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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장 테스트는 실제 터빈을 수차례 구동하여 허용 과속도 이상 유무를 판정함으로 인해 발전지연에 따른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과속도 테스트를 현장 중심이 아닌 운전속도밸런싱 설비을 활용하여 과속도 장치의 이상 유무 판정은 물론 경제적 손실을 대폭 감소시킨 사례를 언급하고자 한다.
  • 이런 이유로 개발품 블레이드의 안전운전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블레이드의 고유진동수를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켐벨선도 해석을 수행하여 공진 위험성을 평가하여야 한다. 본 사례는 120MW 터빈 개발을 위하여 Last stage bucket에 대한 고유진동수 설계치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정격속도인 3, 000rpm보다 10% 높은 3, 300 rpm에서 800rpm까지 감속시키면서 air jet 노즐을 이용하여 버킷을 가진 시켜, 켐벨선도를 작성하였다.
  • 현재까지 본 설비를 활용하여, 터보압축기, 스팀터빈, 가스터빈 등의 운전속도 밸런싱을 비롯하여 터빈 과속도 정지작동 검증시험과 개발 대형 스팀터빈 블레이드의 회전 가진 시험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 고가 회전기계의 성능검증과 신뢰도 향상 및 국내 회전 기계 기술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수행한 운전속도 밸런싱 사례와 기타 시험 사례를 소개 및 분석함으로서 향후 산업 전 분야로의 파급효과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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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API Standard 617, 2002, 'Axial and Centrifugal Compressors and Expander-compressors for Petroleum,' Chemical and Gas Industry Services, 7th Ed 

  2. API Recommended Pratice 684, 2005, API Standard Paragraphs Rotordynamic Tutorial: Lateral Critical speeds, Unbalance Response, Stability, Train Torsionals, and Rotor Balancing, 2nd Ed 

  3. Boyce, M. P., 2003, 'Centrifugal compressors,' Penwell 

  4. 이안성, 김병옥, 이동환, 2006, '특집 1 회전기계의 자소음.저진동: 운전속도(고속) 밸런싱 기술,' 소음.진동, 제16권, 제3호, pp.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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