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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학습자의 어려움 분석
The analysis of learners' difficulties in programming learn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5, 2014년, pp.89 - 98  

최정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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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은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데 매우 훌륭한 도구이다. 그러나 학습자들은 프로그래밍이 요구하는 엄격한 문법과 고도의 추상적인 사고로 인하여 학습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학습자들이 쉽게 프로그래밍을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그 이전에 학습자들이 무엇을 어려워하는지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학습 효과를 보다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기초 교육에서 초보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프로그래밍 개념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프로그래밍 교육 시 프로그래밍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내면화, 정교한 알고리즘 작성을 통해 사고와 실행 결과 간의 오차 축소, 다양한 문제 해결 경험 제공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해 자유롭게 사고 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며, 학습 순서 설계 등을 통한 학습의 효율성을 촉진시킬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gramming is excellent tool on realizing ideas. However students often complain of difficulties due to requiring the strict programming grammar and the highly thinking. Although various researches have been conducted to teach the programming easily for students, it should precede the analysis of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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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보 학습자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적절한 ‘코드닷오알지’의 학습 단계를 수업에 도입하고,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프로그래밍 개념이나 원리, 어려운 이유에 대해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학습 시 초보 학습자가 겪는 어려움을 분석하고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보 학습자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적합한 코드닷 오알지를 도입하고, 학습자들이 코드닷오알지의 퍼즐 문제들을 해결하는 동안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이나 잘못 해결했던 부분, 어려움을 겪었던 이유가 무엇인지를 기록하도록 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점은 무엇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은 학습 과정에서 오개념이 형성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지시키고 프로그래밍 학습이 지속되기 위한 적절한 교육적 처방이 가능하도록 한다.
  • 한 예로 삼각형과 사각형을 합쳐 집 모양을 그리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삼각형을 그리는 패턴과 사각형을 그리는 패턴을 분해하여 각각에 대한 해법을 생각한 후 합치는 과정에서, 사각형을 그린 다음 삼각형을 그리려면 사각형 그리기가 종료된 지점에서 적절한 이동과 각도의 회전이 추가되어야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함수의 적용 원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 함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이해만으로는 프로그래밍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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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보 학습자들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초보 학습자들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해서는 우선 적절한 프로그래밍 도구가 선정이 되어야 하며,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 학습 보다는 문제 해결에 필요한 개념을 학습하고 개념을 적용하는 원리를 익히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어려워하는 점은 무엇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과정이 인지적 부담을 증가시켜 학습자가 중도에 포기하도록 하는 결과를 낳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그러나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엄격한 문법 학습 혹은 고도의 추상화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인지적 부담을 증가시켜 학습자가 중도에 포기하도록 하는 결과를 낳는 경우가 많다[4][5].
컴퓨 팅 시스템을 다루는 것이 필수인 시대인 이유는? 21세기 사회는 실생활 뿐 아니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컴퓨 팅 시스템을 다루는 것이 필수인 시대가 되었다. 프로그래밍은 사람의 아이디어를 컴퓨팅 시스템 이 실행하도록 함으로써 실천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주요 선진국이나 IT 강국들은 프로그래밍의 중요성을 일찍이 간파하고 국가 차원의 교육과정을 ICT 활용 중심에서 프로그래밍 교육 중심으로 개편·실천하고 있다[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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