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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수학에서의 문제해결에 대한 이론적 고찰
Establishing a Theoretical Rationale for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8 no.4, 2007년, pp.319 - 331  

김은정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정욱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view of literature establishes a contemporary meaning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including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processes/assessments and teaching strategies. The contemporary meaning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involves complicated higher thinking process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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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영향으로 유아 수학교육 분야에서도 수 연산에서의 이야기형 문제 해결에 대한 연구 (김경철, 1992; 조은영, 1993; Ibarra & Lindvall, 1982)가 실시되었고, 관련 연구에서는 유아의 인지 특성상 문제제시방식에 따른 이야기형 문제 유형만이 다루어졌다. 그 외의 문제해결 연구들은 유아가 주어진 수학적 과제를 잘 해결하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김경철(1992), 조은영(1993) 이 수 연산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문제해결 능력이라고 정의한 것과 같이, 문제를 잘 해결하는가의 결과 중심으로 문제해결을 보고 있으며, 더 많은 내용을 포괄하는 다양한 문제 유형을 다루지 못하고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반응과 사고 변화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문헌 고찰을 통해 유아 수학에서의 문제해결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고, 문제해결과정 및 평가, 문제해결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수학교육에서 문제해결의 성격을 명확히 할 수 있을 것이며, 유아 수학교육 과정의 목적인 문제해결이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결부되고 교수가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관점에서는 문제의 정의로부터 논의를 시작하여 문제 유형을 밝히고, 어떤 문제를 어떻게 푸는가에 대해 다루었다. Charles & Lester (1982), Mayer(1992) 등은 수학문제 유형을 분류하고 그 특성을 밝혔고, 다른 연구자들은 문제가 너무 다양하고 광범위하여 모든 유형을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면서 자주 다루어지는 특정 문제유형을 중심으로 문제해결을 살펴보았다.
  • 이에 문제해결의 현대적 의미를 고찰함으로써, 유아 수학에서의 문제해결의 성격과 역할을 분명히 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다섯째, 문제해결에서 다르거나 새로운 접근을 강조한다. NCTM(1989)은 교사가 유아에게 제공하는 많은 수학적 문제상황은 다양한 답과 접근을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 첫째, 문제진술 단계는 내적 . 정신적 표상을 언어적으로 즉, 주요 단어 와 문장으로 나타내는 문제 변형 및 통합을 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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