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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과정에서 나타난 아동의 전략적 사고에 관한 탐색적 연구
Studies on Young Children's Strategic Thinking in the Board Gam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8 no.4, 2007년, pp.265 - 276  

임수진 (덕성여자대학교 아동게임연구센터) ,  이혜원 (동양대학교 유아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ypes of children's strategic thinking in the board games. Subject were 98 5-7-year-old children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Children divided by age were provided the same board game. Strategies used by the children to play the game were classified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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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략사용이 요구되는 보드게임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전략이 사용되는지,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행동특성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amii (2003)의 연구에서 사용한 게임을 기초로 보드게임을 제작하여 만 5, 6, 7세 아동에게 제시하고, 보드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전략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각 유형은 어떤 특징들을 나타내는지를 살펴보았다.
  • 이를 위해, Kamii (2003)의 연구에서 사용한 게임을 기초로 보드게임을 제작하여 만 5, 6, 7세 아동에게 제시하고, 보드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전략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각 유형은 어떤 특징들을 나타내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전략 사용에 있어 만 5, 6, 7세 아동들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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