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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 연구역량 및 웹기반 교육개발
Nuclear R&D Capacity Building and ICT based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원자력연구원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황혜선
참여연구자 김신애 , 김웅기 , 노시표 , 민상기 , 송은주 , 진유림 , 이수진 , 남영미 , 황두성 , 이의진 , 이은경 , 김명선 , 전영환 , 황인서 , 박준영 , 심지현
보고서유형1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000007978
과제고유번호 1711093946
사업명 한국원자력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교육훈련체계 표준화.SAT 방법론.원자력 R&D 기술역량.소통.조직개발.지식관리.이러닝.KAERI 학습관리시스템.Standardization of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ISO 29990:2010.SAT Methodology.Nuclear R&D Personnel.Communication.Organization Development.KAERI-ACE.Knowledge Management.ICT.Learning Management System.Standardization of Education and Training.Nuclear R&D Competency.e-learning.KAERI Learning Management System(KLMS).

초록

원자력 R&D 요원 교육훈련체계 표준화 및 품질개선을 위해 교육훈련 수요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인적자원개발(HRD) 수준진단 결과 Level 4 수준을 확인하였다. ISO 29990:2010(학습서비스 경영시스템) 국제인증에 대한 사후심사를 통해 인증을 유지하였으며, SAT 방법론을 활용한 과정설계서를 총 13건(직원교육 2건, 산학연교육 3건, 국제교육 8건) 개발하였다.

KAERI 강점기술 기반 교육훈련으로 원자력 R&D 기술역량강화 교육과정에 대하여 신규 2개 과정(핵연료 및 노심설계, 원전 프로젝트 엔지니어링관리)

Abstract

As part of the standardization of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of nuclear R&D personnel, HRD level assessment were conducted. As a result, we were able to identify the educational needs and judged that we entered into HRD level 4. To acquire superior education andtraining system and improving publ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요 약 문 ... 7
  • SUMMARY ... 10
  • CONTENTS ... 15
  • 목차 ... 17
  • 표목차 ... 22
  • 그림목차 ... 28
  • 제1장 서론 ... 31
  • 제2장 원자력 교육훈련체계 표준화 및 품질개선 ... 37
  • 제1절 교육훈련수요 및 HRD 수준 진단 ... 39
  • 1. 직원교육 수요조사 결과 ... 39
  • 2. HRD 수준진단 결과 ... 54
  • 제2절 ISO 국제인증 및 SAT 기반 품질개선 ... 65
  • 1. 원자력 교육훈련 ISO 국제인증 ... 65
  • 2. SAT 기반 품질개선 ... 67
  • 제3장 KAERI 강점기술 기반 교육훈련 개발 및 운영 ... 69
  • 제1절 원자력 R&D 기술역량 강화 교육훈련과정 개요 ... 71
  • 1. 배경 및 필요성 ... 71
  • 2. 개발목적 ... 71
  • 3. 추진전략 ... 71
  • 4. 교육훈련 프로그램 구성과 과정개발 ... 72
  • 5. 교육과정 운영실적 및 향후 계획 ... 73
  • 제2절 핵연료 및 노심설계 교육과정 ... 74
  •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 74
  • 2. 교육개요 ... 74
  • 3. 교육내용 ... 75
  • 4. 교육결과 및 개선사항 ... 76
  • 제3절 원전 프로젝트 엔지니어링관리 교육과정 ... 78
  •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 78
  • 2. 교육개요 ... 78
  • 3. 교육내용 ... 79
  • 4. 교육결과 및 개선사항 ... 80
  • 제4절 원자력공학기초과정 ... 82
  •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 82
  • 2. 교육개요 ... 82
  • 3. 교육내용 ... 83
  • 4. 교육결과 및 개선사항 ... 85
  • 제4장 원자력 소통 활성화 역량 및 조직개발 ... 91
  • 제1절 원자력공감과정 ... 93
  •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 93
  • 2. 교육개요 ... 94
  • 3. 교육내용 ... 95
  • 4. 교육결과 및 개선사항 ... 96
  • 제2절 소통 및 토론역량 강화과정(책임승격대상자교육) ... 98
  •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 98
  • 2. 교육개요 ... 98
  • 3. 교육내용 ... 99
  • 4. 교육결과 및 개선사항 ... 101
  • 제3절 KAERI 보직자 리더십 코칭 ... 104
  •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 104
  • 2. 교육개요 ... 104
  • 3. 교육내용 ... 105
  • 4. 교육결과 및 개선사항 ... 105
  • 제4절 조직활성화교육 ... 107
  •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 107
  • 2. 교육개요 ... 107
  • 3. 교육내용 ... 108
  • 4. 교육결과 및 개선사항 ... 109
  • 제5장 KAERI 교육훈련과정 신규 개발 및 운영 ... 113
  • 제1절 사내강사양성과정 ... 115
  •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 115
  • 2. 교육개요 ... 115
  • 3. 교육내용 ... 116
  • 4. 교육결과 및 개선사항 ... 118
  • 제2절 커리어리더(선임승격대상자교육) ... 120
  •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 120
  • 2. 교육개요 ... 120
  • 3. 교육내용 ... 121
  • 4. 교육결과 및 개선사항 ... 124
  • 제3절 통계R 데이터분석 기초 ... 126
  •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 126
  • 2. 교육개요 ... 126
  • 3. 교육내용 ... 127
  • 4. 교육결과 및 개선사항 ... 130
  • 제4절 근접지원직 신입직원교육 ... 132
  •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 132
  • 2. 과정개발 주요결과 ... 132
  • 3. 교육개요 ... 132
  • 4. 교육내용 ... 133
  • 5. 교육결과 및 개선사항 ... 135
  • 제5절 온라인 자주카페 ... 138
  •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 138
  • 2. 교육개요 ... 138
  • 3. 교육내용 ... 139
  • 4. 교육결과 및 개선사항 ... 140
  • 제6절 융합리더양성과정 ... 143
  •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 143
  • 2. 교육개요 ... 143
  • 3. 교육내용 ... 144
  • 4. 교육결과 및 개선사항 ... 145
  • 제7절 과학기술인 스트레스 관리 과정 ... 148
  • 1. 추진 배경(필요성) 및 목적 ... 148
  • 2. 교육개요 ... 148
  • 3. 교육내용 ... 149
  • 4. 교육결과 및 개선사항 ... 150
  • 제6장 원자력 R&D 요원 교육과정 (KAERI-ACE) 운영 ... 153
  • 제1절 2019년도 KAERI-ACE 운영 현황 요약 ... 155
  • 제2절 리더십역량 교육 ... 158
  • 1. 신입직원교육 ... 158
  • 2. 최고리더십과정 ... 170
  • 3. 외부인력 신입직원교육 ... 181
  • 4. 출연(연) 기본교육 ... 186
  • 제3절 직무역량 교육 ... 191
  • 1. 전략물자 수출통제 교육 ... 191
  • 2. 성과관리교육 ... 195
  • 3. 연구보안교육 ... 199
  • 4. 연구비집행교육 ... 203
  • 5. 면접위원 역량강화 교육 ... 207
  • 6. KAERI CoL ... 216
  • 7. 행정전문가과정 ... 228
  • 8. 원자력관리자를 위한 하계강좌 ... 233
  • 9. 최고경영진세미나 ... 237
  • 10. 경영부문인력 대상 직무교육 ... 241
  • 11. 연구자 저널리스트과정 ... 243
  • 제4절 공통역량 교육 ... 247
  • 1. 점토콘 ... 247
  • 2. 북콘서트-동내북 ... 252
  • 3. 배달강좌 ... 256
  • 제5절 법정교육 ... 264
  • 1. 폭력예방교육 ... 264
  • 2. 반부패·청탁금지교육 ... 268
  • 3. 연구윤리교육 ... 273
  • 4.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교육 ... 278
  • 5. 방사능방재교육 ... 281
  • 제6절 자기계발교육 ... 287
  • 1. 어학교육 ... 287
  • 2. 독서통신교육 ... 292
  • 3. 퇴직예정자교육 ... 298
  • 4. 퇴직예정 비정규직 취업준비교육 ... 305
  • 제7장 원자력 교육훈련 지식관리 및 ICT 기반 인프라 강화 ... 311
  • 제1절 원자력 교육훈련 지식관리 ... 313
  • 1. 원자력 교육훈련 교재개발 및 개선 ... 313
  • 2. 원자력 교육훈련 콘텐츠 공유 ... 313
  • 제2절 e-learning 학습콘텐츠 개발 및 개선 ... 315
  • 제3절 ICT 시스템 기능 개선 ... 317
  • 1. 교육관리통합시스템 ... 317
  • 2. KAERI 학습관리시스템 ... 321
  • 제8장 결론 ... 325
  • 제9장 참고문헌 ... 329
  • 부 록 ... 333
  • [부록 1] 2019년 KAERI-ACE 과정 운영 실적 ... 335
  • [부록 2] KAERI-ACE 연수실적 현황 ... 339
  • [부록 3] SAT 기반 과정설계서 ... 344
  • 서지정보양식 ... 357
  • BIBLIOGRAPHIC INFORMATION SHEET ... 358
  • 끝페이지 ... 359

표/그림 (26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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