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4, 2016년, pp.71 - 92
김진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강은영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In this study, authors investigated the attachment of toddlers to their mothers and teachers and overall development based on their gender differences. The subjects of the study are 80 toddlers who are 25~36 months, their mothers, and teachers. We analyzed our data using t-test and two way ANOVA, 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아가 어린 시기에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 영아와 교사와의 애착을 배제하여 영아기의 애착형성을 조망하는 것은 한계가 있는 이유는? | Schaffer와 Emerson(1964)의 연구에 의하면 어머니와의 애착만이 최선이 아니며 교사와의 애착도 영아에게 또 다른 가능성을 제공하며, 발달 단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애착의 영향력을 살펴볼 때, 거의 대부분의 연구들이 주양육자인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애착 연구가 주로 이뤄졌다. 복합애착, 다인애착에 대한 개념 등장 등은 애착형성이 한 명의 주 양육자와의 관계에서만 이뤄지기 보다는, 상당시간 상호작용하는 조부모나 아버지, 대리모, 교사 등의 영향력도 중요하다는 전제하에서 출발된 개념이다. 따라서 영아가 어린 시기에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 영아와 교사와의 애착을 배제하여 영아기의 애착형성을 조망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 |
영아기란? | 출생에서 생후 36개월까지를 의미하는 영아기는 인간발달의 초석이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인간은 출생 후 36개월 동안 발달이 가장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영아기는 인간발달의 기초와 토대가 마련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 |
인간발달의 기초와 토대가 마련되는 영아기에는 어떤 발달 양상이 나타나는가? | 인간은 출생 후 36개월 동안 발달이 가장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영아기는 인간발달의 기초와 토대가 마련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영아기에는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고, 이 시기의 발달 양상은 이후 발달에 결정적이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영아기에 이뤄지는 주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주양육자와의 신뢰감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애착 발달이며, 이 시기는 애착형성의 결정적 시기이다. |
권인옥 (2008). 영아의 보육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과 사회정서 능력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숙령 (2006). 교사-영아간 애착증진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영유아보육학회, 45, 1-26.
김영실, 신애선 (2013). 영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따른 영아의 이해언어 및 표현언어 능력. 어린이미디어연구, 12(3), 157-176.
김인숙 (2010). 보육교사가 지각한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사회.정서적 행동과의 관계. 교육연구논총, 31(2), 1-17.
김지현, 전예화 (2008). 유아의 애착표상과 또래 인기도 및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유아교육논집, 19(2), 25-43.
김한나, 서소정 (2012).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애착과 영아발달간의 관계연구: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매개효과 검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1), 307-329.
박지현 (2008). 영아에 대한 어머니 애착 및 부모역할 만족도와 영아의 정서지능 관계 연구-만2세 영아를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효심, 이희영 (2007). 학령기 아동의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15(2), 127-143.
백지혜 (2009). 영아의 보육 안정성, 시작시기, 양과 애착안정성 간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195-212.
보건복지부 (2015). 2015년 보육통계. http://www.mohw.go.kr/front_new/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1&CONT_SEQ330820&page1에서 2016년도 5월 1일 인출
서연주 (2006).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유아의 복합애착과 자아지각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혜숙 (1998). 어머니와 교사의 복합애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아개념 및 사회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지연 (2004). 2세 영아의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복합애착과 사회 정서적 행동.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현정 (2006). 영아의 보육시설 적응에 관한 고찰. 아시아아동복지연구, 4(2), 79-95.
오재연, 이지현 (2005). 3세 유아의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애착유형과 유치원 생활적응행동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385-412.
윤해영, 김상희 (2010). 보육교사의 배경변인 및 전문성 인식에 따른 영아의 애착안정성 연구. Montessori 교육연구, 15, 83-103.
이경하 (2009).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은 (1999).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안정성과 사회적 능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수진 (2011). 영아에 대한 어머니의 애착수준 및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주연, 조연희 (2015). 부모의 양육태도가 남녀 아동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7(2), 53-70.
장혜성, 서소정, 하지영 (2008). 영아선별.교육진단검사 전문가지침서. 서울: 학지사.
정미라, 강수경, 김민정, 최혜정 (2014). 12개월 영아의 기질, 영아에 대한 어머니 애착, 양육스트레스와 영아발달 간의 구조적 관계. 유아교육연구, 34(3), 333-354.
정미라, 권정윤, 박수경 (2011). 애착안정성과 어머니 양육행동의 민감성이 12개월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5(6), 335-352.
조수진 (2013).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애착과 영아언어발달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허정숙 (2008). 영아의 애착안정성 및 기질이 보육시설 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계옥 (2006). 교사, 유아의 기질 및 교사-유아간 애착안정성과 유아의 자기효능감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11(2), 25-41.
홍계옥, 정옥분 (1995).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모자 행동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6(1), 99-112.
황선영 (2013). 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만 2세 영아의 사회?정서적 적응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8(2), 153-180.
Ainsworth, M. D. S., Blehar, M. C., Waters, E., & Wall, S. (1978). Patterns, of attachment. Hillsdale, NJ: Erlbaum.
Bowlby, J. (1958) The nature of the child's tie to his mother.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 Analysis, 39(5), 350-373.
Bretherton, I. (1985). Attachment theory: Retrospect and Prospect. In I.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Serial No. 209), 3-35.
Cohn, D. A. (1990). Child-Mother Attachment of six-year-olds and social competence at school. Child Development, 61(1), 152-162.
Cohn, L. D. (1991). Sex differences in the course of personality development: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09(2), 252-266.
DeMulder, E. K., Denham, S., Schmidt, M., & Mitchell, J. (2000). Q-sort assessment of attachment security during the preschool years: Links from home to school. Developmental Psycbology, 36(2), 274-282.
Goossens, F. A., & Van Ijzendoorn, M. H. (1990). Quality of infants' attachment to professional caregivers: Relation to infant-parent attachment and day-care characteristics. Child Development, 61(3), 832-837.
Howes, C., & Hamilton, C. E. (1992).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caregivers: Mothers and child care teachers. Child Development, 63(4), 859-866.
Howes, C., Rodning, C., Galluzzo, D. C., & Myers. L. (1988). Attachment and child care: Relationships with mother and caregiv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4), 403-416.
Kivijarvi, M., Voeten, J., Raiha, H., Kaljonen, A., Tamminen, T., & Piha, J. (2001). Maternal sensitivity behavior and infant behavior in early interaction.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2(6), 627-640.
Sagi, A., Lamb, M., Lewkowicz, K., Shoham, R., Dvir, R., & Estes, D. (1985). Security of infantmother, father, and multiple attachments among kibbutz reared Israeli children. In I.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in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257-275.
Scarr, S.(1992). Mother care/Other care, 어머니의 양육과 타인의 양육(현은자 옮김). 서울: 양서원(원판 1984).
Schaffer, H. R., & Emerson, P. E. (1964). The development of social attachments in infancy.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29(3), 1-77.
Turner, P. J. (1991). Relation between attachment, gender, and behavior with peers in preschool. Child Development, 62(6), 1475-1488.
LaFreniere, P. J., & Sroufe, L. A. (1985). Profiles of peer competence in the preschool. Interrelations between measures, influence of social ecology, and relation to attachment history. Developmental Psycbology, 21(1), 56-69.
Main, M. (1983). Exploration, play, and cognitive functioning related to infant-mother attachment.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6(2-3), 167-174.
Mooney, C. G. (2010). Theories of attachment. MN, St. Paul: Releaf Pree.
Nimetz, S. (1992). Continuity from mother-child to teacher-child relationships in four-year-olds and the prediction of kindergarten adjus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University of Virginia.
Vaughn, B. E., Deane, K. E., & Waters, E. (1985). The impact of out-of-home care on child-mother attachment quality: Another look at some enduring questions. In I.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Serial No. 209), 110-135.
Verschueren, K., Marcoen, A., & Schoefs, V. (1996). The internal working model of the self, attachment, and Competence in five-year-olds. Child Development, 67(5), 2493-2511.
Waters, E., & Deane, K. E. (1985). Defining and assessing individual difference in attachment relationships: Q-methodology and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In I.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Serial No. 209), 41-6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