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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이 학습자의 동기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Learning Scratch Programming on Students' Motiva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2 no.3, 2008년, pp.323 - 332  

송정범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조성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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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프로그래밍 학습을 효과적으로 조력하기 위해 새로운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 내용은 프로그래밍 과정에서의 학습자의 내적 동기 유발을 위한 전략과 복잡한 인지 능력 향상을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모형(CPS)을 토대로 구성하였다. 설계된 학습 내용을 초등학교 6학년 재량활동 시간에 적용한 결과,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은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와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의 개정으로 프로그래밍 교육과 알고리즘 교육이 초등학교에서도 필요하게 되었고 학교 현장의 여건 등을 고려해보면 본 연구를 통해 설계된 교수 학습 전략을 기반으로 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은 의미 있는 선택이며 기존 프로그래밍 교육의 문제점 해소를 위한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 to use a new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Scratch, to help students' programming study. For this purpose, a course has been developed which consists of (1) strategies to motivate students and (2) Creative Problem Solving (CPS) teaching model to improve their problem solving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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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을 통해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학습에 동기를 증진시키고자하였다.
  • 또한 Kylie Peppier(2007)은 프로그래밍 언어 자체의 어려움을 줄이고 코딩 및 디버깅에 대한 두려움을 제거하기 위하여 Media-Rich 프로그래밍 언어 즉, 다양한 미디어가 지원 되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23]. 본 연구에서 사용할 스크래치는 기존 프로그래밍 언어의 단점인 추가적인 코딩 없이 블록들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공개용 프로그램이다. 다음 (그림 1)은 스크래치의 기본 인터페이스를 소개한 그림이다.
  •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이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학습자의 내적 동기 유발 및 인지능력 발달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연구의 한계는 효과적인 학습전략에 대한 연구의 부족으로 학생들의 지속적인 학습 동기와 높은 참여도를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학습자의 동기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이질 통제 집단 전후 검사 설계 방식을 적용하였다. 한 학급은 실험집단으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을 하고, 다른 한 학급은 비교집단으로써 비주얼베이식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을 적용 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의 실험 설계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 동기 증진을 위한 전략과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 모형을 토대로 구체적인 학습 내용을 선정을 하고자 하였다.
  • 학습 설계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MIT 공대, 미국과학재단, 인텔, UCLA 대학교에서 공동으로 연구 중인 EPL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기존 프로그래밍 교육의 문제점인 학습 내용 및 방법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 문제해결 교수. 학습 모형(CPS) 의 구체적인 설계와 적용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MIT 공대, 미국과학재단, 인텔, UCLA 대학교에서 공동으로 연구 중인 EPL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기존 프로그래밍 교육의 문제점인 학습 내용 및 방법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 문제해결 교수. 학습 모형(CPS) 의 구체적인 설계와 적용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스크래치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과 비주얼베이식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문제해결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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