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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 Robot Programming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0 no.6, 2007년, pp.19 - 27  

이은경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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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겪는 인지적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조력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 방법으로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교수 설계$Merri{\ddot{e}}nboer$4CID 모형을 기반으로 한 하향식 접근법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한 학습자의 복잡한 인지 능력 향상을 효과적으로 조력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설계된 학습 내용을 토대로 대학교 프로그래밍 관련 강좌에 적용한 결과, 레고 마인드스톰 NXT와 NXT-G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은 학습자의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를 통해 설계된 교수 전략을 기반으로 한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문제해결력과 같은 인지적 영역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help programming learning, we have designed a robot programming course that improves complex cognitive abilities. The developed course was implemented in college programming classes and educational effects were analysed. While students are learning through LEGO Mindstorms NXT and NXT-G softwa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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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노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프로그래밍 학습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 내용을 설계하고 이를 실제 프로그래밍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학습자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프로그래밍 학습에 있어서 로봇 활용을 통한 복잡한 인지능력 발달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하였다. 또한 기존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의 한계로 드러난 경쟁 위주의 교육내용으로 인한흐-습동기의 저해 및 여학생들의 낮은 참여도를 m복하기 위해 학습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경쟁 및 점수 부여 방식의 교수 설계를 지양 w고, 협력적 과제 수행 형태로 교육내용을 구성흐-였다「 또한 프로그래밍 과정에 있어서 과도한 인지적 부담 감소 및 실생활의 복잡한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 전략으로 Merrienboer 의 4CID 모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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