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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및 교사와의 애착유형에 따른 영아발달
The Development of Toddlers According to the Types of Attachment to their Mothers and Teach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4, 2016년, pp.71 - 92  

김진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강은영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uthors investigated the attachment of toddlers to their mothers and teachers and overall development based on their gender differences. The subjects of the study are 80 toddlers who are 25~36 months, their mothers, and teachers. We analyzed our data using t-test and two way ANOVA,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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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인지는 대상영속성, 인과관계, 모방, 상징, 문제해결, 수개념, 분류 등은 25~30개월은 9문항, 31~36개월은 9문항으로 구성되며, 기본생활은 음식먹기, 배변훈련, 손씻기, 옷 벗고 입기 등으로 25~30개월은 6문항, 31~36개월은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19개월 이상의 영아는 종일제 어린이집에서 교사가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영아를 최소 6개월 이상 보육한 담임교사가 측정하도록 하였다.
  • 영아반 교사는 영아의 발달과 정서, 성장에 양질의 보육을 제공하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영아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시킨다는 의미에서 국가차원의 적극적인 정책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주어야 한다. 이 연구는 영아를 대상으로 어머니, 교사와의 애착 및 영아의 성에 따른 전반적인 발달을 살펴봄으로써 대안 애착대상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애착은 영아를 둘러싼 사회적 맥락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어머니 뿐 아니라 교사에 대한 복합애착을 함께 조망해보는 것은 고무적이며 중요하다 하겠다. 이 연구에서는 영아와 어머니, 교사와의 복합애착에 따른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살펴봄으로써, 현대사회 영아기 애착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이처럼 성에 따른 연구결과들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각 문화마다 성에 따른 양육환경이나 사회화 과정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Cohn, 1991; Turner, 1991). 이 연구에서는 한국 사회의 영아를 대상으로 어머니 및 교사와의 애착이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영아의 성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하지만 복합애착에서는 유형별 사례수가 충분하지 않아 성에 따른 차이분석은 진행하지 않았다.

가설 설정

  • 그러나 이러한 가정에 여러 연구자들은 의문을 가졌고, 영아는 집이나 유치원 같은 여러 상황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관계를 형성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Goossens & Van Ijzendoorn, 1990; Howes & Hamilton,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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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아가 어린 시기에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 영아와 교사와의 애착을 배제하여 영아기의 애착형성을 조망하는 것은 한계가 있는 이유는? Schaffer와 Emerson(1964)의 연구에 의하면 어머니와의 애착만이 최선이 아니며 교사와의 애착도 영아에게 또 다른 가능성을 제공하며, 발달 단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애착의 영향력을 살펴볼 때, 거의 대부분의 연구들이 주양육자인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애착 연구가 주로 이뤄졌다. 복합애착, 다인애착에 대한 개념 등장 등은 애착형성이 한 명의 주 양육자와의 관계에서만 이뤄지기 보다는, 상당시간 상호작용하는 조부모나 아버지, 대리모, 교사 등의 영향력도 중요하다는 전제하에서 출발된 개념이다. 따라서 영아가 어린 시기에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 영아와 교사와의 애착을 배제하여 영아기의 애착형성을 조망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영아기란? 출생에서 생후 36개월까지를 의미하는 영아기는 인간발달의 초석이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인간은 출생 후 36개월 동안 발달이 가장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영아기는 인간발달의 기초와 토대가 마련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인간발달의 기초와 토대가 마련되는 영아기에는 어떤 발달 양상이 나타나는가? 인간은 출생 후 36개월 동안 발달이 가장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영아기는 인간발달의 기초와 토대가 마련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영아기에는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고, 이 시기의 발달 양상은 이후 발달에 결정적이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영아기에 이뤄지는 주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는 주양육자와의 신뢰감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애착 발달이며, 이 시기는 애착형성의 결정적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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