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정부가 과열사교육과 과중한 사교육비를 해결하기 위해 EBS 인터넷수학강의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으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설 인터넷강의가 늘어나고 있는 현실을 바탕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EBS와 사설 인터넷에서 수학강의를 동시에 수강하고 있는 서울과 경기지역의 고2, 고3 학생과 재수생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인터넷수학강의에 대한 EBS와 사설 인터넷의 현황과 학생들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학생들의 개인배경에 따라 인터넷수학강의에 대한 인식의 차이와 재수강 의도 및 구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인터넷수학강의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갖고 수행해서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수학강의를 받고 있는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은 학교성적과 수능성적을 올리기 위해 수강하고 있으며 맛보기 강의, 유명강사, 추천 순으로 강사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EBS와 사설 인터넷수학강의를 동시에 받고 있는 참여자의 가정형편은 79.3%가 보통이상으로 잘 사는 편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수학강의에 대한 EBS와 사설 인터넷의 인식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프로그램, 강사, 만족도에서 사설 인터넷수학강의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다만 교재에서는 EBS가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난 것은 교재 가격이 사설 인터넷수학 교재보다 저렴하게 판매되고 수능 70% 연계출제 때문으로 추정된다. 특히 강사에 대한 질문에서 사설 인터넷수학강의가 월등히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사설 인터넷강사가 학생들에게 ...
본 연구는 정부가 과열사교육과 과중한 사교육비를 해결하기 위해 EBS 인터넷수학강의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으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설 인터넷강의가 늘어나고 있는 현실을 바탕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EBS와 사설 인터넷에서 수학강의를 동시에 수강하고 있는 서울과 경기지역의 고2, 고3 학생과 재수생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인터넷수학강의에 대한 EBS와 사설 인터넷의 현황과 학생들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학생들의 개인배경에 따라 인터넷수학강의에 대한 인식의 차이와 재수강 의도 및 구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인터넷수학강의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갖고 수행해서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수학강의를 받고 있는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은 학교성적과 수능성적을 올리기 위해 수강하고 있으며 맛보기 강의, 유명강사, 추천 순으로 강사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EBS와 사설 인터넷수학강의를 동시에 받고 있는 참여자의 가정형편은 79.3%가 보통이상으로 잘 사는 편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수학강의에 대한 EBS와 사설 인터넷의 인식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프로그램, 강사, 만족도에서 사설 인터넷수학강의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다만 교재에서는 EBS가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난 것은 교재 가격이 사설 인터넷수학 교재보다 저렴하게 판매되고 수능 70% 연계출제 때문으로 추정된다. 특히 강사에 대한 질문에서 사설 인터넷수학강의가 월등히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사설 인터넷강사가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잘하고 있고, 인터넷강의 선택에서 강사의 요인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리고 개인배경에 따라 인터넷수학강의에 대한 EBS와 사설 인터넷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성별, 학년, 계열, 성적, 이용기간, 가정형편에 따라 프로그램, 강사, 교재, 만족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셋째, 개인배경에 따라 EBS와 사설 인터넷수학강의 재수강 의도 및 주변 권유의 차이에 있어서 성별, 학년, 계열, 성적, 이용기간, 가정형편에 따라 프로그램, 강사, 교재, 만족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재수강 의도 및 주변 권유 차이 분석에서 프로그램, 강사, 교재, 만족도 모두에서 사설 인터넷수학강의의 점수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수학강의에 대한 인식이 재수강 의도 및 주변 권유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조사에서 EBS는 프로그램, 만족도, 강사 순으로 조사 되었고, 사설 인터넷수학강의에서는 만족도, 강사, 프로그램 순으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사설 인터넷수학강의가 EBS보다 교재부분을 제외하고 모든 면에서 압도적으로 학생들로부터 선호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EBS는 프로그램 향상을 통해 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고, 시장경쟁의 원리로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끊임없이 반영하는 사설 인터넷회사와 선의의 경쟁을 통한 발전이 필요할 것이다. 아울러 EBS는 강사선발의 투명성과 처우개선에 노력해서 사설 인터넷업체에 밀리지 않는 우수한 강사진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EBS 인터넷수업은 정부가 독점하는 또 하나의 거대한 사교육으로 공교육을 황폐화 시키고 있는 부정적 측면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EBS 연계 출제율을 하향 조정하여 EBS 의존도를 낮추고 학교 교육을 정상화해야 하는 숙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EBS 인터넷수학강의에 만족하지 못해 사설 인터넷수학강의를 원하지만 경제적 여건으로 수강 못하는 저소득층 학부모의 박탈감을 낮추기 위해 정부의 지원정책도 필요하다. 그리고 사설 인터넷수학강사는 EBS와의 차별화를 통한 경쟁적 우위에 만족하지 말고,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수학 학습 동기부여와 실생활과의 통합을 통한 수학교습법에 관한 연구를 계속하여 국가경제발전에 긍정적 영향이 많은 인터넷 수학사교육의 세계화를 치밀하게 준비해야 한다. 이는 EBS와 공교육을 긍정적으로 자극해 수학교육의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이다. 사설 인터넷수학강의는 근본적으로 EBS 수학강의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기 위한 교육적 필요에 의해서 존재하는 것이므로, EBS는 사설 인터넷업체와 서로 대립관계로 볼 것이 아니라 보완관계로 정립되어 공생해야 하며, 이를 위해 양자 모두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적 사명감이 필요한 것이다. 끝으로 과도한 사교육비를 지불하는 학부모와 입시에 지친 학생의 입장에서 인터넷수학교육을 바라보는 더 많은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정부가 과열사교육과 과중한 사교육비를 해결하기 위해 EBS 인터넷수학강의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으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설 인터넷강의가 늘어나고 있는 현실을 바탕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EBS와 사설 인터넷에서 수학강의를 동시에 수강하고 있는 서울과 경기지역의 고2, 고3 학생과 재수생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인터넷수학강의에 대한 EBS와 사설 인터넷의 현황과 학생들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학생들의 개인배경에 따라 인터넷수학강의에 대한 인식의 차이와 재수강 의도 및 구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인터넷수학강의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갖고 수행해서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수학강의를 받고 있는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은 학교성적과 수능성적을 올리기 위해 수강하고 있으며 맛보기 강의, 유명강사, 추천 순으로 강사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EBS와 사설 인터넷수학강의를 동시에 받고 있는 참여자의 가정형편은 79.3%가 보통이상으로 잘 사는 편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수학강의에 대한 EBS와 사설 인터넷의 인식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프로그램, 강사, 만족도에서 사설 인터넷수학강의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다만 교재에서는 EBS가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난 것은 교재 가격이 사설 인터넷수학 교재보다 저렴하게 판매되고 수능 70% 연계출제 때문으로 추정된다. 특히 강사에 대한 질문에서 사설 인터넷수학강의가 월등히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사설 인터넷강사가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잘하고 있고, 인터넷강의 선택에서 강사의 요인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리고 개인배경에 따라 인터넷수학강의에 대한 EBS와 사설 인터넷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성별, 학년, 계열, 성적, 이용기간, 가정형편에 따라 프로그램, 강사, 교재, 만족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셋째, 개인배경에 따라 EBS와 사설 인터넷수학강의 재수강 의도 및 주변 권유의 차이에 있어서 성별, 학년, 계열, 성적, 이용기간, 가정형편에 따라 프로그램, 강사, 교재, 만족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재수강 의도 및 주변 권유 차이 분석에서 프로그램, 강사, 교재, 만족도 모두에서 사설 인터넷수학강의의 점수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수학강의에 대한 인식이 재수강 의도 및 주변 권유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조사에서 EBS는 프로그램, 만족도, 강사 순으로 조사 되었고, 사설 인터넷수학강의에서는 만족도, 강사, 프로그램 순으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사설 인터넷수학강의가 EBS보다 교재부분을 제외하고 모든 면에서 압도적으로 학생들로부터 선호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EBS는 프로그램 향상을 통해 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고, 시장경쟁의 원리로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끊임없이 반영하는 사설 인터넷회사와 선의의 경쟁을 통한 발전이 필요할 것이다. 아울러 EBS는 강사선발의 투명성과 처우개선에 노력해서 사설 인터넷업체에 밀리지 않는 우수한 강사진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EBS 인터넷수업은 정부가 독점하는 또 하나의 거대한 사교육으로 공교육을 황폐화 시키고 있는 부정적 측면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EBS 연계 출제율을 하향 조정하여 EBS 의존도를 낮추고 학교 교육을 정상화해야 하는 숙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EBS 인터넷수학강의에 만족하지 못해 사설 인터넷수학강의를 원하지만 경제적 여건으로 수강 못하는 저소득층 학부모의 박탈감을 낮추기 위해 정부의 지원정책도 필요하다. 그리고 사설 인터넷수학강사는 EBS와의 차별화를 통한 경쟁적 우위에 만족하지 말고,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수학 학습 동기부여와 실생활과의 통합을 통한 수학교습법에 관한 연구를 계속하여 국가경제발전에 긍정적 영향이 많은 인터넷 수학사교육의 세계화를 치밀하게 준비해야 한다. 이는 EBS와 공교육을 긍정적으로 자극해 수학교육의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이다. 사설 인터넷수학강의는 근본적으로 EBS 수학강의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기 위한 교육적 필요에 의해서 존재하는 것이므로, EBS는 사설 인터넷업체와 서로 대립관계로 볼 것이 아니라 보완관계로 정립되어 공생해야 하며, 이를 위해 양자 모두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적 사명감이 필요한 것이다. 끝으로 과도한 사교육비를 지불하는 학부모와 입시에 지친 학생의 입장에서 인터넷수학교육을 바라보는 더 많은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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