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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EBSi 이용 현황 분석을 통한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and Improvements of the EBSi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0 no.2, 2007년, pp.39 - 47  

정영식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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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04년 4월 1일부터 시행된 EBS 수능 강의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을 위해 EBS의 협조를 얻어 EBS 수능 강의 시스템에 실제로 누적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즉, 강좌 개설 현황이나 강사 배치 현황, 회원 현황 등을 분석하였고, 강좌 이용 현황을 연도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사설 온라인 학원의 수강료와 비교하여 EBS 수능 강의 이용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추산하였다. 아울러, 게시판 이용 현황을 분석하여 상담원 배치의 적절성을 진단하였으며, 2008년 새 대입제도 도입에 따른 EBS의 대응 방안을 진단하기 위해 논술 이용 현황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EBS 수능 강의가 보다 활성화되기 위한 개선 방안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an objective analysis of the EBS lecture program for the national scholastic achievement examination (NSAE) that started from April 1, 2004. To this end, it obtained and analyzed related data which are archived in the EBS NSAE lecture system under the assistance from EBS. More s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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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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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타났다(3)[4][5][10][11][12].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지난 2년간 추진되어 온 EBS 수능 강의 사업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올바른 평가를 위해 EBSi의 이용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능 강의 담당 강사와 현장 교원의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EBSi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나타났다(3)[4][5][10][11][12].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지난 2년간 추진되어 온 EBS 수능 강의 사업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올바른 평가를 위해 EBSi의 이용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능 강의 담당 강사와 현장 교원의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EBSi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지난 2년간 추진되어 온 EBS 수능 강의 사업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올바른 평가를 위해 EBSi의 이용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능 강의 담당 강사와 현장 교원의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EBSi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EBSi에 누적된 로그를 분석하여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얻고자 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EBS 수능 강의 출연 강사와 현장 교사에게 제시하여, 이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앞서 제기한 바와 같이 학교 현장 교사가 EBS 수능 강의의 사무 보조원으로 전락하고 있다⑹는 비판적인 시각이 존재하지만, 정부에서는 EBS 수능 강의가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있음을 내세워 EBS 수능 서비스를 지속하려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논쟁을 줄이기 위해 EBS 수능 강의에 대한 실제적인 경제적 가치를 추산하고, EBS 수능 강의의 개선 방안을 EBS 강사와 현장 교사 면담 결과를 토대로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BSi에 탑재된 수능 강의를 유료화할 경우 실제 사용자가 지불해야할 수강료를 다음과 같이 추산하였다.

가설 설정

  • 다섯째, 내신 강화를 위해 내신 강좌를 크게 증설해야 한다. EBS 수능 강의가 수능을 앞둔 고3이나 재수생뿐만 아니라 고1이나 예비 고등학생인 중학생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이들이 관심을 갖고 있고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영역을 분석하여 중급 이상의 강좌뿐만 아니라 초급수준이나 기초 수준의 강좌를 추가적으로 제공하여 단순히 호기심에 의한 클릭이 아닌 학습을 위한 클릭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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