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애착 유형에 따른 아동의 정서인식, 정서표현 및 상호작용
Children's Emotion Recognition, Emotion Expression, and Social Interactions According to Attachment Styl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3 no.2, 2012년, pp.55 - 68  

최은실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how children's recognition of various emotions, emotion expression, and social interactions among their peers differed according to their attachment styles. A total of 65 three to five years old children completed both attachment story-stem doll plays and a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처럼, 정서를 인식하는 것과 정서를 표현하는 것이 뇌의 다른 부분의 활성화와 연결되어 있는 전혀 다른 기제라는 것을 고려할 때(Davidson et al, 2000; Heller, 2004), 본 연구는 두 가지 다른 정서적 기제를 함께 다룬다는 점에서 또 하나의 연구 의의가 있다. 또한, 아동의 정서적인 능력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아동의 상호작용까지 질(Denham et al., 2003)까지 살펴봄으로서, 아동의 전반적인 정서적인 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요약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고, 상호작용하는 아동의 정서적이고 사회적인 능력이 애착 유형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 , 1993; Shaver & Mikulincer, 2005, 2010).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애착 유형이 다양한 정서를 인식하고,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며, 친구와의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특히, 유아기는 아동의 사회성, 인지, 정서에 대한 언어가 세분화되고, 확장되며, 통합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아동의 정서 발달에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Bretherton, 1987).
  • 아동의 상호 작용 또한 본 연구자가 속한 연구팀에서 개발한 관찰 방법에 의해 측정되었다. 상호 작용을 관찰한 두 명의 관찰자들은 정서 표현을 관찰한 관찰자들과 다른 관찰자들로 구성되었다.
  • , 2003)까지 살펴봄으로서, 아동의 전반적인 정서적인 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요약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고, 상호작용하는 아동의 정서적이고 사회적인 능력이 애착 유형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애착 이론과 경험적 연구들에 기반 해 볼 때, 먼저 회피형 애착 유형의 아동들은 안정 애착이나 저항/양가적 애착 유형의 아동들보다 여러 가지 정서를 잘 알아차리지 못할 것이다. 둘째, 아동의 정서 표현 또한 애착 유형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회피형 애착 유형의 아동들은 저항/양가적 애착 유형의 아동들과 안정 애착 유형의 아동들에 비해 또래와 함께 있을 때 정서적 표현이 적을 것이다.
  • 회피형 애착 유형의 아동들은 저항/양가적 애착 유형의 아동들과 안정 애착 유형의 아동들에 비해 또래와 함께 있을 때 정서적 표현이 적을 것이다. 셋째, 아동이 상호작용의 질 또한 아동의 애착 유형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특히, 회피형 애착 유형의 아동들은 저항/양가적 애착 유형의 아동들과 안정 애착 아동들에 비해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일이 빈번하지 않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애착 유형에 따라 아동의 정서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밝히는 것에 많은 공헌을 하고 있지만,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가정들은 미국사회의 중상위계층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다른 계층, 다른 문화의 사람들에게 일반화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정서 인식은 아동의 애착 유형에 따라 다를 것이다. 애착 이론과 경험적 연구들에 기반 해 볼 때, 먼저 회피형 애착 유형의 아동들은 안정 애착이나 저항/양가적 애착 유형의 아동들보다 여러 가지 정서를 잘 알아차리지 못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착이론이란? 애착이론은 정서 인식(emotion recognition), 정서 이해(emotion understanding), 정서 표현(emotion expression), 정서 조절(emotion regulation) 등 인간의 다양한 정서를 잘 설명하는 이론이다 (Ainsworth, Blehar, Waters, & Walls, 1978; Bowlby, 1969, 1973, 1980, 1982; Shaver & Mikulincer, 2005; Sroufe, 1996; Thompson, 1998). Bowlby는 어린 시절 주 양육자와 형성된 관계의 질이 그 사람의 정서 패턴을 결정짓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Bowlby, 1973; Cassidy, 2008; Main, Kaplan, & Cassidy, 1985; Thompson, 2000).
신경과학자들에 의하면 정서 인식과 정서 표현은 어떻게 구분되는 개념인가? 또한, 최근 들어 많은 신경과학자들은(neuroscientists) 정서 인식과 정서 표현은 확연히 구분되는 개념임을 강조하고 있다(Davidson, Jackson, & Kalin, 2000; Heller, 2004). 구체적으로, 정서 인식이라는 것은 정서에 대해 ‘아는 것(knowing)’, 감정을 평가하고 해석하는 해독의 과정을 의미하고, 이 과정은 우반구 뒤쪽의 뇌 활성화와 관련이 있다. 반면, 정서 표현은 정서를 '생산 (production)' 하는 것을 의미하며, 전두엽의 비대칭과 연결되어 있다(Heller et al., 1997; Heller, 2004).
Cassidy(1994)는 애착 유형과 정서 패턴을 어떻게 구체화하였나? Cassidy(1994)는 세 가지 애착 유형과 정서 패턴을 좀 더 구체화하였다. 안정 애착 아동들은 정서 표현이 자유롭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적응적인 정서 전략을 사용하는 반면, 불안정 애착을 가진 아동들은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지 않는다 던지(회피형 애착) 정서를 과하게 표현 한다(저항/양가적 애착). Cassidy와 Kobak(1988)은 통제 이론(control theory)을 도입해서 애착유형과 정서 패턴과의 관계를 설명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insworth, M. D. S., Blehar, M. C., Waters, E., & Walls, S. (1978). Patterns of attachment. Hillsdale, NJ:Lawrence Erlbaum. 

  2. Bowlby, J. (1969, 1982).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New York:Basic Books. 

  3. Bowlby, J. (1973). Attachment and loss:Vol. 2. Separation, anxiety and anger. New York: Basic Books. 

  4. Bowlby, J. (1980). Attachment and loss:Vol. 3. Loss. New York:Basic Books. 

  5. Bretherton, I., Oppenheim, D., Buchsbaum, H., Emde, R. N., & the MacArthur Narrative Group. (1990). The MacArthur Story Stem Battery (MSSB). Unpublished manual,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6. Cassidy, J. (1994). Emotion regulation:influences of attachment relationships. In N. Fox (Ed.), Emotion regulation:Biological considerations (pp. 228-249).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 (2-3, Serial No. 240). 

  7. Cassidy, J. (2008). The nature of the child's ties. In J. Cassidy &P. R. Shaver (Eds.), Handbook of attachment:Theory, research, clinical applications (pp. 3-22). New York: Guilford Press. 

  8. Cassidy, J., & Kobak, R. (1988). Avoidance and its relations to other defensive processes. In J. Belsky & T. Neworski (Eds.), Clinical implications of attachment (pp. 300-323). Hillsdale, NJ:Erlbaum. 

  9. Davidson, R. J., Jackson, N. H., & Kalin, N. H.(2000). Emotion, plasticity, context, and regul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26, 890-906. doi:10.1037//0033-2909.126.6.890 

  10. Denham, S., Blair, K. A., Demulder, E., Levitas, J., Sawyer, K., Auerbach-Major, S., & Queenan, P. (2003). Preschool emotional competence:Pathway to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4, 238-256. doi:10.1111/1467-8624.00533 

  11. Denham, S., MacKinley, M., Couchoud, E., & Holt, R. (1990). Emotional and behavioral predictors of peer status in young preschoolers. Child Development, 61, 1145-1152. doi:10.1037/0012-1649.29.2.271 

  12. De Rosnay, M., & Harris, P. L. (2002). Individual differences in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The roles of attachment language. Attachment and Human Development, 4, 39-54. doi:10.1080/14616730210123139 

  13. Diener, E., Sandvik, E., & Pavot, W. (2009). Happiness is the frequency, not the intensity, of positive versus negative affect. In E. Diener (Ed.), Assessing well-being (Vol. 39, pp. 213-231). Springer. 

  14. Eisenberg, N., Guthrie, I. K., Fabes, R. A., Shepard, S., Losoya, S., & Murphy, B. C. (2000). Predic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from attentional and behavioral regulation and negative emotionality. Child Development, 71, 1367-1382. doi:10.1111/1467-8624.00233 

  15. Eisenberg, N., Hofer, C., & Vaughan, J. (2007). Effortful control and its socioemotional consequences. In J.J. Gross (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pp.287-308). NewYork:The Guilford Press. 

  16. Gilbert, D. (1998). The American Class Structure. New York:Wadsworth Publishing 

  17. Heller, W. (2004). Emotion. In M. Banich (Ed.), Cognitive neuroscience and neuropsychology (pp. 393-427). Boston, MA:Houghton Mifflin Company. 

  18. Heller, W., Nitschke, J. B., & Lindsay, D. L. (1997). Neuropsychological correlates of arousal in self-reported emotion. Cognition and Emotion, 11, 383-402. doi:10.1037/0894-4105.7.4.476 

  19. Kerns, K. A., Abraham, M. M., Schlegelmilch, A., & Morgan, T. A. (2007). Mother-child attachment in later middle childhood: Assessment approaches and associations with mood and emotion regulation. Attachment and Human Development, 9, 33-53. doi:10.1080/14616730601151441 

  20. Kobak, R. R., Cole, H. E., Ferenz-Gillies, R., Fleming, W. S., & Gamble, W. (1993). Attachment and emotion regulation during mother-teen problem solving:A control theory analysis. Child Development, 64, 231-245. doi:10.1111/j.1467-8624.1993.tb02906.x 

  21. Kochanska, G., Aksan, N., & Carlson, J. J. (2005). Temperament, relationships, and young children' s receptive cooperation with their par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41, 648-660. doi:10.1037/0012-1649.41.4.648 

  22. Laible, D., & Thompson, R. A. (1998). Attachment and emotional understanding in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4, 1038-1045. doi:10.1037/0012-1649.34.5.1038 

  23. Lutkenhaus, P., Grossmann, K. E., & Grossmann, K. (1985). Infant-mother attachment at twelve months and style of interactions with a stranger at the age of three years. Child Development, 56, 1538-1542. 

  24. Main, M. & Hesse, E. (1990). Parents' unresolved traumatic experiences are related to infant disorganized attachment status:Is frightened and/or frightening parental behavior the linking mechanism? In M. Greenberg, D. Cicchetti, & E.M. Cummings (Eds.), Attachment in the preschool years (pp. 161-184). Chicago:University. 

  25. Main, M., Kaplan, K., & Cassidy, J. (1985). Security in infancy, childhood and adulthood: A move to the level of representation. In I.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 (1-2, Serial No. 209), 66-104. 

  26. Mikulincer, M., Shaver, P. R., & Pereg, D. (2003). Attachment theory and affect regulation: The dynamics, development, and cognitive consequences of attachment related strategies. Motivation and Emotion, 27, 77-102. doi:10.1023/A:1024515519160 

  27. Oppenheim, D., Nir, A., Warren, S., & Emde, R. N. (1997). Emotion regulation in motherchild narrative co-construction:Associations with children's narratives and adapt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3, 284-294. doi:10.1037/0012-1649.33.2.284 

  28. Page, T., & Bretherton, I. (2003). Gender differences in stories of violence and caring by preschool children in post-divorce families: Implication for social competence. Child and Adolescent Social Work Journal, 20, 485-508. doi:10.1023/B:CASW.0000003140.44020.ba 

  29. Posada, G., Gao, Y., Posada, R., Tascon, M., Schoelmerich, A., Sagi, A., Kondo-Ikemura, K., Haaland, W., & Wynneyaang, B. (1995). The Secure-base phenomenon across cultures:Children's behavior, mothers' preferences, and experts' concepts. In E. Waters, B. Vaughn, G. Posada, & K. Kondo-Ikemura (Eds.)., Caregiving, cultural, and cognitive perspectives on secure-base behavior and working models:New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60 (2-3, Serial No. 244), 27-48. 

  30. Shaver, P. R., & Mikulincer, M. (2005).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Resurrection of the psychodynamic approach to personality.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9, 22-45. doi:10.1016/j.jrp.2004.09.002 

  31. Shaver, P. R., & Mikulincer, M. (2010). An attachment theory framework for conceptualizing interpersonal behavior. In L. M. Horowitz, & S. Strack (Eds.), Handbook of interpersonal psychology (pp. 17-33). New Jersey:Wiley. 

  32. Sroufe, L.A. (1996). Emotional development: The organization of emotional life in the early years. New York:Cambridge University Press. 

  33. Sroufe, L. A., Schork, E., Motti, E., Laworski, N., & LaFraniere, P. (1984). The role of affect in emerging social competence. In C. Izard, J. Kagan & R. Zajonc (Eds.), Emotion, cognition, and behavior (pp. 289-319).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34. Thompson, R. A. (1998). Early sociopersonality development. In W. Damon (Series Ed.) &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pp. 25-104). New York:Wiley. 

  35. Thompson, R. A. (2000). The legacy of early attachments. Child Development, 71, 145-152. doi:10.1111/1467-8624.00128 

  36. Van IJzendoorn, M. H., & Sagi, A. (2001). Cultural blindness or selective inattention? American Psychologist, 56, 824-8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