생활에서의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 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PTSD아동에 대한 CBGT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은 외상 사건으로 인해 야기된 증상이 PTSD 증상을 조건화한다는 공포 구조화(fear structure) 가설에 있다.21 이렇게 조건화된 공포 구조화는 내적 또는 외적 자극에 의해외상 당시의 생각과 감정으로 되돌리는 자동적 반응을 일으키고 관련된 증상을 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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