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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애착 유형에 따른 아동의 가족화 연구
A Study on Children's Family Drawings by Attachment Classificatio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8 no.4, 2007년, pp.187 - 196  

진미경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이경숙 (한신대학교 재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d attachment representation of school aged children, its relation to classification of family drawings, and their association with children's perceptions about families. The attachment representation of 43 children 6-9 years of age was evaluated by the Manchester Attachment Sto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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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아동들의 애착 표상 유형에 따라 그들의 가족 그림에 나타난 가족에 대한 인식의 특징들을 살펴 보았다. 그 결과 불안정 유형으로 분류된 아동들이 그림에 있어 취약성, 정서적 거리감, 긴장, 기괴함 등과 같은 부정적인 가족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다음으로 아동의 애착 표상과 가족화를 통한 애착 유형별 특징이 어떻게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우선 안정 애착 대 불안정 애착유형 간 일치율을 살펴보았을 때는, 아동이 안정 애착 표상으로 분류되면서 가족화를 통해 안정 애착 유형으로 분류되는 아동은 모두 18명으로 42%였으며, 불안정 애착 표상으로 분류되면서 가족화를 통해 불안정 애착 유형으로 분류되는 아동은 모두 19명으로 44%였다.
  • 다음으로 아동의 애착 표상이 이들의 가족에 대한 표상과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았다.<표 3> 은 생명력/창조성, 가족에 대한 긍지/ 행복감, 취약성, 정서적 거리감, 긴장/분노, 역할전。〕, 기이함 척도들이 안정 애착 유형의 아동들과 불안정 애착 유형의 아동들 간의 비교를 나타낸다.
  • 본 연구에서는 맨체스터 애착 이야기 검사 전 과정이 비디오로 녹화되었으며, 애착유형 분류는 맨체스터 애착 이야기 절차와 평가를 위한 워크숍을 맨체스터 대학에서 이수하고 신뢰성 테스트를 통과한 본 논문의 첫 번째 저자와 일정훈련을 받은 상담 전공 대학원생에 의해 이루어졌다. 두 평정자간 일치도는 灯89, 尸.
  •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들의 애착 유형 분포를 알아보고, 각 유형별로 가족화에 어떠한 특징들이 나타나며, 어떻게 가족을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들의 애착 유형에 따라 가족화에 나타난 가족에 대한 아동의 인식에 있어 어떠한 특징들이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동은 가족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아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부모-자녀 애착관계 뿐 아니라 가족관계를 총체적이고 역동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며, 임상 장면에서 여 러 가지 평가 방법을 통한 통합적인 진단은 더욱 강력한 예언력을 가질 것이다.
  • 이 도구는 시 간의 경과에 따른 안정적인 평가 결과를 보고하고 있으며, 맨체스터 아동 애착 이야기로 측정된 아동의 애착 유형과 성인애착면접을 통해 측정한 아동의 어머니들의 애착유형과 일치도 또한 61% 에서 65%사이의 수치를 보여 (Green, Stanley, & Goldwyn, 2003), 좋은 신뢰도 및 타당도를 가진 도구로 평가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아동들을 대 상으로 학령 기 아동들의 애 착 표상 유형의 분포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맨체스터 아동 애착 이야기 검사를 통해 평가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도구의 적용시 각각의 선행연구들이 다른 기준의 절차 수정과 평정기준을 적용하였기 때문에 각각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논의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연구대상의 연령 차이가 반영된 결과로 논의되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선행연구 결과들을 살펴볼 때, 영아기와, 유아기, 학령기 아동들의 애착 표상 분포들이 약간의 차이들을 보이고 있으며,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와 본 연구 결과가 비슷한 결과를 보고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연령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 아닌지 논의되어 질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분포 비율에 있어서의 차이는 두 가지 관점에서 논의되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도구의 적용시 각각의 선행연구들이 다른 기준의 절차 수정과 평정기준을 적용하였기 때문에 각각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논의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연구대상의 연령 차이가 반영된 결과로 논의되어 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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